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프랑스4공통 볼테르가 개입한 장칼라스사건과 에밀 졸라가 부당성을 고발한 드레퓌스사건을 비교설명하고 지식인의 사회적역할에 대해 논하시오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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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오늘날의프랑스
공통 볼테르가 개입한 장 칼라스 사건과 에밀 졸라가 그 부당성을 고발한 드레퓌스 사건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지식인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오늘날의프랑스4공통 볼테르가 개입한 장칼라스사건과 에밀 졸라가 부당성을 고발한 드레퓌스사건을 비교설명하고 지식인의 사회적역할에 대해 논하시오00

영어영문학과 오늘날의프랑스4공통

볼테르가 개입한 장 칼라스 사건과 에밀 졸라가 그 부당성을 고발한 드레퓌스 사건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지식인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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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볼테르가 개입한 장 칼라스 사건
2. 에밀 졸라가 그 부당성을 고발한 드레퓌스 사건
3. 볼테르 장 칼라스 사건과 에밀 졸라 드레퓌스 사건을 비교 설명
4. 지식인의 사회적 역할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프랑스 사회를 이끌어간 위대한 지식인은 봍레르와 에밀졸라로 대변되고 있다. 볼테르(1694년 ~ 1778년)는 프랑스의 철학자, 역사가, 문학자, 계몽주의 운동의 선구자. 디드로 등의 『백과 전서』 간행에 협력했다. 파리에서 태어나 가톨릭교 학교에서 수학했다. 그는 반봉건적 풍자 때문에 당시의 정부에 의해 두 차례 체포되었고, 그 후 생활의 대부분을 외국에서 보냈다. 런던 체재중(1726~1727) 로크의 철학과 뉴턴의 물리학에서 큰 영향을 받았다. 철학적 입장은 경험론, 종교적 견해로는 이신론자(理神論者)였고, 영혼이 특별한 실체라는 것을 부정하고, 지식의 원천은 경험에 있다고 했다.
그는 무신론자는 아니었지만 봉건적 미몽과 종교적 광신을 강력하게 비판하여 성서와 가톨릭 교회의 주장에 타격을 주었고, 이들을 진보에 대한 주된 적으로 보았다. 그리고 그의 역사철학(이 말은 그가 최초로 쓴 말이다.)에 의하면 사회는 진보하는 방향으로 발전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역사를 움직이는 것은 관념이라고 하여 관념론적 사관을 드러냈다. 사회적 견해로는 반(反)봉건제를 원칙으로 했고, 빈부의 격차는 불가피하다는 견해를 갖고 있었지만 만인은 법 앞에 평등하다는 것을 주장했으며, 입헌군주제가 이치에 맞는 국가 형태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만년에는 공화제를 찬성했다.
에밀 졸라(Emile Zola, 1840.4.2~1902.9.29)는 파리에서 태어나 청소년 시절을 프랑스의 남부 엑상프로방스에서 보낸다. 졸라는 그곳의 중학교에서 만난 세잔과 남부의 산과 들판을 쏘다니며 목가적 시를 암송하고 자연의 아름다움에 심취하면서 돈독한 우정을 가꾼다.
졸라는 자연주의 문학파(위스망스, 모파상, 세아르 등)의 지도자로 인지되고, 1880년 이들과 함께 작업한 『메당의 야회』는 일종의 자연주의 선언서가 된다. 그러나 평론계의 격렬한 반발을 몰고 온 『대지』이후 자연주의 문학가들의 해체적 글쓰기에 대립하는 새로운 저항의 글쓰기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자연주의 시대는 끝을 향해 간다. 『파스칼 박사』(1893)를 끝으로 총 스무 권의 『루공-마카르 총서』연작이 완성된다. 이 총서의 완성 후 졸라는 자신의 시대의 심각한 문제들을 다룬 새로운 소설 연작을 시작한다. 『루르드』(1894)와 『로마』(1896)에서는 가톨릭교회의 실패를 다뤘으며, 『파리』(1898)는 과학에 대한 신념과 프랑스 사회주의자들의 유토피아적인 원리들로 인한 장밋빛 미래에 대한 낙관주의적 시각을 드러낸다. 『파리』를 막 완성한 직후 『나는 고발한다』(1898년 1월 13일 《로로르》에 실림)를 정점으로 드레퓌스의 무죄를 옹호한다. 이 장에서는 오늘날의프랑스4공통 볼테르가 개입한 장 칼라스 사건과 에밀 졸라가 그 부당성을 고발한 드레퓌스 사건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지식인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2021), 오늘날의프랑스, 프랑스정신적 가치인 관용철학적 체계화한 볼테르 관용론 Traite sur la Tolerance읽고 관용사회적 효용과 한계 서술
-박휘락(2005). 전쟁, 전략, 군사 입문. 법문사.
-차하순, 『전정판 서양사 총론』, 탐구당, 1992.
-민석홍, 『서양사 개론』, 삼영사, 1991.
-진원숙, 『손에 잡히는 서양사 이야기 2』, 신서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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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는 고발한다 독후감
  • 프랑스는 지식인의 사회 또는 정치참여가 매우 활발한 ‘앙가쥬망’의 원류로 알려져 있다. 18세기의 프랑스에는 여전히 신구교의 불화가 사회 갈등 요인으로 자리하고 있었는데, 이 시기 장 칼라스라는 신교인이 구교로 개종하려던 아들을 죽인 혐의로 살인죄로 기소되었다. 그러나 이를 이상하게 여긴 볼테르가 이 사건에 개입하면서 판결은 뒤집어지게 된다. 구교신자인 볼테르는 나는 당신의 종교에 찬성하지 않지만, 당신의 종교를 계속 믿을 수

