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영상학과] 2023년 1학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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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10.04 / 2023.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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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대중영화의이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대중영화의이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대중영화의이해
공통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3.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 한 편을 자유롭게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을 찾아내고 그것이 전달하는 의미에 대해 분석하시오. (20점)
하고 싶은 말
[과제명]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1장이상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1장이상
3.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 한 편을 자유롭게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을 찾아내고 그것이 전달하는 의미에 대해 분석하시오. (20점) 2장이상
목차
영화 ‘버드맨’의 선정

- 목 차 -

Ⅰ.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의 설명 및 각각의 장·단점

Ⅱ.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Ⅲ. 영화의 선정
1. 특정장면 형식적 특징, 전달 의미
본문내용
Ⅰ.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의 설명 및 각각의 장단점

장르영화란? 영화는 보여주는 영화와 이야기로써 잘 짜여져있는 이야기를 전달하거나 형식적인 실험을 통하여 새로운 방향을 이끌어 가는 두 가지의 큰 그림으로 역사를 이어왔다. 플롯을 통하여 서사적 구조로 완성된 스토리, 사건과 사건을 연결하는 내러티브. 허구적 상상의 세계인 디제시스 영화를 구분 짓는 장르는 오늘날 작품의 특성을 정리하는 주요 용어들로 자리를 잡았다. 모방이라는 줄기 속에서 패러디와 패스티시 오마주 역시 해학과 풍자 존경의 표현에 따라 세분화가 되었다. 영화의 역사를 관통하는 오늘날의 커다란 흐름과 개념에 대한 이야기다. 뤼미에르 형제와 멜리에스가 영화를 처음 만든 이후 영화는 크게 두 줄기의 흐름의 속으로 들어왔다. 일반적으로 말했을 때에 형식주의와 사실주의가 바로 두 흐름의 커다란 흐름이 된다. 형식주의는 있는 현실을 어느 정도의 형식 속에 가공하여 인위적으로 무언가를 만들어 표현하는 것에 더 중점을 두는 경향이다. 뤼미에르가 기록영화 중심에 사실주의적인 영화를 만들었고 멜리에스는 거기에 어느 정도 이상의 형식을 붙여 만들어 이야기를 인위적으로 만들었다. 초창기 영화는 기본적으로 이야기의 중심이었다기 보다 보여주는 것에 중점을 두었던 영화였다. 영화의 이야기라는 것을 어떻게 적절하게 구성이 되는가의 문제를 이야기 하기 위해 줄거리를 지칭하는 내러티브, 스토리, 플롯 용어가 있다. 스토리는 단순한 이야기 구조, 연대기적인 순서를 자연스럽게 따라가고 있는 이야기이다. 반면에, 플롯은 그 이야기 구조를 조금 더 복잡하게 만들어 놓은 것이다. 원래 있는 순서 그대로가 아닌, 영화상 감독이 강조하고 싶은 순서 혹은 부분을 먼저 보여줄 수 있어 영화의 순서를 만들어낸 시청각적으로 표현된 사건의 질서이다. 내러티브는 플롯보다 조금 더 복잡한 개념이다. 바로 시점의 차인데, 누구의 시점에서 이야기가 전달이 되느냐에 영화상 펼쳐지는 이야기를 누가 말해주는가, 서술자 회자 또는 시점의 문제가 결부되어질 떄 이야기의 틀을 제공해주는 것이 바로 내러티브다. 장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어떠한 이야기를 좋아하는지 부터 출발했다. 여러 영화를 보여주다 보니 위험부담이 적은 영화를 만들 필요가 생긴다. 또한 그러한 영화를 만들어야만이 관객이 좋아하기도 한다. 어떠한 이야기를 만들어야 관객들이 좋아할까, 이러한 이야기 구조를 가지고 있는 영화를 만들었을 때 관객이 더 좋아한다더라. 