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소비문화_지속가능한 패션소비를 위한 소비자 역할과 실천방안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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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지구 온난화 등으로 환경오염이 더욱 심각해지면서 인류생존을 위협하는 국제적 문제로 점점 심각한 이슈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에 선진국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각종 규제를 강화하고 자동차 산업에서는 2035년 이후에는 내연기관 차량 판매를 금지하며 친환경 차만 생산하기로 하는 등 큰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패션산업에서도 천연섬유나 인조섬유 등 실과 직물을 만드는 과정에서 염색, 가공을 통해 각종 폐수가 나오고, 의복을 봉제하면서 작업쓰레기나, 각종 세제로 인한 환경오염 물질이 다량 발생하고 있는 산업군에 속해 있다. 이렇게 이산화탄소 배출, 수질 오염, 물 사용, 쓰레기 배출 등 각종 환경오염에 미치는 영향이 큰 산업에 포함되어 있어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를 위해 소비자는 어떤 역할과 실천을 하는 것이 필요할지 검토해 보겠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1.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패션 소비문화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전북대학교, 염혜정 외
2. 지구 환경을 위한 지속가능한 패션의 착한소비 확산, 2019. 서울연구원, 이병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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