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패션마케팅 기말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10 / 2023.05.11
  • 60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3 장 패션마케팅 관리
제 4 장 패션마케팅 정보 시스템과 패션마케팅 조사
제 5 장 패션마케팅 환경
제 6 장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제 7 장 패션상품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제 8 장 패션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
제 9 장 패션기업의 상품관리
제10장 패션기업의 상품기획
제11장 패션기업의 브랜드 전략 및 라벨링
제12장 패션기업의 가격관리
제13장 패션기업의 유통관리
제14장 패션기업의 커뮤니케이션과 촉진관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3장 패션마케팅 관리

1. 패션마케팅의 개념
1) 패션마케팅의 정의
① 마케팅은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거래가 일어나는 곳을 의미하는 마켓이라는 단어에서 비롯된 것으로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거래가 일어나도록 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의미함
② 패션상품의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거래가 일어나도록 하려면, 패션고객은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패션기업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교환이 일어나야 함
③ 교환의 대상이 되는 것은 패션상품으로 여기에는 패션과 관련된 서비스나 아이디어도 포함됨

2) 마케팅의 핵심개념
① 고객의 필요와 요구
② 패션 제품과 브래드
③ 가치와 만족
④ 교환·거래·관계
⑤ 패션 시장

3) 마케팅 개념의 발전단계
① 생산중심 개념: 생산량이 부족했던 초기 산업화 단계에서는 생산량을 늘리고 그것을 통해 가격을 낮추는 것에 집중
② 제품 중심개념: 산업이 고도화되면서 대량생산을 통한 저가경쟁이 한계에 도달하고 소비자들의 욕구도 고도화되어 좀 더 나은 품질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
③ 판매중심 개념: 기업이 적극적으로 판촉활동과 판매 활동을 추진하면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는 관점
④ 마케팅 중심개념
- 시장파악
- 고객 지향성
- 고객 만족을 위한 기업 내의 여러 가지 활동 통합 조정
- 기업의 이윤창출을 목표
⑤ 사회 지향적 마케팅 개념: 기업은 단기적인 고객 만족에만 관심을 쏟기보다는 소비자 및 사회와 더불어 공생하고 번영할 수 있어야 함
⑥ 패션마케팅 개념
하이패션과 매스패션의 관심을 모두 갖추는 것

4) 패션마케팅 믹스
마케팅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상품, 가격, 촉진, 유통의 4가지를 마케팅 믹스라고 하며 패션마케팅에서도 이 4가지 요소가 가장 중요한 마케팅 도구로 활용됨

2. 패션마케팅 관리
1) 패션마케팅 관리의 이해
①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새로운 기회를 개발하거나 기존 사업의 향후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환경분석으로 시작됨
② 패션기업의 패션마케팅 관리는 패션기업이 마케팅 목표를 수립한 후 이를 달성하기 위해 패션상품, 가격,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통제하는 과정임

2) 패션마케팅 관리의 과정
① 마케팅 환경분석
② 패션마케팅 계획
- 패션마케팅 목표 수립
- 시장세분화와 표적 시장 선정
- 패션마케팅 전략 선택
- 패션마케팅 프로그램의 수립
③ 패션마케팅 실행
④ 패션마케팅 통제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