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교육의이해 출석수업대체과제물 출처표기)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를 설명하세요 교육의 3요소에 관하여 설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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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를 설명하세요.
1)인간의 본질
2)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

2. 교육의 3요소에 관하여 설명하세요.
1)교육의 주체
2)교육의 객체
3)교육의 매개체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은 인간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계획적 변화를 시키는 것이다.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인간형성에 관여하는 활동이기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대상은 인간이다. 그런데 인간을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교육의 목적과 내용, 그리고 방법 등이 달라진다. 따라서 교육의 이론과 실천은 인간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고, 올바른 인간 이해를 통해 교육 이론을 정립하고 그것을 실천해야 한다.

그러나 인간이 어떤 존재인지는 어느 하나의 관점으로만 설명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인간은 다차원적인 존재이고 따라서 이러한 특성이 교육에 반영되어야 한다. 인간은 모든 차원에서 교육 없이는 인간다운 인간이 될 수 없는 교육이 필요한 존재이며, 이는 곧 인간은 교육 가능성의 존재임을 의미한다. 그러나 가르치는 내용 모두가 교육이 되는 것은 아니다. 즉, 교육은 가치 있는 것이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전달되는 과정이나 전달된 상태로 이해해야 한다. 이하 본론에서는 인간이 교육적 존재인 이유와 교육의 3요소에 대해 설명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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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승희 외 5인(2013). 방과후학교 교사를 위한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권기욱 외 4인(1010). 교육학개론. 보현사.
목영해(2009). 교육의 이해(개정판). 문음사.
박성현(2009). 콕知 3652 교육학 상. 에듀모어.
김주건 외 3인(2005). 신 교육학 입문.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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