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소비자행동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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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소비자행동 이해의 기초

제3장 저관여 소비자행동과 마케팅 전략


제2부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제4장 노출과 주의
제5장 지각과 해석
제6장 기억과 망각


제3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제7장 문제인식과 정보탐색
제8장 대안평가와 구매
제9장 구매 후 행동


제4부 소비자 태도와 학습

제10장 태도의 형성
제11장 태도변화
제12장 학습


제5부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제13장 개인적 영향요인
제14장 사회문화적 영향요인
제15장 상황적 영향요인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3장 저관여 소비자행동과 마케팅 전략

1. 저관여 소비자행동의 의의
1) 저관여 소비자행동의 의의
① 후퍼와 가드너(Hupfer & Gardener, 1971)에 따르면 우리가 접하는 상당수의 제품은 관여도의 수준이 낮고 의사결정과정도 그다지 복잡하지 않음
② 관여도는 상대적인 척도, 절대적인 기준은 없음
③ 일반적으로 주택, 승용차, 고가의 금융상품, 고가의 패션 제품, 고급 가전제품, 고가의 가구 등은 고관여 제품에 속함

2. 저관여 제품의 마케팅 전략
1) 저관여 제품군 후발 브랜드의 전략
① 관여도를 높이는 전략
② 관성적 구매를 다양성 추구 구매로 전환
③ 시장세분화를 통한 틈새시장 공략전략

2) 저관여 제품군 선발 브랜드의 전략
① 막대한 광고비
② 유통지배력
③ 저가격
④ 적극적인 신제품 개발

3) 저관여 제품의 광고전략
① FCB 모형의 적용
② 반복광고
③ 단순한 메시지
④ 감각적 효과 중시
⑤ 이미지 차별화

4) 저관여 제품의 기타 마케팅 전략
① 가격: 저관여 제품의 가격 결정은 목표 고객이 브랜드 간에 차이가 꽤 날 것이라고 믿는 경우에는 적절한 고가격이 효과적
② 유통: 저관여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의 유통망이 약한 것은 치명적이므로, 다른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서라도 폭넓은 유통망을 확보하여 많을 점포에서 자사 브랜드를 취급하는 것이 중요
③ 구매 시점의 마케팅활동
- 소비자들은 저관여 제품에 대해서 적당히 눈에 띄는 브랜드 선택하거나 점포 내의 마케팅 활동에 의하여 구매하려던 브랜드가 바뀌기도 함
- 점포에서 눈에 띄는 위치에 잘 진열하거나, 눈에 잘 띄는 곳에 할인쿠폰을 놓거나 할인판매 사실이 쉽게 눈에 보이도록 하는 것이 필요

④ 판매촉진을 통한 사용구매 유도: 새로운 브랜드를 무료샘플로 제공하거나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여 사용구매를 유도하면 지속적으로 새로운 브랜드를 구매할 가능성이 생김
⑤ 명확한 제품 포지셔닝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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