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정치와경제 A형] 2024년 기말과제물,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5.08 / 2024.05.08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개설학과 생활체육지도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A형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1. 방통대 '세계의정치와경제 A형' 기말과제물입니다.
2. 민주주의 위기 상황을 3가지로 상세하게 작성했습니다.
3. 민주주의 위기의 대책안으로 세계화, 포퓰리즘의 문제의 해결방안을 제시했습니다.
4. 교재와 각종 자료를 살펴서 출제자의 의도에 적절하게 작성했습니다.
5.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학점 받으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시오.
1) 포스트 민주주의 시대
2) 신자유주의적 세계화로 인한 불평등 심화
3) 포퓰리즘의 부상
2.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
1) 신자유주의적 세계화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혁신
2) 세계화로 인한 불평등에 대한 정책적 대응방안
3) 포퓰리즘의 극복을 위한 심의민주주의 실시
4) 포퓰리즘을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대책방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경제의 통합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세계화’라는 단어가 모든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학자들의 논문이나 정부정책을 담은 문서를 시작으로 인터넷 게시판이나 광고 문구에 이르기까지 요즘은 그야말로 ‘세계화’라는 단어의 홍수이고 우리시대 최고의 화두도 역시 세계화이다.
그러나 세계화라는 개념은 비교적 최근의 것이며 완전히 확립되었다기보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개념이다. 따라서 ‘세계화’라는 단어의 번역에서부터 혼란이 빚어지고 세계화가 ‘지구화’, ‘전지구화’, ‘국제화’와 구별 없이 혼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세계화라는 변화는 우리에게 피부로 다가오는 현실로 학문적 경계와 구분을 넘어 체득되고 있는 변화이다. 따라서 우리는 ‘세계화’라는 용어의 함의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세계화는 정의해야 할 개념이 아니라 이미 우리 코앞에서 벌어지고 있는 실제 상황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 사실을 정확히 받아들이고 이에 어떻게 부응할 것인지를 강구해야 한다. 세계화에 대한 우리의 일반적 인식으로부터 그 특징을 추론해 보자면, 세계화란 한마디로 ‘세계는 하나다.’라는 인식으로 과학기술과 교통통신의 발달에 힘입어 시간과 공간의 개념이 모호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세계화는 단순히 기술혁명이 가져다준 물리적 현상만은 아니며 그것은 더 근본적으로 가치의 세계화를 동반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세계화 시대의 가치를 끌어안고 전통적 공동체와 조화를 이루는 인간을 만들기 위해 교육의 역할 다시 재 정립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을 위해서는 세계화시대 교육정책의 흐름과 방향성을 인지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보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재형 외, 세계의 정치와 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
배영민, 커뮤니케이션 관점으로 본 포퓰리즘의 등장과 대의민주주의 위기, 연세대학교 논문, 2016.
유경선, 신자유주의 경제세계화에 따른 교회의 선교,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대학원 논문, 2009.
이승원, 포퓰리즘의 발흥과 민주적 포퓰리즘의 가능성, 황해문화, 2021.
이진희, 포퓰리즘 극복을 위한 심의민주주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3.
장주순, 신자유주의 하에서의 위기 극복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6.
정선영, 세계화 시대 시민 교육을 위한 도덕 교육의 방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주성수, 시민참여와 민주주의, 아르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