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교과논리및논술 동계계절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8 / 2023.12.09
  • 30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논리
제2장 논술 작성의 과정
제3장 글쓰기 형식
제4장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논리적 글쓰기
제5장 유치원 교직논술
제6장 영유아와 논리교육
제7장 영유아 논리교육의 내용
제8장 영유아 논리교육의 방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논리

1. 논리의 어원
1) 어원
① 논리의 뜻을 사전에서 살펴보면, “말이나 글에서 사고나 추리 따위를 이치에 맞게 이끌어 가는 과정 또는 원리”라는 뜻이 있음
② 한자로는 논하다, 서술하다, 말하다 등의 뜻을 가진 논(論)과 다스리다, 깨닫다, 도리, 이치 등의 뜻을 가진 리(理)로 구성되어 있음
③ 말씀 안(言)과 묶을 륜(倫)으로 이루어진 논(論)은 “여러 사람과 의견을 교환하며 정리하여 말하는 것"을 의미함
④ 논리(論理)는 ‘다른 사람과 이치에 맞는 의견을 주고받는 것’으로, 그 의견이 이치에 맞는가 하는 이성적 측면과 그 의견을 말로 표현하는가 하는 언어적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음

2. 논리의 이성적 측면: 논리적 사고
1) 논리학
① 인식 논리학
- 인식 논리학에서의 ‘인식’은 대상과 관계를 맺으면서 발생함
- 인식 논리학에서는 어떤 대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다룸
- 인식 논리학 안에서는 진리(참다운 앓)에 도달할 수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 독단론, 회의론, 오류가능성론의 세 가지 입장이었음
- 독단론은 자명하고 확실한 지식이 존재한다고 보며, 이러한 지식을 근거로 한 이성적 추리 또는 계산을 통해 새로운 지식이 도출될 수 있다고 보며 이렇게 도출된 지식 또한 의심할 수 없는 불변의 진리가 된다고 봄
- 회의론은 독단론과 정반대의 처지로, 지식이란 단순히 의견에 불과한 것이며 자명하고 확실한 지식은 있을 수 없다는 태도임
- 오류가능성론은 지식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지는 않으나, 지식을 어딘가에 숨겨져 있는 불변하는 절대적 진리로 보기보다는 상대적이고 확률적이며 개선 가능한 것이라고 봄
② 형식 논리학
- 형식 논리학은 사고과정의 체계성에 관심을 둠
- 형식 논리학에서는 어떤 주장이 논리적으로 적합한 추론 과정을 통해 도출되었는가와 같은 논리의 형식 측면을 다룸
- 삼단논법은 우리가 대표적으로 알고 있는 추론 방식 중 하나임

2) 리프먼의 다차원적 사고
① 비판적 사고
- 비판적 사고는 ‘어떤 표준이나 기준에 따라 내리는 분별 있는 판단, 또는 이러한 판단을 내리는 능력’ 뜻함
- 근거 없이 무조건 다른 사람에 대해 반대 의견을 내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기준과 분별을 가지고 판단하는 것임
- 리프먼은 비판적 사고에 관해 스스로 탐구할 기회 도주치 않고 무언가를 믿도록 강요하고 세뇌하려 할 때,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우리를 보호하는 것이라고 말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핵심을 일깨우려 하는 것 같다. 망자는 추가시간 동안 자신의 후회를 만회하려 노력한다. 만약 추가시간 안에 자신이 바라던 것을 찾아 이룬다면 그의 추가시간은 끝이 난다. 하지만 추가시간 속에서 이루어낸 결과는 현실에선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망자는 결국 후회를 남긴 채 떠나게 된 것이다. 의미없는 시간 속에서 자신의 후회를 만회하려 발버둥치는 것은 결국 무의미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우리는 익숙함에 속아 소중한 것을 놓치기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및 평가 방안에 기초하여, 현장 교사들의 협력을 얻어 교실 학습에서 바로 쓸 수 있는 교수학습 지도안 및 평가 자료를 교과별로 3-5단원씩 개발하여 별책 부록에 수록하였다. ◈ 개인차 교육 설계에 앞서 개인차 교육의 필요성 내지 당위성을 획일적 교육, 일제식 교육으로 매도되는 우리 교육의 문제점과 최근의 세계적인 교육 개혁 경향으로서 학습자의 특성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하자는 논리에서 찾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이 연구에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및 수요에 부합되게 설정될 수 있도록 시도하였다. 학생의 집단적, 자주적, 실천적 활동의 강조지금까지의 특별활동은 마치 교과에서와 같이 거의 교사의 주도 아래 획일적, 수동적, 형식적으로 운영된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특별활동은 주로 교실 안에서 학급 단위로 교사의 일제 지도 아래 이루어지는 교과 수업과는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는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특별활동은 원래 학생이 스스로 계획하고 주도

  • WBC((Web-Based Classroom) 개요
  • 시험 등에 의한 평가관리계획수립시 작성된 종합평가계획서에 의한 철저한 평가관리교수설계 단계에서부터 종합평가를 염두에 둔 계획수립과 평가계획서에 의해 학과평가와 임의평가의 비중을 임의로 설정한 상태에서 평가관리 실시이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삼성 SDS의 학습관리 및 평가관리 체계5. 수료기준 및 수료사정 방법학과평가 :문제해결 능력의 향상도를 체크한다.임의평가 : 강사의 학습진도(학습진도율, 과제수행 참여도,

  • [학업계획서]학업계획서 -- 인문학부~ 심리학과까지 총정리
  • 핵심이며 가장 현실적인 분야입니다. 이를 제대로 분석하지 않고서는 도저히 사회를 위한 이론은 만들 수 없다는 생각입니다. 이때 「엔트로피」와 막스의 이론은 이런 생각을 더욱 부추겼습니다. 「엔트로피」는 과학적 측면에서 현대 산업 사회의 문제점을, 막스의 이론은 철학적이고 사회 구조적인 측면에서 자본주의의 모순점을 알려 주었습니다. 그렇게 보면 사회개선 이라는 기준에서 과학과 경제는 마치 동전의 양면과 같다는 생각입니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