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한국문화자원의이해1 중간과제물)한옥의 배치에서 좌향이 일정하지 않고 경우에 따라 일조에 불리한 서향이나 북향을 취하기도 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04 / 2023.09.0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한국문화자원의 이해1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한국문화자원의 이해1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한국문화자원의 이해1
공통 1. 한옥의 배치에서 좌향이 일정하지 않고 경우에 따라 일조에 불리한 서향이나 북향을 취하기도 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3점)
2. 한국건축의 기본적인 공간단위로,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 또는 네 개의 기둥으로 규정하는 공간을 의미하는 것은? (3점)
3. 한옥에서 방들 사이를 긴밀히 연결하고 실내공간을 마당이나 외부와 연결하는 매개공간의 역할을 하는 것은? (3점)
4. 힌옥에서 비교적 가는 기둥을 사용할 수 있었던 구조역학적 이유는 무엇인가? (3점)
5. 한옥에서 창과 문을 구별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3점)
6. 한옥공간의 확장성과 가변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요소 2가지는 무엇인가? (3점)
7. 삼국시대 궁궐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3점)
8. 고려시대 궁궐의 특징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3점)
9. 경복궁 중전의 대표적인 건축적 특징은 무엇인가? (3점)
10. 경복궁에서 왕, 중전, 대비, 세자의 침전으로 사용되었던 건물은 각각 무엇인가? (3점)
하고 싶은 말
교재를 중심으로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구매자분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입니다.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목차
1. 한옥의 배치에서 좌향이 일정하지 않고 경우에 따라 일조에 불리한 서향이나 북향을 취하기도 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3점)
2. 한국건축의 기본적인 공간단위로,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 또는 네 개의 기둥으로 규정하는 공간을 의미하는 것은? (3점)
3. 한옥에서 방들 사이를 긴밀히 연결하고 실내공간을 마당이나 외부와 연결하는 매개공간의 역할을 하는 것은? (3점)
4. 힌옥에서 비교적 가는 기둥을 사용할 수 있었던 구조역학적 이유는 무엇인가? (3점)
5. 한옥에서 창과 문을 구별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3점)
6. 한옥공간의 확장성과 가변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요소 2가지는 무엇인가? (3점)
7. 삼국시대 궁궐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3점)
8. 고려시대 궁궐의 특징을 3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3점)
9. 경복궁 중전의 대표적인 건축적 특징은 무엇인가? (3점)
10. 경복궁에서 왕, 중전, 대비, 세자의 침전으로 사용되었던 건물은 각각 무엇인가? (3점)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한옥의 배치에서 좌향이 일정하지 않고 경우에 따라 일조에 불리한 서향이나 북향을 취하기도 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3점)

건축공간을 배치하는 것은 거주 영역을 규정하고 그 안의 얼개를 구성하는 일이다. 한옥은 안채·사랑채·행랑채·사당 영역 등 성격이 다른 여러 영역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인데, 이들 영역을 생활의 규범에 맞게 배열하는 것이 한옥 배치의 관건이다. 또한 한옥의 배치는 기본적으로 거주공간을 뚜렷이 규정하되 그것을 주변의 공간과 단절시키는 것이 아니라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것을 큰 특징으로 한다.

특히 한옥의 사랑채 혹은 별당의 영역은 주변의 마을공간 또는 주변 경관으로 시각적으로는 물론 공간적으로도 긴밀하게 연결되는 것이 보통이다. 우리가 오늘날의 관점으로 볼 때 사랑채가 지나치게 개방적으로 보이고 그 앞에는 불필요할 정도로 큰 사랑마당이 있는 것은, 사랑채가 한 가족만의 공간으로 의도된 것이 아니라 마을과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가짐을 암시한다. 이같이 거주 영역의 안팎이 연계되는 것은 한옥의 배치가 갖는 두드러진 특징이다.

한옥의 배치에는 좌향(坐向)의 결정이 매우 중요하다. 좌향이란 어디를 등지고 (坐), 어디를 향하는가(向) 하는 문제이다. 좌향론은 풍수이론의 중요한 구성요소 이기도 하다. 그런데 좌향은 바라보이는 요소, 곧 안대(案帶)의 선택에 기인한다. 한옥은 빼어난 모양의 산봉우리를 안대로 삼아 그것을 바라보고 자리 잡는 경우 가 많다. 따라서 한옥을 이루는 개개의 건물은 대개 정면에 뚜렷한 안대를 두며 안대와 축을 맞추어 배치와 좌향이 결정된다. 이같이 동서남북의 절대향보다 주변 지형을 면밀히 분석해 좌향을 결정하였기 때문에 한 마을에서는 물론 하나의 집을 이루는 채들 사이에서도 좌향이 일정하지 않으며 심지어 일조에 불리한 서향이나 북향을 취한 경우도 있다.
참고문헌
한국문화자원의이해1, 신명호 외 5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