  • 인물로본문화 다음 10개의 주제 중 3개를 선택하여 교과서와 강의 내용을 충분히 반영하면서 서술하시오(각 주제 당 배점은 23점이며, 1점은 기본 점수로 부여됩니다).
  • 사건이다. 죄 여부를 놓고 로마 가톨릭교회와 군부 등 보수 세력과 진보 세력이 격돌했던 사건이다. 에밀 졸라(Emile Zola)를 비롯한 드레퓌스의 무죄를 주장한 드레퓌스파들에 반하여 드레퓌스의 유죄를 주장했던 반드레퓌스파들은 조직적인 반대운동을 벌이기 위하여 프랑스 조국 연맹(Ligue de la Patrie Française)을 결성하였다. 작가 에밀 졸라는 1898년 1월 13일 문학 신문 로로르(LAurore, 여명)에 〈나는 고발한다!〉(Jaccuse!)라는 제목으로 대통령 펠릭스

  • 에밀졸라에 관한 고찰
  • 프랑스 배척주의와 신정정치의 과거로 회귀, 반유태주의적 광기드레퓌스 사건과 지도층선거를 앞두고, 의회와 행정부의 수상한 행동*6. 나는 고발한다(공화국 대통령 펠릭스 포르에게 보내는 편지)ㄱ. 군사 법정이 에스테라지에게 무죄를 선고함. 이에 분한 에밀 졸라가 프랑스 공화국 대통령 펠릭스 포르에게 역사가 범죄를 기록할 것이라 경고하며 사건에 대한 상세히 설명함.진범자를 고발하며 진실을 밝히기를 촉구ㄴ. 첫 번째 군사 법정 ⇒

  • 서평 - 두 시간의 대화
  • 지식인은 “조작된 동의”의 배달부다* 양심은 우리가 지니고 있는 것 가운데 유일하게 매수되지 않는 것이다- 필딩1986년 4월 16일, 미국의 리비아 폭격은 텔레비전 시청률이 가장 높은 시간대에 맞춰 계획된 역사상 최초의 폭격이었다. 다시 말하면 미국의 3대 텔레비전 방송국이 저녁 뉴스를 시작하는 시간에 맞춰 폭격이 계획되었고 기자들도 그 쇼에 함께 장단을 맞춘 것이다. 또한 워터게이트 사건과 SWP(사회주의 노동당)의 사건을 비교해 본다면

  • (프랑스 문화와 예술 C형) 프랑스에서의 지식인의 역할에 대해 역사적으로 살펴 기술하고, 한국에서의 지식인의 역할과 비교하시오
  • 프랑스에서 지식인의 역할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드레퓌스 사건이다. 이하 본론에서는 드레퓌스 사건과 에밀 졸라, 그리고 프랑스의 대표적인 지성으로 평가받는 철학자 샤르트르를 중심으로, 프랑스에서의 지식인의 의미와 역할이 어떻게 변해왔으며, 이와 비교하여 한국에서는 근대적 의미의 지식인 개념이 어떻게 생겨났고, 그 과정에서 우리 지식인들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본다. 2. 본론 드레퓌스 사건은 1894년부터 1906년까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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