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사고와 철학적 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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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적 사고와 철학적 수사
1. 들어가는 말
수사학(rhetoric)은 설득에 있어서 청자의 상황을 고려하고 그에 적합한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자각했던 소피스트들이 탄생시킨 학문이다.
수사는 주어진 문제 상황에서 최선의 전략을 세우는 어떤 사고력을 바탕으로 한다. 문제의 상황에 대한 종합적 판단력, 그리고 참된 것과 정의로운 것을 추구하고자 하는 성향을 바탕으로 한 수사를, 우리는 변질된 소피스트의 것과 구분해서 ‘철학적 수사’라고 부를 수 있으며, 이것이 비판적 사고의 연구에서도 조명되어야 할 부분이다. 이 논문의 목적은 비판적 사고와 관련해서 수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시도해 보고자 하는 데 있다.
2. ‘수사적’ 이란?
‘수사학’ 혹은 ‘수사’로 번역되는 영어의 ‘rhetoric’은 ‘과장된’, ‘허풍스러운’, 혹은 주어진 사태를 왜곡해서 전달하는 언어 행위를 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수사가(rhetorician)’의 두 번째 뜻이 ‘과장된 표현의 연사’이다. ‘소피스트(Sophist)’도 양면적 의미를 지닌다. (1) 현명한 사람 : 고대 그리스의 일반교양 정치 토론 따위를 가르친 교사; (2) 궤변론자 : 주장의 건전성보다 오히려 그 교묘함이나 특별한 효과를 노린 이론 전개의 기교를 가르치는 사람
오늘날 비판적 사고의 연구서들에도 ‘수사’라는 용어가 대부분 부정적인 함축을 지닌 채 등장하고 있다. 리차드 폴(Richard Paul)은 수사를 감정에 호소하는 오류로 분류한다. 또한 트레이시 보웰(Tracy Bowell)은 수사는 화자 혹은 작가가 좋은 이유를 제시하는 것 같이 보이지만 분석해 보면 실은 그렇지 않은 일종의 속임수라고 한다.
폴과 보웰이 말하는 수사는 분명 비판적 사고자가 경계해야 하고 사용해서는 안 될 것이지만, 이것이 수사의 모든 것으로 생각한다면 우리는 수사를 매우 협소하게 보는 것이다. 수사에는 두 얼굴이 있다. 그 부정적 측면은 경계의 대상이 되지만, 그 긍정적 측면은 비판적 사고의 중요한 기초가 된다. 본 연구가 관심을 가지는 것은 바로 후자의 측면이다.
비판적 사고에 대한 다음의 정의들은, 비록 ‘수사’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수사학 본래의 정신과 상통하고 있다 : “비판적 사고는 ‘훌륭한 생각’과 동의어가 아니라 호소력 있는 자기 교정적인 인간 현상”이며, “가능하면 폭넓은 동의를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주어진 상황 속에서 최선의 주관적 판단을 내리고자 하는 분석적이고 종합적인 추론적 사고이다.
수사학은 연설과 토론의 기술에 관한 탐구로 출발했다. 민주주의가 일찍 꽃핀 고대 그리스에서 대화와 토론은 생활의 일부였고, 법정이나 대중 연설에서 청자를 설득하는 기술은 출세의 중요한 덕목이었다. 시학(poetics)이 시인의 언어가 쾌감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청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그 신비스런 현상에 대한 탐구였다면, 수사학은 참된 사고를 전달함으로써 청자의 생각과 태도에 변화를 주는 방법에 대한 탐구였다. 즉, 수사학의 주된 목적은 감동을 주고자 하는 데 있지 않았고,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들을 “가능한 폭넓은 동의를 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데 있었던 것이다. 바로 이 목적을 위해서, 청자의 상황을 비롯한 담론의 환경과 표현적인 요소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었던 것이다.
찰스 다윈은 대표적 ‘과학적 수사가’였다.
폴 켐벨(Paul Campbell)은 『종의 기원』의 수사적 측면에서 분석했는데 그에 따르면 이 저술은 ‘철두철미 수사적’인데, 문체의 간결성은 물론, 일반 독자들을 겨냥해서 단행본 문고판으로 만든 점, 그리고 이 책에서 발견되는 신학적 방어의 장치들이다. 초판의 마지막 단락은 “생존의 이러한 견해에는 위대함이 있다”로 시작되며 제2판에서는 이것이 “창조주의 힘으로 몇몇 혹은 하나의 형식으로 호흡했다”로 변경되었음을 켐벨은 주목한다.
설득에 있어서 핵심적인 것은 여전히 진화론이라는 과학이다. 과학적 사고, 그리고 주장의 설득력을 고려하는 태도, 이 두 가지는 비판적 사고 연구자들이 말하고 있는 비판적 사고자의 능력과 성향에 해당한다. 진리를 추구하는 성향, 가능한 올바르고자 하는 태도, 주장을 듣는 사람에 대한 고려, 이것들은 비판적 사고의 구성 요소들이다.
비판적 사고 교육은 단지 사고의 기법만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논의의 상황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와 이것이 담론에 적극적으로 반영이 되게 하는 교육, 즉 수사학에 대한 교육도 포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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