제작사 입장에서 더욱이 큰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특정한 이야기 구조라는 것을 점점 형성한다. 그렇기 떄문에 우리가 극장을 통해 볼 수 있는 오늘날의 대부분의 영화들은 장르영화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정 장르를 선호하는 관객들이 상당히 존재하기 때문에, 감독과 제작자는 장르 영화를 제작하므로 상업적인 부담을 최대한으로 줄일 수 있다. 또한 감독은 장르의 특정 패턴을 취하여 제작함으로써,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쉽게 전달이 가능하다. 그 때문에 어떠한 장르를 대중이 좋아하고 또 어떠한 장르를 선호하지 않는지 파악하여 인기 있다고 판정이 된 장르 영화에는 힘이 많이 들어갔고 제작률 또한 증가하였다. 이렇게 해서 형성이 된 영화 장르는 현재, 다큐멘터리, 스릴러, SF영화, 호러 영화, 애니메이션, 성장영화, 갱 단원 영화, 멜로 코미디 등 다양하다. 제작자는 이윤을 창출하고자 하는 욕구가 크기 때문에 관객의 취향에 맞춰 익숙함을 제공하기 위하여 장르영화를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그에 맞춰 익숙함을 통해 영화에 쉽게 접근하려는 관객들이 있는 반면에, 차별화되지 않은 것에 쉽게 식상해 하고 자신의 취향과 변화를 만족시키는 것을 감상하려는 욕구도 있다. 이러한 것들이 많은 변화를 야기한다. 장르영화는 고정된 결과물이 아니고 늘 끊임없는 변화를 추가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관객들은 반복적인 장르를 통해 익숙해지고 분류를 확고하게 할 수 있는 반면에 그러한 익숙함이 오히려 관객들을 지루하게 만드는 부분으로 작용이 된다. 하지만 장르는 나름의 특징적이고 차별적인 목적을 유지하면서도 배경이나 소재, 구성면에서는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를 통해 다른 장르들과 다른 결합을 통하여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장르영화의 장점은 매우 직관적이고 체계적으로 되어있고 새로운 것 보다 기존의 것을 이용하였고 그 안에서 차별화를 두어 다양한 느낌을 주어 관객들과 소통하려는 것이 장점이다.
장르영화의 단점은 익숙한 느낌과 반복적인 느낌으로 명확한 장르가 오히려 새로운 것을 원하는 관객들에게는 더 지루함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독립영화란? 이익을 위한 것을 목표로 한 영화인 상업영화와 다르게 새롭고 창작자의 의도가 중심이 되는 영화이다. 고로 제작방식과 주제, 형식 면에서 차별화를 두게 된다. 한국독립영화협회에 따르면, 국내 독립영화는 한국 영화의 정치적 경제학에서 탈피하거나 대항하려는 움직임 혹은 그 외 바깥에서 만들어지는 영화의 개념이다. 독립성은 독립영화에 있어 일차원적으로 지배적 영화에 관철되는 정치적 이데올로기와 경제적인 논리에서 독립을 말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독립영화라는 용어는 한국에서 여러 스펙트럼 속에서 중층 되는 의미로 인식이 될 수 있다. 이전에는 많은 예상이 들어간 블록버스터급의 영화라 하면 개봉 전부터 많은 화제가 되었고 그것이 흥행으로 이어졌다만, 요즘은 독립 영화의 입지가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저예산의 고 퀄리티의 영화가 입소문을 타고 돌아 큰 인기를 끈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독립영화의 장점은, 적은 예산으로 창작을 하기 때문에 큰 자본에 의지하지 않아 제작자의 명확한 의지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있습니다. 고로 대중성을 우선하여 하는 영화가 아니기에 자극적인 내용 혹은 획일적인 소재 등의 내용보다는 조금 더 다양한 장르와 주제로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독립영화의 단점은 일반적으로 알고 듣고 보는 영화와는 사뭇 다르기 때문에 독립영화를 접한 관객들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평 혹은 생소하단 평이 있기도 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재: 장일·김예란(2017). <대중영화의 이해>. KNOUPress.
나무위키 : https://namu.wiki/w/%EB%B2%84%EB%93%9C%EB%A7%A8(%EC%98%81%ED%9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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