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과=교육평가=아래 사항에 근거하여 만 3세의 유아의 ‘사회적응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 과제물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서론 : 유아 ‘사회적응능력’ 척도 개발의 필요성

한국 사회에서는 유아 능력에 대한 학습과 척도는 굉장히 한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짚어본다면 유아 능력중 지능에 대한 연구가 현재에도 활봘하게 이루어 지고 있다. 부모의 지능과 육아 단계별 유아 생존율 관계또한 조사가 진행중이며 이를 이용해 모델을 만들기도 하였다. 인간이 얼마나 유별난 동물인지 생각해보면, 진화 과정에서 어떤 줄달음 선택이 있었을 것으로 추축한다고 인류학자 러브조이의 말이다. 인간은 진보된 동물이고 지금 현재에도 진화하고 있다. 유아의 사회적응 능력은 굉장히 앞으로의 사회생활에서도 큰영향을 미칠수 있다고 본다. 사회적응능력을 척도가어떤것이있으며 개발의 필요성이 있는지 본과제를 통해 한번더 짚어 보도록 하겠다.


본론: 유아 ‘사회적응능력’ 척도 개발

검사도구의 문항을 만들기 위하여 아동행동평가척도(K-CBCL)을 참고하였다. 이를 참고한 이유는 아동을 대상으로 사회능력 척도가 안에 있었기 때문이다. 사회능력척도에는 사회성과 학업수행 두 가지로 나뉘어졌으며 6살 이상이면 측정할 수 있는 사회성과 달리 학업 수행은 초등학생 이상만 검사를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사회성을 측정한 문항만을 살펴보았다. 아동행동평가척도 중 사회성 문항을 기반으로 유아 ‘사회적응능력’ 척도의 문항을 만들었다. 총 10개의 문항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음처럼 구성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희태, 백순근 『유아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황해익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2015
황해익, 송연숙 외 2명 저 『영유아행동관찰법』 창지사 2013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보건복지부 www.mohw.go.kr
김안나 <유아 관찰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관찰자로서 경험의 의미>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19 No.4, [2012]
박선희 이경화 <유치원교사들이 이야기하는 일화기록의 한계와 과제>한국보육지원학회지, Vol.10 No.4, [2014]
변윤희, 현은자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Vol.24 No.5, [2004]
이민희 <보육기관에서의 집단모래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대학원,[2009] [국내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 만 아니라 쓰기와 철자문제도 포함된다. 이런 장애를 가진 아이나 어른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정상적인 정서상태,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서 성장적절한 교육을 받았다지능은 정상이나 문자언어능력이 다른 영역의 능력에 비해 월등히 떨아진다.시각, 청각에 심한 손상이 없다심각한 심리적 문제가 없다 난독증은 읽기의 정확도 또는 이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에서, 읽기 성적이 개인의 생활 연령, 측정된 지

  • [유아교육기관운영] 보육시설 평가인증
  • 목차1. 도입배경1) 추진배경2) 목적3) 추진경과2. 운영체계1) 보육시설평가인증 과정2) 2010 보육시설 평가인증 과정 세부 안내3.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1)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의 기본방향2)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의 구성3) 보육시설 평가인증 평가기준 지침서4. 토론주제5. 참고자료 및 사이트1. 도입배경1) 추진배경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의 사회경제적 활동이 늘어나고 저 출산 문제가 심화되면서 영유아 보육 및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평가, 충동성 통제 및 대인관계의 성공 등을 포함한 적응행동의 여러 가지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Cummings 와 Finger, 1980)Ehlers 등(1982)은 발달장애를 22세 이전에 발생하여 유사한 처치방법과 지원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일생동안 장애를 갖게 되는 모든 장애조건을 말하는 일반적인 용어로 규정하였다. Boggs(1972)에 의하면 발달장애의 개념은 원인에 따른 근거를 갖지 않으며, 아동기에 유발되어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만성적 장애를 지닌 아동과 성인을 모

  • [장애아동] 장애아동과 더불어 사는 사회 만들기 -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 만드는 것 같다. 장애인들이 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존중받고 사회의 주류 속에 참여하여 다른 사람과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도록 하는 것이 특수교육의 목적이다. 하지만 특수교육의 목적이 일반인과 따로 떨어져 교육 받는 것은 아니다. 그들이 다른 사람과 더불어 행복 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통합 교육이 필요 한 것이다. 또한, 현재에 있어서 장애인들이 정상적으로 이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공존하여 어울릴 수 있는 능력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 목 차 -Ⅰ. 생애와 업적 1. 가드너의 성장과정과 업적 2. 가드너의 학문적 배경 1) 에릭슨(Eric Eric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2) 브루너(Jerome Bruner)의 지육중심 교육사상과 인지이론 Ⅱ. 가드너의 교육사상1. 유아관 및 인간관 1) 모든 아이들은 똑같은 방식으로 배우지 않는다.2) 모든 아이들은 어느 정도 창의성을 지닌다.3) 5세 이하의 아이들은 영역과 분야에 무관심하다. 4) 모든 개개인은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5) 모든 사람은 각각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