[기계공학]인장시험 결과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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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5.0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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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인장시험의 정의 및 목적
2. 인장시험의 규격
3. 인장시험에 관한 이론정리
ㄱ. 응력 및 변형률
ㄴ. 탄성변형
ㄷ. 소성변형
(1) 항복점 및 항복강도
(2) 인장강도
(3) 진응력 및 진변형률
4. 인장시험기 및 시험편
ㄱ. 인장시험기
ㄴ. 인장시험편
ㄷ. 인장시험 척
ㄹ. 신장계
5. 인장시험 결과에 미치는 여러 가지 인자
ㄱ. 시험 온도의 영향
ㄴ. 시험 속도의 영향
ㄷ. 시험편 형상의 영향
(1) 평행부 길이의 영향
(2) 단면형상의 영향
(3) 테이퍼의 영향
(4) 표점거리의 영향
(5) 단면적의 영향
6. 인장시험 방법
ㄱ. 시험속도 결정
ㄴ. 시험온도
ㄷ. 시험방법
7. 시험결과 및 결론
8. 의견 및 고찰
- 본문내용
-
인장시험에 관한 이론정리
1) 응력 및 변형률(Stress-Strain)
시편을 인장시험기에 고정하고, 하중 발생 장치로 하중을 가하면, 축 방향에는 외력에 비례되는 신연이 생기고, 이와 직각 방향에는 수축이 생기면서 횡 단면적이 변한다.
인장시험의 결과는 하중-변위(신장량)에 대한 곡선으로 기록된다.
탄성 한계 내에서는 후크의 법칙(Hooke's law) E = σ/ε이 성립한다.
하중을 가하였을 때 단위 단면적에 작용하는 하중의 크기를 응력(應力,stress)이라하고, 작용한 하중으로 표점 거리의 변화량의 원표점 거리에 대한 비를 스트레인(延率,strain)이라 하며, 후크의 법칙에 의하여 응력과 연율의 비는 탄성한계 내에서 일정치가 된다.
하중-변위 곡선은 시편의 크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즉, 시편의 단면적이 두 배가 되면 같은 신장량을 일으키는데 두 배의 힘이 들게 된다. 또한 시편의 초기 길이가 두배가 되면 같은 하중에 대하여 두 배의 신장량을 보이게 된다.
이와 같은 기하학적 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하중과 신장량을 각각 공칭응력(engineering stress)과 공칭 변형률(engineering strain)로 나타낸다
원단면적 A에 작용하는 공칭응력(engineering stress)또는 응력는 다음과 같다.
[㎏/㎠]
이때 원단면적 A에 작용하는 변형률 또는 공칭 변형률(engineering strain) ε 은 시편에 작용하는 하중 P를 시편의 초기단면적(original area) 로 나눈 값으로 정의 된다.
여기서,는 하중이 가해지기 전의 초기 길이이며, 은 시험 후 변형된 시편의 늘어난 표점거리를 나타낸다. 단위는 없으며, 변형률에 100을 곱하여 퍼센트(%)로 나타내기도 한다.
자료평가
- 그럭저럭 쓸만하네요
- nico***
(2009.06.04 09:26:08)
- 보통입니다
- cgsjj***
(2008.04.03 03:10:51)
- 괜찮네요
- lysanga***
(2006.11.30 22: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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