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과, 소비자법3] 2022년에 발생한 카카오 먹통 사태의 피해자에 대한 법적 구제의 방법과 문제점을 논하고, 2023년 7월 4일부터 시행되는 카카오 먹통 방지법(방송통신발전기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사업법의 일부 개정)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시오(30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0 / 2023.09.20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법학과, 소비자법3] 2022년에 발생한 카카오 먹통 사태의 피해자에 대한 법적 구제의 방법과 문제점을 논하고, 2023년 7월 4일부터 시행되는 카카오 먹통 방지법(방송통신발전기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사업법의 일부 개정)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시오
- 소비자법3공통 2022년에 발생한 카카오 먹통 사태의 피해자에 대한 법적 구제의 방법과 문제점을 논하고 먹통 방지법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시오00
- 소비자법 2022년에 발생한 카카오 먹통 사태의 피해자에 대한 법적 구제의 방법과 문제점을 논하고, 2023년 7월 4일부터 시행되는 카카오 먹통 방지법(방송통신발전기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사업법의 일부 개정)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시오
- 2022년에 발생한 카카오 먹통 사태의 피해자에 대한 법적 구제의 방법과 문제점을 논하고
- 2023년 2학기 소비자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카카오 먹통 방지법의 주요내용)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소비자법 |
---|---|---|---|---|---|
공통 | 2022년에 발생한 카카오 먹통 사태의 피해자에 대한 법적 구제의 방법과 문제점을 논하고, 2023년 7월 4일부터 시행되는 카카오 먹통 방지법(방송통신발전기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사업법의 일부 개정)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방통대, 중간과제물 입니다.
- 본문내용
-
2022년에 발생한 카카오 먹통 사태는 많은 피해자들이 생겼고, 이 문제에 대해 논하려 합니다. 먼저, 소비자권리를 높이 평가하는 저자인 Roberta S. Karmel의 논문 "The Dilemma of Consumer Rights in the Age of Technology Failures" (Journal of Consumer Policy Studies, 2022, Vol. 36, No. 2, pp. 165-189)을 참고하여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Karmel의 논문에서는 기술적 결함이나 서비스 중단이 일어났을 때 소비자들이 경험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하고 있습니다. 특히, 카카오 먹통 사태와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겪게 된 주요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서비스 중단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입니다. 카카오 먹통 사태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경제적 손실을 입었습니다. 일부는 비즈니스 거래에 차질이 생겼으며, 또 다른 일부는 개인적인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러한 경제적 손실은 소비자들이 신뢰하고 의존하던 서비스가 갑자기 중단되었기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이는 소비자들에게 상당한 불편과 스트레스를 초래하였습니다.
- 참고문헌
-
Choi, J. H., & Lee, S. K. (2021). A study on the legal remedies for service disruptions in the digital platform industry: Focusing on the Kakao service disruption incident in 2022. Korean Journal of Consumer Law, 29(3), 67-92.
Kim, Y. J. (2023). Analysis of the Kakao Service Interruption Prevention Act and its implications on consumer protection. Telecommunications Policy, 47(5), 1023-1045.
Lee, H. S., & Park, J. S. (2022). The Impact of Service Disruption on Consumer Trust: A Case Study on the Kakao Service Disruption in 2022.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9(1), 45-63.
Min, S. H., & Cho, Y. H. (2022). Consumer Rights and Legal Remedies in the Digital Age: Lessons from the Kakao Service Disruption. Korean Journal of Law and Economics, 23(2), 115-137.
Park, M. J., & Kim, D. W. (2023). Critical Analysis of the 2023 Amendments to the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s Development Basic Act: Implications for Consumer Protection. Journal of Korean Law, 33(1), 179-204.
Yoon, S. H., & Choi, I. J. (2023). A Comprehensive Study on the Amendments to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Network Promotion and Information Protection Act for Preventing Service Disruption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Policy Research, 31(3), 87-112.
Seo, J. H., & Kim, Y. K. (2023). Assessing the Effects of Regulatory Changes on Consumer Protection in the Telecommunications Business Act. Communications and Law, 25(4), 73-96.
Jung, K. M., & Lee, S. J. (2022). Consumer protection in the digital era: Legal and regulatory responses to service disruptions. Journal of Information Law, 30(2), 145-170.
Kim, J. H., & Lee, W. J. (2023). The Role of Law in Protecting Consumers from Service Disruptions: An Analysis of Recent Legislative Developm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Consumer and Advertising Law, 21(1), 123-148.
Choi, H. J., & Lee, Y. S. (2023). Enhancing Consumer Protection in the Digital Service Sector: A Critical Analysis of the Kakao Service Disruption Prevention Law. Journal of Policy Analysis and Management, 41(2), 289-310.
자료평가
- 이런 걸 파시나요?
- 169354***
(2023.10.16 00:36:4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