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 과정을 초기과정, 중기과정,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자세히 설명해보(정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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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상담및치료
주제: 가족상담 과정을 초기과정, 중기과정,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자세히 설명해보세요.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상담 개념
2. 가족 상담 과정
1) 초기과정
2) 중기과정
3) 종결과정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 참고문헌
-
Ⅳ 참고 문헌
Ⅰ 서론
인류의 역사를 돌이켜볼 때 인류에게 중요한 사회제도이자 중심을 가지게 한 것은 가족이라는 그룹이라 할 수 있다. 이와같이 가족은 구성원의 탄생부터 성장까지를 책임지며 사회에 필요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 교육하여 살아갈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인간 개인과 인간이 모여 형성하는 사회 모두에 핵심적일 역할을 한다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핵가족을 넘어선 결혼포기로 인한 가족의 붕괴 및 와해 현상이 눈에 띠게 늘어나고 있다. 그로인하여 개인적, 사회적 더 나아가 국가적인 문제가 심각하다. 이러한 가족 해체 현상이 두드러진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 첫째. 공동체 의식 가족은 곧 힘이되는 하나의 의식을 강조하던 전통 사회에서 현대에는 나라는 개인의 개성과 본인 삶의 만족을 우선시하는 현대적 가치관으로의 변화가 있다. 이 두 가치관이 전혀 다른 개념으로 상충되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개인에게 가족을 위해서 희생하고 살아야한다는 옛 가족개념을 강조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나아가 예전에는 가부장적인 즉 수직적인 가족에 제일 윗사람의 방향성에 나아가는 가족이 아닌 현대에는 민주적이고 상호존중하는 가족 분위기의 형성을 통해 개인과 가족의 화합을 통하여 살아가는 모델이 현재 가족의 개념이 되었다. 이에 최근 위에서 제시한 개념의 건강가족을 형성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의 인시이 바뀌고 있으며 그중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가족상담이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서 가족상담의 구체적 단계를 알아보며 가족상담 이해의 폭을 넓여 대안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가족상담 개념
모든 문제에는 답이 있다하지만 가족상담에 대한 정의는 정해진 합의된 답을 도출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 연구자 또는 상담자에 따라 가족 상담에 대한 접근과 이해방식이 다를 수 있고, 또 가족치료와도 실질적 의미가 단순한 상담이 아닌 여러 분야로 혼용되어 사용되면서 가족상담에서 포괄하는 범위가 매우 넓고 깊이 있게 변했다. 여러 가지 용어 정의적 차이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궁극적인 의미는 개인 = 가족 문제에 접근하며 가족을 하나의 공동체계로 보고 그 역할 기능성을 명시하고 구성원의 상처를 회복 키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는 상담 활동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또한 병리현상의 상황을 개별상담과 같이 개인에게 조명하기 보다는 가족이라는 더 큰 구성원의 일원을 개인에게 조명하여 가족 문제 역시 그 문제를 일으키는 개인에게 전적으로 문제와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가족 구조나 역할, 상황등의 관계 등의 상호작용에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결국 가족상담은 목적은 역기능적이고 문제적인 부분의 가족 구조와 서로의 소통 및 상호작용을 변화시킴으로써 개인의 위치를 변화하고, 인식할 수 있게 만들고 그로 인하여 개인의 행동 정서적, 심리적인 차원의 긍정적 변화를 지향하는 활동으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2. 가족 상담 과정
가족 상담은 다른 상담과 마찬가지로 체계적인 방향성과 과학적인 통계 분석성을 가지고 시행되는 전문학적인 상담이다. 그렇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에 대해 어떠한 체계없이 막연하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단계별 과정에 따라 점진적이면서도 전략적인 계획된 개입이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가족 상담의 단계도 다른 상담처럼 일련의 순서도 과정이 있다. 물론 이러한 과정은 따 상담과 마찬가지로 이슈 상황에 따라, 또 개입자(상담자)의 판단 및 방향성에 따라 세부적인 내용이나 순서가 조금씩 변동이 생 길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중식적인 역할을 하는 큰 가이드라인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하든 상담 과정은 초기, 중기, 종결로 구분한다. 그럼 이 상담과전을 통하여 과정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초기과정
초기 과정은 상담자와 클라이언트 구성원인 내담자 가족이 처음 면담하여 향후 상담에 목적과 대한 기반을 계획하는 단계이다. 진행방법으로는 전화를 통한 상담 및 사무실 방문 등에 의해 면담이 이루어진다. 또한 내담자 가족이 가진 문제를 파악하여 명료화 시켜 상담 목표를 설정하는 방향으로 진행한다. 초기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담자 가족과 투명하고 바람직한 라포를 형성해야 하는 것이다. 수용, 공감, 진실, 이 세가지를 가지고 가족 상담에 대한 의지 및 같이 참여한다는 모습을 보여야 내담자 가족은 심리적, 신뢰적인 안정감을 느끼고 상담에 임할 수 있다. 한편 문제를 더욱더 명확하게 하여 그에 적합한 상담 목표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때 단순히 보여주는 문제에 국한하기 보다는 문제의 맥락 속에서 접근하여 반드시 가족이 문제 해결의 일부가 됨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단기적으로 진행을 할 것인지 장기 목표를 진행할 것인지를 구분하여 상담 목표를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이 결정을 짓기 위해서는 상담자의 일방적인 결정보다 참여하는 온 가족이 함께 이야기 나누고 합의하여 공감하고 인정하는 목표를 설정을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2) 중기과정
초기 목표설정을 하였다면 중기과정은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상담 진행이 이루어 져야하는 시기이다. 중기 과정에서 진행되는 내용을 보자면 1번) 사례 개념화와 치료 동맹 2번) 실질적인 상담 개입이라는 두가지 항목을 크게 볼수 있다.
