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일화기법, 관찰기록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21 / 2023.04.22
  • 12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만 3-5세의 유아들의 놀이상황을 관찰하여 일화기법을 3매 내외로 작성하고, 각각 다른 놀이상황을 관찰하여 평정척도법, 시간표집법, 빈도사건표집법, 서술식 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을 모두 사용하여 관찰기록을 작성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만 3-5세의 유아들의 일화기법
1. 개념
2. 일화기법

Ⅲ. 만 3-5세 사이의 유아들의 놀이 상황에 대한 관찰 기록

Ⅳ.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ABC 사건표집법.hwp
2. 시간표집법.hwp
3. 평정척도법.hwp
4. 행동목록법.hwp
5. 일화기록 계획안.hwp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사가 유아의 놀이 상황을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첫 째, 개별 유아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개별 유아에게 필요한 적절한 교육과정을 계획하는데 도움을 준다. 둘 째, 유아의 부모와의 의사소통에서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된다. 체계적인 관찰을 위하여 언제 누구를 어떻게, 어디서 관찰할 것인지에 대해 먼저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첨가 오류, 전환 오류, 생략 오류와 같은 관찰자인 교사 개인의 특성에 따른 오류를 최대한 배제하도록 편견과 기대 없이 유아를 관찰한다. 관찰 대상이 유아이기 때문에 윤리적 문제에 민감하므로 먼저 영유아를 관찰하면서 얻은 정보에 대한 비밀을 유지하여야 하고, 영유아와 영유아의 부모에게 관찰하는 것에 대한 동의를 얻을 필요가 있다. 관찰 목적에 부합하는 관찰 시간과 빈도를 정하고 관찰을 어떤 도구를 사용하여 할 것인가에 대해 선택한다. 예를 들어, 관찰할 때 사진을 찍으면 유아가 시간대 별로 어떤 놀이에 집중하였는지, 어떤 놀이에 관심을 가지 놀이 과정에서 볼 수 없었던 것까지 관찰할 수 있다. 관찰한 내용은 최대한 구체적이면서도 객관적인 입장에서 기록한다. 관찰 기록법에는 평정척도법, 시간 표집법, 빈도사건법, 서술식 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 일화 기록법이 있으며, 이 글에서는 만 5세 유아인 박00을 관찰 대상으로 박00의 놀이 상황을 관찰 기록 방법에 따라 작성해 보았다.


Ⅱ. 만 3-5세의 유아들의 일화기법

1. 개념

관찰자(주로 교사)가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유아의 생활과 일화를 기록한 것이다. 일화기록을 수행하면서 있는 사실 그대로를 기록하는 것뿐만 아니라 관찰하는 상황이나 행동이 발생하는 맥락을 파악하여 유아의 행동을 이해한다. 일화기록은 유아의 발달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관찰 대상인 영유아의 기본 정보를 알고 있는 것이 좋다. 모든 영유아를 골고루 관찰하여 일화기록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미리 언제 어디에서 관찰하고 기록할지 계획을 세워야 한다. 교육 과정 별로 영유아의 한 가지 사건이나 특정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관찰하여 내용을 기록한다. 관찰 대상 주변의 교사, 또래 친구들의 응답이나 반응도 함께 기술한다.
일화기록을 바탕으로 객관적인 시각에서 유아가 그 행동을 한 원인, 행동을 할 때 생긴 감정을 추측해보고 의미를 찾아보는 과정을 ‘해석’이라고 한다. 여러 번에 걸쳐 기록된 일화를 바탕으로 유아의 상태를 진단하고 유아를 잘 지도하기 위한 교수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평가’라고 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보고서
  • 관찰 가능한 인간행동의 외부환경의 영향력만 강조하는 행동주의를 지양하고 다양하고 질적인 방법이나 학습자의 인지적 정보처리과정 혹은 의미 있는 경험의 구성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강조하는 구성주의적 인식론을 지향하는 것이어야 한다. 이를 추진하는 수단으로 멀티미디어, 인터넷 등의 첨단정보통신공학적 매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국가 주도의 정보인프라(information infrastructure)가 구축되어야 한다.한편, 정보와 지식의 홍수시대에서

  • [교육과정] 수행평가 현황 및 나아갈 방향
  • 작성(구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양길석(1999)은 수행에 근거하여 관찰과 판단을 통해 이루어지는 평가로 수행평가를 정의하고 이 때 수행이란 의미를 학습과제 및 문제 해결 상황에서 학습자가 보여주는 구성적 반응으로서 관찰 가능한 학습자의 행동이나 학습의 산출물 및 그 기록물이라고 부언설명하고 있다.위의 국외 학자들이나 국내 학자들의 정의에서 공통적으로 중시되는 개념들은 과제의 수행, 결과와 과정, 직

  • [교육과정이론] 수행평가
  • 수업활동에 피드백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수행평가는 효과성은 있다고 생각합니다.3. 교수․ 학습방법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가?(준다면 어느 정도? 어떠한 식으로?)- 수행평가의 방법은 다양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지필평가의 방법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서술형 평가, 면접 평가, 관찰 평가 등등 다양한 방법의 수행 평가로 인하여 교수․학습 방법도 다양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아동에게 가르치는 교수․학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행동▶ 면접 점수 채점과 탈락 여부1) 공무원 면접시험 평점사항2 ) 면접관은 어떤 사람인가?3 ) 최종 합격과 불합격1여러분의 合格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 !공무원 면접에 관한 모든 것1. 면접이란 무엇인가?면접시험은 필기시험과 별개(필기시험 성적과 무관)의 시험으로 공무원임용및시험시행규칙 제12조의 규정에 의해 당해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 및 적격성을 검정하는 시험이다. 면접시험은 비단 공무원 선발시험 뿐만 아니라 모든 채용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연구의 목적은 과학영재들의 잠재력 계발을 도모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변천과정, 운영 현황 및 운영의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외국의 영재교육을 사례들을 관찰해보며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영재교육 운영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Ⅱ. 영재 교육1. 영재의 정의영재성에 관한 정의는 다양하다. 학자에 따라서, 영재성의 정의에서 다루는 내용이 각기 상이하다. 타고난 영재성과 영재성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