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 수 설 계 Ⅰ 교수계획의 의의 Ⅱ 교수계획의 원리 및 성격 Ⅲ 교수계획의 모델ISD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Ⅰ. 교수계획의 의의
Ⅱ. 교수계획의 원리 및 성격
Ⅲ. 교수계획의 모델ISD모델
I. 교수계획의 의의
1. 교수계획이란?
2. Gagne와 Briggs의 교수계획 전제조건
II. 교수계획의 원리 및 성격
1. 교수 계획의 원리
2. 교수계획의 성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원리,학습환경, 구성주의학습이론 수업설계목표,인지적융통성이론,주안점,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 비교
  • 원리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있어, 구성주의 학습 원리를 학습 설계, 학습자 역할, 교사 역할, 학습 환경 및 학습 목표와 평가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1980년에 이르러서 그동안 교수설계 이론의 주류를 이루어 왔던 객관주의(objectivism) 교수설계 이론의 한계를 지적하고 새로운 교수설계 이론으로 구성주의(constructivism) 교수설계 이론이 대두되었다(Merrill, Li, & Jones, 1990). 기존의 수업체제개발(ISD)이 너무 기계적이고 기술적인 면만을 강조하여, 심미적(ae

  • 교육공학과 구성주의
  • 교수체제설계 즉 ISD(Instructional Systems Designer)와 대립되는 것으로 설명하기도 한다. 교수체제설계는 특히 기업분야를 한동안 주도하였던 것으로 건축설계에서처럼 체계적이고 단기적인 설계로 특징지워진다고 한다. 그리하여 이 모형은 주먹구구식으로 이루어지던 기업교육을 보다 체계화시켜 한단계 끌어올렸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지고 있으나, 정보화 사회라는 환경변화와 학습자의 다양한 필요등에 부응하지 못하여 그 대안으로 구성주의적인 문

  •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원리와 기본가정,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학습환경과 실제,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적용과 수업설계모형,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 비교 분석
  • 및 기타환경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학습형태가 구성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동적이고 발전적인 성격을 지닌다. 따라서 그의 논의에 의하면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학습환경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한 요인은 상황적사회적성찰적적극적동적발전적인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Ⅶ.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실제1. 체험 중심 수업. 학습 내용과 관련된 내용의 영상물이나 미디어물을 제시하거나 체험 거리를 제공. 제시된 자료(또는 화

  • [교육]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목 차1. 체제적 설계와 구성주의적 설계 비교. 1) 체제적 교수설계2) 구성주의적 교수 설계2. Dick & Carey 의 수업 설계 모형3. 수업의 형태1)토의식 수업2)자기 주도적 학습(SDL: self-directed learning)3)문제 중심학습1. 체제적 설계와 구성주의적 설계 비교. Gagne, Dick등에 의해서 체계화된 ISD(Instructional Systems of Design)는 교육공학의 실천적 적용의 측면에서 아직까지도 중요한 역할을 해온 것이 사실이다. 무엇보다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계획성․가치성․전인성)②피터스의 교육성립의 조건*규범적 준거: 목적- 가치있는 것을 가르쳐야 함*인지적 준거: 내용- 지식, 인지적 안목, 이해 등을 구체적 내용으로 조직해야 함*과정적 준거: 방법- 목적이나 내용 뿐만 아니라 그 전달과정 역시 도덕적으로 온당해야 한다.5)유사 개념과의 비교 ①교육 vs 훈련 ②교수 vs 교화※과정적 준거: 세뇌를 비판하는 원리- 전달방식이 도덕적으로 그릇되다면, 그 내용이 가치있어도 교육적 활동X 6)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