1번) 사례 개념화의 치료 동맹
상담의 개념화는 이론적으로는 초기에 나타나는 것이 바람직하고 빠른 판단이 가능하다 하고 있지만. 실제 면담이 진행되는 현장에서는 주로 중기에서 이루어진다. 그 이유는 내담자 가족의 문제가 직접적으로 어떤 가족구성원 또는 인과관계와 원리에 의해 발생하였는지 면담 및 상황을 통하여 파악해야 하며 개인과의 상호작용 체계, 세대간의 체계, 지역사회의 체계 등 여러 가지 종합적인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또한 치료 동맹은 효과적인 상담을 위한 방법으로서 상담자에 대한 존중의 태도, 문제에 대한 호기심과 공감의 태도를 갖추어 가족원 간 안정적이며 신뢰적인 교류와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2번)실절직언 상담개입
다음으로 직접적인 개입을 알아보겠다. 개입은 역기능성인 상황이나, 그에 대한 인지를 개선할 수 있도록 실제의 상담 효과를 달성할 수 있는 활동들이 진행된다. 그러므로 이때 상담사는 적절한 개입을 위한 기술을 사용하게 된다. 이 기술들로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지각이나 해결, 변화 욕구를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는 기수들이 있다, 이는 선형질문, 순환질문, 반영질문 등의 질문 사용이 있다, 또한 필요에 따른 문제에 대한 재정의,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한다는 방식의 칭찬과 지지 등의 보상이 있다. 또 변화된 행동의 결과를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닌 상황극을 통하여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경험적 개입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개입 기술의 목적은 가족의 문제로 인한 가족 구성원들의 괴로움에 대한 해결과 치료 변화동기 부여, 위기의해결, 가족 구성원에게 주어진 역할에 관한 조언 및 명시등을 통하여 이루어져 효과적이면서도 실질적인 개입 성과를 거둘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3) 종결과정
말 그대로 상담의 마무리가 진행되는 단계이다. 종결은 갑작스럽게 상담자의 결정에 의해서 진행되는 것이 아니며 내담자 가족과의 합의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종결 과정에도 그에 따른 준비를 이루어 보다 안정적인 종결이 전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종결을 경절 지을 수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선 몇가지 확인이 되어야한다.
1) 종결은 제시된 문제가 개선되었는지,
2) 내담자 가족이 달성한 목표에 만족하고 있는지
3) 내담자 가족이 가족 맥락에서의 관계 발전과 개선을 이루었는지
점검하여 반드시 결정 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가족상담의 치로에 있어 초기에서 설정한 목표가 올바르게 달성되었는지를 확인하거나 목표가 충분히 달성되지 않았더라도 제일 중요한 상담이 충분하다고 판단될 만큼 가족 변화가 많은부분 긍정적으로 이루어졌을 때 종결이 된다. 한편 위 같은 종결은 상담사가 종결이 필요한 이유를 가족 구성원들에게 반드시 설명하는 도입, 상담을 통해 성취된 변화나 가족 기능 향상을 정리하는 요약, 목표 도달에 대한 가족 간의 대화인 장기적 목표 나누기 단계로 진행된다. 또한 상징적이거나 은유적 과제로 이를 표하여 보다 의미 있으면서도 안정적연 종결을 저개할 수 있다.
Ⅲ 결론
이번 교육은 가족상담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방향성과 효과에 대한 이해를 이루어보고자 상담 과정의 일반적인 초기, 중기, 종결에 따른 단계별 내용과 상담사의 역할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방향으로 진행 되었다. 개인의 문제로만 판단하는 부분을 더 나아가 가족적인 구성원의 맥락에서 접근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할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가족 자체가 하나의 공동체 유기체가 되며, 3단계 (초기,중기,종결)의 방향성을 가지고 하나의 체계로서 가족을 설정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다. 즉 가족 상담 및 치료에서는 개인보다는 거시적인 공동체를 가족으로 이해하며, 적절한 단계를 통하여 목표달성을 향하여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다. 이 교육에서 진행하였던 방식으로 점차적인 회복과 제시를 통하여 가족안에 개인이 치료되어 바람직한 상담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정성란(2017), 가족상담 및 치료, 양서원.
유옥(2012), 가족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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