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기획제작의기초] 2020 출석수업대체과제물_(드라마와 다큐멘터리, 예능·오락프로그램의 기획과정을 비교하고, 이 중 하나의 장르를 선정하여, 방송사(KBS, MBC, SBS, EBS, tvN, JTBC 등) 2곳에서 방영한 프로그램 기획안 사례를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13 / 2023.07.1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획과정 비교
1) 다큐멘터리
2) 드라마
3) 예능·오락 프로그램

2. 기획안 사례 분석
1)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2) 히든 싱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미디어는 인간에게서 떼어놓을 수 없는 당연한 존재로 자리 잡았다. 과거에는 단지 정보와 재미를 위해 이용했던 미디어가 이제는 인간의 삶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가 된 것이다.

그중에서도 텔레비전이라는 매체가 가진 역할은 독보적이다. 한 때는 ‘바보상자’라고 불리기도 했었지만 미디어의 사용이 일반화된 요즘 텔레비전은 오히려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미디어’의 역할을 하고 있다. 스마트폰은 각자의 손에 쥐어져 서로 다른 것을 이용하게 하지만 텔레비전은 모두 같은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게 하나의 수단으로써 활용되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에 방송 프로그램들은 그 어떤 때보다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각자 살아남기 위해 참신한 아이디어와 뛰어난 기획을 필요로 하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드라마와 다큐멘터리, 예능·오락 프로그램의 기획과정을 비교해보고 이 중 하나의 장르를 선택해 각자 다른 방송사에서 방영한 프로그램 기획안 2개를 분석할 것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설진아·전규찬, 『방송기획제작의 기초』,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KBS의 경영 전략 분석
  • 등은 수신료로만운영하기에는 국민의 부담이 크기 때문에 ‘수신료 + 광고수입’ 중심의 다중 공영체제임수신료 수입을 살펴보면 KBS의 수신료 비중은 가장 낮은 반면에, 광고수입 비중은 가장높으며, 기타 수입도 영국 BBC와 독일의 ARD를 제외하고 가장 높은 특이한 유형을 보이고 있음KBS 재원구조 정상화 방안 : 수신료 조정계열사 소개KBS 대표적 계열사 소개-KBS미디어: 콘텐츠 자체 제작, 수출 위주의 계열사이다.-KBS 미디어텍: 방송 프로그램 제작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이 10억달러가 넘는 비상장 스타트업) 중 9위다. WSJ와 다우존스벤처소스가 추산한 위워크의 기업 가치는 약 160억달러(약 17조6928억원). 골드만삭스, 피델리티인베스트먼트, 하버드 매니지먼트, 티로우프라이스 그룹 등 유명 펀드와 벤처캐피털이 투자하면서, 2012년 1억달러였던 기업 가치가 4년 만에 160배로 뛰었다. 위워크는 미국 비즈니스 잡지 패스트컴퍼니가 지난해 선정한 가장 혁신적인 기업 50에도 이름을 올렸다. 여기에는 구글, 애플, 알리바바

  • JTBC NEWS 9 레포트
  • 중심에는 손석희 씨가 서 있고, 그 뒤에는 종합편성채널 중 하나인 JTBC가 자리 잡고 있다. 몇몇 젊은 아나운서들이 아나테이너란 이름 하에 뉴스, 시사 교양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여러 예능 및 오락 등의 장르에서도 활동하고 있지만, 아나운서와 앵커 본연의 업무인 뉴스가 다시 한번 부각되는 것은 매우 오랜만에 보는 일이다. 그만큼 매체의 다양화 속에서 기존 방송 뉴스는 화제의 중심에서 벗어난 지 오래 되었다. 한편 최근 트렌디한 미국 드라마

  • JTBC 경쟁전략 레포트
  • 드라마를 편성2013년 5월, 손석희를 보도부문사장으로 영입한 후 9시 뉴스(뉴스9)의 앵커로 내세워 보도부문에서도 호평.’JTBC 기업경쟁전략 분석보고서2. 시장환경3. 경영전략4. 결론1. JTBC기업소개역사와 발전중앙 미디어 그룹1980년 언론 통폐합 정책으로 TBC가 KBS에 강제 합병.이후 중앙일보는 자회사인 중앙방송을 통해 유료 방송 QTV, J골프 등을 운영22009년 7월 22일에 방송법 개정안 통과.2010년 12월 31일에 종합편성 방송채널사업자로 선정.3

  • [영상산업] 케이블 TV의 선두기업 CJ E&M의 성공요인 분석 -산업조직론(SCP)을 이용하여
  • 이블 TV 산업구조 및 변천사2. 미디어 사회의 변화에 따른 케이블TV 산업현황3. 케이블 TV시장의 진입장벽 및 퇴출장벽 4. 케이블 TV시장의 집중화, 고도화 경향5. 수직적, 수평적 결합1) 케이블 산업의 M&A2) CJ E&M의 수평적 결합(1) PP간의 결합(MPP)(2) SO간의 결합(MSO)3) CJ E&M의 수직적 결합(MSP)Ⅱ-ⅱ. CJ E&M 시장행위 (Conduct) 1. 컨텐츠 차별화 1) 주중 드라마 시장에 합류2) 인기 있는 출연진의 등장3) 지상파보다 신선한 예능 프로그램2. 채널별 차별화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