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유아교육과정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의 흥미, 발달상황을 분석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06 / 2023.11.07
  • 11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이, 활동, 일상생활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담당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된 ‘2023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놀이사례’를 보고 아래의 문제에 답안을 작성하시오.
(1) 해당 놀이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유아의 흥미, 발달상황을 분석하시오.
(2) 해당 놀이사례와 관련된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예: 자연탐구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을 모두 찾아 쓰시오.
(3)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놀이 지원 방안을 2가지 선정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4)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활동 지원 방안을 1가지 선정하여 구체적인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5) 해당 놀이 및 유아의 관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일상생활 지원 방안을 2가지 선정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목 차 -

1. 유아의 흥미, 발달상황 분석

2. 놀이사례와 관련된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

3. 교사의 놀이 지원 방안

4. 교사의 활동 지원 방안-활동계획안

5. 교사의 일상생활 지원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아의 흥미, 발달상황 분석

1) 놀이사례
놀이사례는 '지렁이똥이 토마토에게 좋은 반찬이래!'이다. 3세 아이들이 놀이처럼 즐겁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지렁이’라는 말만 듣고도 무서워하며 뒷걸음질 치는 아이들에게 진짜 지렁이를 보여주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 지렁이에 대해 어떻게 알려줘야 아이들이 무서워하지 않고 친근하게 바라보면서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을까? 넥스트젠(마을교육공동체) 선생님과 함께 지렁이 키우기를 해보기로 했다.
지렁이의 먹이에 대해 알아보고, 아이들은 텃밭에서 주워 온 나뭇잎과 텃밭작물 잎사귀, 그리고 신문지를 아주아주 작게 잘라 흙과 함께 넣어주며 지렁이집을 만들었다. 그리고 지렁이를 잘 보살펴주는 방법과 약속을 정했다. 자석벽돌블록으로 경계를 지어주어 텃밭을 만들고 지렁이가 되어 놀이했다. 아이들은 온몸으로 자연을 만난다. 자연 속에서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우게 된다. 지렁이를 키우면서 지렁이에 대한 아이들의 편견을 없애고 지렁이에 대한 고마운 마음을 갖게 되는 것 같다. 그리고 지렁이의 생태를 알게 됨으로써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환경보호까지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2) 유아의 흥미, 발달상황 분석
겉으로 표현하지는 않았지만 속으로는 굉장히 깜짝 놀랐다. 함께 어울려 노는 것을 넘어 이제는 만나서 속상한 이야기를 하기도 하고, 그것에 공감하고 이야기를 전하는 유아들의 모습을 보면서 마음이 따뜻해졌다. 왜냐하면 서로를 걱정해주고 챙겨주는 마음이 느껴졌기 때문이다.
놀이는 놀이자의 자발성과 흥미가 있어야 하며, 정서적으로 만족감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공통된 특징을 가진다. 이를 통해 놀이가 가지는 특징들이 유아를 교육하는 데 긍정적인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 놀이가 교육 목적을 달성하는 교육 수단으로만 활용되고 있음을 보고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일상적인 맥락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놀이 그 자체로 놀이가 유아교육현장에서 점점 실종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놀이가 가지고 있는 특성에 대해 재 고찰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3세 아이들은 실외 자연놀이 중 협동하는 모습을 자주 발견할 수 있었다. 3세 아이의 수준에서 나타나는 협동놀이는 주도적이고 계획적인 유아들의 협동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영아들에게 자연은 탐험하고, 탐구하고 싶은 것이 넘쳐나는 공간이었기 때문에 이제껏 보이지 않던 새로운 형태의 탐색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자신의 탐색목적을 이루기 위한 협동이 일어났다. 따라서 실외 자연놀이에서 보여준 영아들의 협동은 상호 협의 없이 일어나지 않았고, 개인의 내면적 의지에 따라 일어났으며, 자기중심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 시도한 행동이라는 점에서 인간 원래의 모습을 잘 나타내 주는 자연스러운 협동 과정이라는 특징이 있었다.
놀이에 대한 교사의 교육신념은 유아의 놀이를 지도하는 교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교사는 놀이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한 신념, 놀이 상황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신념을 근거로 교사들이 교실에서 놀이 환경을 조성하며, 놀이 상황에서 교사 행동의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근원이 되어 유아교육의 질에 영향을 준다. 즉, 교사가 유아들의 놀이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유아들이 즐겁게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며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유아들과 상호작용하는 등의 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2. 놀이사례와 관련된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

1) 개요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는 유아가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도구와 기계에 관심을 가지고 활용하면서 도구와 기계의 발전으로 인한 편리성뿐 아니라 역기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게 하는 내용이다.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도구와 기계에 흥미를 가지고 탐색하는 내용과 반복적으로 활용하면서 도구와 기계의 종류와 기능을 알고 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다룬다. 또한 우리 생활에 변화를 가져다주는 새로운 도구와 기계에도 관심을 갖고 장단점을 알아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연탐구 하위의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는 7개의 소주제로 구성되었다.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본다,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 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 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가 그것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우리나라의 원격교육
  • 교육.②학교 외 교육.③ 평생교육2. 우리 나라 교육체제와 학제한국의 교육제도.① 취학전교육(유아교육) .② 초등교육.③ 중등교육 .④ 고등교육 .⑤ 대학교육3. 원격교육과 관련된 우리 나라 교육적 특성1) 정보화 현황.① 인터넷 현황.② 초고속 정보통신망.③ 인터넷 산업2)국내 사례.① 한국방송통신대학교.② EBS 인터넷 수능강의참고자료III. 원격 교육1. 우리 나라 원격 교육의 발달 과정2. 원격 교

  • [인간과 교육 공통] 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제출용교과목명:인가과 교육학번:성명:연락처:평가유형:과제물형주관식형: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방통대 공통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

  • 교육공학 보고서
  • 교육제도와 교육과정의 개혁을 시도함으로써 근대적인 교수이론을 정립했다. 그 당시의 교육사조에 많은 영향을 미친 Comenius의 교수원리 중에서 특히 교육공학분야와 직접 관련된 원리는 다음과 같이 집약될 수 있다(Saettler, 1990). ․교과내용은 반드시 개개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따라 학습되어야 하며 수업은 실제 적용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개개 학습자의 연령, 흥미 그리고 능력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한다. ․교수와 학습의 계열을 중시해서 레

  • 단기 중학교 인정을 위한 기준(안)
  • 교육의 현실은 어떠한가?우리 교육의 오랜 병폐라고 할 수 있는 단편적이고 획일적인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상당수의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고 적응하지 못하여 중도에 낙오되는 경우가 대단히 많다. 우리 나라의 경우, 한 해에 작게는 7∼8만 명, 많게는 약 10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학교를 중퇴하고 있으며, 이들 중 상당수가 비행청소년 폭력 등과 연계되고 있어 이로 인한 사회문제가 증폭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요즘 중도탈락학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교육은 현재 시.도별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전국의 많은 초등학교에서 폭 넓게 시행되고 있다. 열린교육에 대한 이러한 열기는 매우 고무적인 측면과 우려할만한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해방 이후 새교육운동, 완전학습, 학문중심 교육과정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교육운동과 7차례에 걸쳐 국가적 수준에서 교육과정의 개혁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학교현장에는 이렇다 할만한 변화를 가져오지는 못했다. 학교의 수업은 여전히 20여 평의 공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