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일본사회문화의이해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20 / 2023.10.21
  • 10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일본문화에 대한 관심
제 2장 서구문화와 대비되는 일본문화의 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일본문화에 대한 관심

1. 이문화에 대한 원초적 호기심
① 우리가 일본사회에 대해 갖는 문화적 관심은 상당히 일상적인 것으로 그중에는 일본인들이 섬나라 국민성 을 가져 폐쇄적이라든지, 이러한 폐쇄성은 열등감에 기초한다든지 하는 주관적인 논의도 찾아볼 수 있음
② 일본문화의 특징을 독창적으로 파악한 것으로 일본인들에게 널리 평가받고 있는 이어령의 축소지양의 일본 인 에서는 일본문화의 축소지향형 특징을 하이쿠에서버부터 하이테크 상품, 일상적인 관용어 표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제시함

2. 일본적인 것의 탐구
① 일본문화를 규명하려는 노력은 근대 초기인 메이지기부터 활발히 전개되어 왔음
② 메이지기를 대표하는 지식인들은 뒤떨어진 근대화를 따라잡기 위해서는 하루 빨리 서구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보았음
③ 후쿠자와 유키치는 문명론의 개략에서 문명의 외형을 취하는 것은 쉽고 그 정신을 구하는 것은 어렵다고 주장함
④ 일본문화론이 본격적으로 전개된 것은 전후에 와서임
⑤ 고도 성장기에는 경제대국이 된 일본의 고도성장의 원일을 규명하려는 논의가 활발히 전개되어 일본의 독특한 사회구조와 문화적 요인이 널리 주목을 받음

3. 일본문화론이란 무엇인가?
1) 일본문화론
① 일본사회와 일본문화를 다루는 모든 논의가 곧 일본문화론에 해당함
② 일본문화론은 전체 사회의 차원에서 다른 사회의 문화와 대비되는 일본문화의 특징을 끄집어내고자 하는 논의라고 할 수 있음
- 일본문화를 포괄적으로 하나의 전체로 파악한다는 것은 바로 국민 국가를 분석 단위로 하고 있음
- 일본문화를 홀리스틱하게 다루는 것은 전체는 부분의 합이 아니라 그 이상이라고 보는 입장임
⑤ 일본문화의 일반성보다는 고유성에, 보편성보다는 특수성에 주목해 왔음

4. 일본을 보는 거울로서의 일본문화론
① 일본문화론에 대해 비판적인 사람으로는 일본계 미국인 연구자 하루미베후, 오스트레일리아에서 활동하고 있는 연구자 스기모토 요시오와 로스 아오어 등이 있음
② 일본문화론에 대한 평가는 일본문화론이라는 논의를 통해 우리가 일본문화를 얼마나 더 잘 이해하게 되는가라는 관점에서 행해질 필요가 있음



<1장 출제예상문제>

1.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문화론적 설명이란 본질적으로 선택적이다.
② 문화론적 설명은 순수한 설명을 추구하면 할수록 모순되는 사례를 무시하고 자신과 타자의 상호간의 차이를 강조하는 특징들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③ 문화론적 접근방식은 다른 문화에 대한 원초적인 호기심의 표현이다.
④ 한 사회의 문화적 특징을 여러 개의 주제를 중심으로 다원화시켜 설명하는 것이 문화론적 접근이다.

[정답] 4
[해설] 문화론적 접근방법은 한 사회의 문화적 특징을 하나의 개념을 중심으로 단순화시켜 설명하고자하는 접근방법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자소서]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분야별 회사별 예시 120가지
  • 수업과 회화소모임 활동으로 영어의 생활화를 목표로 기량을 닦아나갔습니다.무작정 공부하는데 그치지 않고 꾸준히 토익 시험등을 치르면서 결과를 체크해나가면서 효율적으로 실력을 다졌고 현재까지의 토익점수는 ○○○점이며, 앞으로 꾸준히 오르리라고 생각합니다.사회 경험은 없지만 7개월 정도 ○○학원에서 시간강사로 아르바이트를 했으며 원장님으로부터 성실성과 책임감을 인정받기도 했습니다.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행정학을 전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이해도가 확연히 차이난다는 것이다. 작가가 비판하는 일본 사회의 문제와 환경에 속하지 않은 사람들은 괴리감을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한국의 정서와는 다를뿐더러 문화도 다르기 때문에 나도 이 책을 읽으며 공감이 되지 않는 부분이 대다수였고책의 후반부로 갈수록 책을 읽는 집중력이 흐려진다는 것을 느꼈다.그래서, 나는 ‘고역열차’가 맥이 끊겼던 일본 사소설의 전통을 이을 굵직한 작품이라고 생각하지만, 읽는 내내 한국 정서와 다

  • [교육사회] 지방대학교의 위기와 대책방안
  • 일본의 대학 우리와 가까운 이웃에 있고 그리고 체제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우리와 정서적으로나 사회적. 문화적으로 가장 닮고 있는 나라인 일본의 대학의 특징과 장점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일본고등교육의 구조는 삼원적인 고등교육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일본의 학제는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의 학제를 본받았기 때문에 우리나라와 비슷한 단선형 학제의 교육체제라 할 수 있다. 현재 일본의 고등교육기관은 대체로 양적인 측면에서 사립대학이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 문화에 대해 접근 청소년 기관 운영 및 지도자론 장맹배∘청소년 기관 유형, 기관철학, 운영실태, 평가 등 청소년 기관의 전반적인 운영실태를 이해 한다. 청소년 지도자론에서는 지도자로서 갖추고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교육한다.학교사회사업장맹배∘청소년들에게 학교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학교 사회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사회조사방법론실습김홍준∘청소년 단체 실무에서 활용 가

  • 복지현장 실습현장 보고서 - 보라매청소년 실습 보고서 - 19개의 보고서 묶음
  • 문화에 대해 접근 청소년 기관 운영 및 지도자론 장맹배∘청소년 기관 유형, 기관철학, 운영실태, 평가 등 청소년 기관의 전반적인 운영실태를 이해 한다. 청소년 지도자론에서는 지도자로서 갖추고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교육한다.학교사회사업장맹배∘청소년들에게 학교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학교 사회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사회조사방법론실습김홍준∘청소년 단체 실무에서 활용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