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 의복의 마련과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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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정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중2 기술가정 (지학사)
수업지도안
목차
Ⅰ. 단원 지도 계획.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 목표.
4. 단원의 내용 구성.
5. 단원의 지도계획.
Ⅱ. 지도의 실제
1. 본시 수업[교수-학습] 지도안.
2. 판서 계획.
Ⅲ. 발전
1. 학습 활동지.
Ⅳ. 평가
1. 형성평가지.
Ⅰ. 단원 지도 계획.
1. 교재 및 단원명.
중학교 2학년 기술가정 (지학사)
1단원, 의복의 마련과 관리.
2. 단원의 개관.
<단원의 개관>
㉠의복을 올바르게 착용하고, 합리적으로 구입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우리가 항상 착용하는 의복은 각자의 개성을 표현하여 나타내는 통로이기도 하다, 의복의 기능을 이해하고 의복의 종류에 대해 학습하며, 한복과 양복을 종류에 따라 바르게 입는 방법을 익혀서 때와 장소에 적절한 예절바른 의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의복 계획을 세워 합리적으로 의복을 구입하고, 나에게 어울리는 옷차림을 할 수 있도록 실생활에 활용 하도록 한다.
㉡의복을 착용한 후에는 항상 적절한 방법으로 깨끗하게 세탁하여 보관해야 한다. 의복은 착용하면 더러워지므로 세탁을 해야 하며, 또 계절에 따라 의복을 보관해야 한다. 따라서 의복의 소재에 대하여 학습하고 세탁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소재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세탁방법을 선택하여 의복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함은 물론, 의복의 보관 방법을 학습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함은 물론, 의복의 보관 방법을 학습하여 효율적인 의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기본적인 바느질 방법을 배우고 익혀 편안하게 입을 수 있는 파자마를 만들어 본다. 기본적인 바느질 방법을 익히고 의복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학습하여, 우리가 많이 착용하는 의복의 하나인 파자마를 만들어 봄으로써 능률적이고 개성있는 의복을 만드는 과정을 학습하도록 한다.
3. 단원의 학습 목표.
<학습 목표>
㉠의복의 기능과 종류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 상황에 따라 바른 옷차림을 할 수 있다.
㉡한복의 종류, 입는 법 등을 배우고, 한복 착용 시의 바른 옷차림과 자세를 가질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옷을 중학생의 신분에 맞게 선택하고, 바른 옷차림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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