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 식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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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식객
한국적인 냄새가 나는 영화, 식객을 들여다보았다.
우선 이 영화는 원작만화와의 차이점이 있다. 영화에서는 기승전결이 뚜렷하지만 만화에서는 서민적인 먹거리를 주제로 한다. 예를 들어 만화의 1회에서는 쌀을 주제로 하여 우리 쌀, 우리 농민들의 쌀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그리고 있다.
달걀말이, 된장찌개, 라면, 꿩 완자전골, 연계찜, 육회, 섭산적, 화양적, 도미면, 황복회 등 서민적인 음식에서 화려한 궁중음식에 이르는 미각의 시각화된 볼거리 보다는 현재와 과거의 시공을 오가며 대령숙수의 칼을 둘러싸고 궁금증을 증폭시켜 나가다가 점점 풀어가며 비전지탕의 비밀에 접근해가는 스토리라인이 좋았다. 궁중에서 대령숙수에 의해 순종 임금님께 올려진 비전지탕이 한낱 민초들의 음식인 육개장이었음은 당시 시대적인 상황을 그려보았을 때 또 다른 의미의 엄숙함으로 다가왔다. 육개장의 재료인 묵묵히 밭을 가는 소는 조선의 민초요 고추기름엔 맵고 강한 조선의 기가 어떤 병충에도 이겨내는 토란대는 외세의 시련에도 굴하지 않아야 할 이유가 고사리에는 들풀처럼 번지는 생명력이 담겨 있다고 조금은 유감스럽게도 일본인인 후지와라 차관의 입을 통해 요리대회를 참관했던 한국인들에게 말해진다. “대령숙수께선 육개장 안에 조선의 영원한 정신을 담은 것입니다. 우리 민족의 혼이 담긴 육개장을 올린 대령숙수의 마음을 읽으시고 눈물을 흘리며 남김없이 드신 순종이 거울지며 지나갑니다.”
현실에선 특정지역, 소위 일류학교가 아니면 성공을 할 수 없고, 대기업의 마케팅과 물량공세에 중소기업이나 재래시장은 맥을 못 춘다. 주인공이 제일 좋은 소고기를 찾다가 자신의 동생처럼 집에서 키운 소를 도축하여 그 고기로 최종 승리하는 모습은 그야말로 영화다. 별 요상한 것을 다 먹여서 대량생산한 미국산 쇠고기가 값싸고 질 좋은 소고기라고 미국인도 아닌 한국 관료들이 온통 홍보하는 세상이니 말이다. 마음을 담아 하는 요리, 이 세상 어머니들이 만든 요리가 최고라는 건 가장 상업적인 최고의 요리가 되는 세상에서는 영화에서나, 드라마에서나 만나야 하는 것인가?
그리 대단한 애국자는 아닌 나에게 다가온 감동의 장면은 사실인지는 모르겠으나 조선의 마지막 순종임금이 소고기 탕을 먹고 흘리는 눈물이다. 무언가를 맛있게 먹다가 우는 건 참 슬픈 일이다. 온갖 맛있는 걸 다 먹는 임금이 탕 하나 먹고 눈물을 흘렸다니!
나라가 망해서 자신의 음식을 오직 조국의 임금에게만 마지막으로 드리고 침략자 일본의 시중은 들지 않으려 자신의 손목을 잘라버리는 사람, 요즘 유행하는 실용인지 세계화인지하고는 전혀 코드가 맞지 않는 사람, 근데 내게는 왜 매력적인지 모르겠다.
처음엔 대령숙수라는 사람이 누군지 몰랐는데 대령숙수는 조선시대에 궁중의 잔치 때 음식을 만드는 일을 맡아 하던 남자조리사를 일컫는 말이란다. 대령이란 왕명을 기다린다는 뜻이고 숙수는 요리사란 뜻이다. 소위 전문가, 엘리트라는 사람들, 손목은 자르지 않더라도 조금은 변했으면 좋겠다.
식객이라는 영화는 주인공 중심적이 아닌 대개 독립적으로 진행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음식 또는 음식과 결부된 사람들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굉장히 다양한 음식이 다양한 이야기들을 가지고 풍성한 식객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어린 시절의 애틋한 맛, 점차 사라져가는 아쉬운 맛, 상처를 보듬어 주는 맛, 살아가는데 힘이 되는 맛들이 담겨있다.
식객의 맛 이야기는 세상살이 맛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한 에피소드랑 하나의 음식이 등장하는데 만드는 법은 물론, 지역마다 다른 점이라든가, 어째서 그 지방에 그 음식이 유명한 것인지, 이름에 담긴 의미라던가 조리법, 단행본에는 취재일기까지 꾹꾹 눌러 담았다. 이야기들이 우리 전통의 음식들이니만큼 현재는 보기 힘들거나 사라져가고 있는 것에 대한 아쉬움도 많이 담겨있다. 집집마다 다른 장맛이라던가, 집안마다 내려오던 각기 다른 술 등.. 한국적인 고유의 정서가 녹아든게 식객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이며 시각을 통해 후각과 미각을 자극시키고, 공감각적 심상이 작용하여 가슴까지 뭉클하게 만드는 것은 식객만의 장점이라고 할 만하다.
마치 뱃속은 허기지게 만들고 마음속은 포만감으로 가득 차게 만드는 것 같았다. 식객은 분명 고루한 영화적 틀을 가지고 있다. 크게 놓고 보면 식상하기 짝이 없다. 하지만 한국인으로서 공감할 수 있는 토속적이고 서민적인 정서가 고스란히 녹아 있기 때문에 외면할 수 없는 친근감을 내비친다. 플롯의 중심에 서있는 한일관계적인 사고는 대리만족과 같은 통쾌함을 안겨주었다. 조선의 정신을 묘사하는데 육개장의 재료로 빗대어 말한 것은 정말 근사했다. 이 영화에는 낡은 관념도 더러 깃들어 있다. 하지만 고전적인 전통이야 말로 가장 기본적인 것이 아닐까? 뻔하디 뻔하지만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빠져들 수 있는 그런 한국적인 영화다. 남녀노소 막론하고 감상에 빠질 수 있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그래서 좋다!
조상들의 전통적인 멋이 한껏 느껴질 만큼 운치가 있다. 한국적인 멋을 잘 살린 수작 식객, 우리 조상들의 멋스러움이 있고 입맛을 돋우는 요리뿐만 아니라 드라마적인 감동까지 꽉꽉 채워 넣은 아주 알찬 영화로 기억 될 것 같다.
세상에 맛있는 음식의 숫자는 세상의 모든 어머니의 숫자와 동일하다 라는 주인공의 대사가 생각난다. 그러나 막상 어머니 손맛을 느끼게 하는 전통생활요리에 대한 이야기는 거의 약간의 아쉬움이 있었다.
요즘 만들어지는 건 영화든 소설이든 만화든 대부분 사랑 얘기 아니면 대박을 노리는 블록버스터다. 결국 뭘 다루든 인생얘기 아닌가
그런데 이 인생이 연애에만 담겨있지 않은 건데 어떻게 보면 가장 뗄레야 뗄 수 없는 음식에 인생을 담는다는 설정이 매우 신선했다. 음식을 다룬 만화도 많지만 그 어떤 것보다 한국적이고 훈훈하고, 격이 높다는 표현을 쓰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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