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과 대중문화 3학년) 1. ‘문화’와 ‘대중문화’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20점) 2. 근대 초 한국의 대중문화가 형성되는 데 기차, 신문, 소설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하시오. (10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06 / 2023.09.0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한국문학과 대중문화
공통 1. ‘문화’와 ‘대중문화’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20점)
2. 근대 초 한국의 대중문화가 형성되는 데 기차, 신문, 소설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한국문학과 대중문화 3학년) 1. ‘문화’와 ‘대중문화’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20점)
2. 근대 초 한국의 대중문화가 형성되는 데 기차, 신문, 소설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하시오. (1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와 ‘대중문화’의 개념
1) 문화의 개념
2) 대중문화의 개념

2. 근대 초 한국의 대중문화가 형성되는 데 기차, 신문, 소설이 미친 영향
1) 기차
2) 신문
3) 소설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중문화는 하나의 합성어로써 대중과 문화라는 2가지 단어가 합쳐진 표현이다. 대중문화의 함의를 이해하기 위해 먼저 대중과 문화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문화(Culture)의 본래 의미는 “경작”, “땅을 파는 것” 및 “배양”을 가리킨다. 이 후, 사람의 신체와 정신적 측면에서의 배양이라는 뜻으로 그 의미가 넓어졌으며,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이 개념 속에 내재된 의미는 갈수록 풍부해져 갔다. 거시적 및 미시적 관점, 전체와 부분, 추상 및 구체 등 다양한 시각을 통해 정의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정의에 백 여가지가 넘는 정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모든 정의가 “문화”가 갖고 있는 정확한 함의와 외연을 묘사해낼 수는 없다. 18세기 독일의 계몽사상가 고트프리드 문화에 대한 3가지 기본적 특징을 정립한다. “첫째로, 문화는 일종의 생활양식이다. 그 개념은 통일된 것이며 어떤 전체이거나 사회생활 속 방방곳곳을 막론하고 사람의 말과 언행 모두가 “하나의”문화라는 것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둘째, 문화는 언제나 “민족의” 문화이다. 그것은 한 민족의 정화를 대표한다. 셋째, 문화에는 명확한 경계선이 존재한다. 문화는 한 지역의 문화로서 여전히 다른 지역의 문화와는 명확히 구별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문화’와 ‘대중문화’의 개념에 대해 설명, 2. 근대 초 한국의 대중문화가 형성되는 데 기차, 신문, 소설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멀티미디어 강의 1~5강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 2022.
베네딕트 앤더슨, 서지원 옮김, 『상상된 공동체』, 도서출판 길, 2018.
존 스토리, 유영민 옮김,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태학사, 2011.
강미선(2002). 대중 춤 매니아의 사회문화적 특성,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 아카데미, 2010전면 2개정판.
김평수(2004). 대중문화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문화산업 비교연구, 추계예술대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1995: 58(”95.11):26-313 문민정부의 경제성과와 향후과제홍재형: 재정 : 1995: 418(”95.10):45-514 대통령의 경제리더십 ;「박정희전두환노태우 정부의 경제정책관리」 ,정정길저 염재호 평 : 한국행정연구 : 1995: 4,2(”95.8):168-1715 정부의 특성과 경제적 역할전동훈 : 고시계 : 1995: 462(”95.8):114-1276 문민정부 전반기의 경제운용을 평가한다 변재환 외: 정책논단(여의도연구소): 1995: 4(”95.10):7-277 정부제도와 안전문화;경제개발 우선정책

  • (한국문학과 대중문화 3학년) 1 문화와 대중문화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 기차, 신문, 소설과 같은 요소들이 한국의 문화와 사회에 어떤 변화와 영향을 가져왔는지를 밝힘으로써, 우리는 역사적인 맥락에서 대중문화의 진화와 변화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문화와 대중문화가 현대 사회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그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는 현재의 사회 및 문화 현상을 분석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데 필요한 통찰력을 얻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본론:1. 문화와 대중문화의 개념에 대한 설명 (20점)1.1 문화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FILE:knd.hwp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 [현대소설] 대중소설에 대해서
  • 대중소설1.대중소설의 개념대중소설에 대해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가 않다. 그것은 대중소설이 두 가지의 뜻을 갖고 있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이런 이중성을 우리는 크게 큰개념과 작은개념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하지만 먼저 대중소설을 알기 위해선 대중이라는 개념에 대해 알아야 할 듯 싶다. 대중소설의 이중성도 이 대중을 어떤 집단으로 보는가에 따라서 그 개념이 틀려지기 때문이다.대중‘대중(大衆)’이라는 개념은 19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