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슬로의 동기위계설 및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9 / 2024.01.0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
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4.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본문내용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단계이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은 인간의 전체적인 성장과 발달을 8개의 단계로 설명한다. 각 단계에서는 특정한 발달 과제와 그에 따른 심리적, 사회적 및 정서적 도전을 경험하며 자아를 형성하고 정체성을 발전시켜 나간다고 보았다.

1단계)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 후 ~ 1년)
기본적 욕구 충족의 과정에서 누적된 경험을 통하여 형성. 생리적 욕구가 충족될 때 긍정적 성격을 가지게 된다. 이 시기의 잘못된 발달은 외계에 대한 불신을 가지도록 한다.

2단계) 자율감 대 수치감(2 ~ 3세)
독립성의 형성하는 시기로 아동의 독자적 행동에 대하여 제지를 받게 되면 자신에 대한 능력에 회의를 가지고 수치심을 유발하기도 한다. 적절한 행동의 조절이 요구된다. 이시기의 부정적 발달은 아동으로 하여금 타인의존성과 자기에 대한 회의를 가지기도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송선희,박용한(2022), 교육심리학, 서울: 신정.
-허승희,이명만(2020),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