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교육과정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4
  • 56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교육과 교육과정
제2장 교육과정의 기본질문과 대답
제3장 교육과정의 유형
제4장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제5장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제6장 유치원 교육과정의 이해
제7장 교육과정의 개발 절차와 모형
제8장 교육목표 설정과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제9장 교육과정 운영
제10장 교육과정 평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교육과 교육과정

1. 교육의 개념
1) 교육의 의미
① 교육의 ‘교’: 가르침, 훈계, 알림 등, 본받을 것을 가르치고 방향을 제시하는 것
② 교육의 ‘육’: 타고난 성품, 소질을 육성하는 것, 개인의 능력을 이끌어 주는 것
③ ‘education’: ‘e’+‘ducare’ → 자질과 능력을 이끌어 자립하게 하는 것
④ 교육의 의미 정리: 능력이 발휘되도록 지식, 기술 등을 가르쳐 계발되고 펼치게 하는 것
- 가르치는 것: 지식, 정보, 사실 등의 전달로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지향
- 이끄는 것: 기회, 경험 등을 제공하여 스스로 깨닫고 능력, 자질이 실현되도록 돕는 것

2) 교육의 정의
① 교육의 정의: 다양한 학문, 사회 과점 등으로 인해 다양함
② 기능적 정의
- 교육의 도구적 관점
-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내용이 제공되는 것
- 교육으로 무엇을 이루는 것을 지향함
③ 규범적 정의
- 교육을 통해 당연히 형성해야 하는 것
- 교육으로 사회생활에 필요한 행동양식을 배우는 것
- 삶의 가치나 신념 등을 가르치는 것
④ 조작적 정의
- 교육을 통해 행동 변화를 의도적으로 이끌어 내는 것
- 자연적 변화가 아니라 가르쳐서 자아개념 등과 같은 내면적 특성의 변화를 이끄는 것

3) 교육의 목적과 기능
①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 인간 행동의 변화→인지적·정의적·심동적 행동의 변화와 관계있음
- 인지적 행동의 변화: 지식, 판단, 종합, 비교, 분석 능력의 변화
- 정의적 행동의 변화: 정서 조절, 도덕, 가치, 태도 등 내면의 가치 체계 변화
- 심동적 행동의 변화: 신체 기능에 관한 행동 변화, 신체 조절, 악기 다루기, 춤추기 등
② 교육으로 인한 인간 행동의 변화는 개인에게 유익하고 사회에 긍정적이어야 함
- 교육은 개인의 특성이나 수준을 무시하고 진행될 수 없음
- 사회 상황이나 조건과 구분하여 진행될 수 없음
- 교육으로 개인은 행동이 조화롭게 변하여 민주시민의 역량을 길러 사회에 공헌해야 함
③ 교육의 기능
- 개인의 자아실현을 돕는 기능: 개인의 잠재적 가능성 실현과 능력 및 소질 계발에 도움
- 개인의 적응을 돕는 기능: 교육으로 사회의 가치, 행동양식, 기술, 지식, 태도 등을 이해
- 사회화 기능: 유아는 사회의 기준이나 행동양식 등을 내면화하여 사회 구성원의 역할을 수행
- 사회문화 창조와 전달 기능: 교육으로 사회의 역사, 전통, 문화 등을 다음 세대로 전달함
- 사회와 국가의 발전 기능: 교육은 사회나 국가가 추구하는 목적 달성을 위해 운영됨
2. 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의 개념과 정의
① 교육과정
- 행동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교육 내용 및 방법을 구성한 일련의 계획
- ‘쿠레레(curere)’에서 유래 → 달려야 할 경기 코스, 트랙
②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칠 내용의 코스
- 교과목으로 구성되는 학문→학교가 학생에게 제공하는 모든 교육활동
- 교과목 지식이나 학습 내용 → 가르칠 내용이 정리된 교수요목
③ 교수요목: 학습해야 할 것
- 목표 지향적이며 표면적이고 공식적인 교육과정
- 결과 지향적 교육과정, 의도된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기능적 관점, 도구적 측면, 교사 주도적이고 폐쇄적 성격
④ 잠재적 교육과정
- 의도적인 교육과정의 실행으로 인해 나타나는 부수적인 효과
- 학교의 교육과정 이외의 것이 작용하여 학생의 변화로 연결된 것
- 또래 상호작용으로 태도, 가치관 변화, 분위기나 선생님 태도, 감동 등으로 이해
- 비공식적인 교육과정, 숨은 교육과정이라고 함
⑤ 내용으로서의, 경험으로서의,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 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교육활동
-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학교의 지도로 갖게 되는 경험
-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의도된 교육과정, 전개된 교육과정, 실현된 교육과정으로 구분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