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1.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 보건교육 2.우리나라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내용 (비전, 목표와 주요 사업 분야), 보건교육 3.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 예시 -2023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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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공통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시오 (5점).
2. 우리나라‘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내용 (비전, 목표와 주요 사업 분야 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10점).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5점)과 각 단계를 적절한 예시와 함께 요약하여 기술(15점)하시오.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시오.
2. 우리나라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내용 (비전, 목표와 주요 사업 분야 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과 각 단계를 적절한 예시와 함께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 2023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보건교육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 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 주제와 관련 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목차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Ⅰ. 서론

Ⅱ. 본론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시오. [보건교육]
1) 협의의 건강증진
2) 광의의 건강증진

2. 우리나라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내용 (비전, 목표와 주요 사업 분야 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보건교육]
1)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비전, 목표
2)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사업 분야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과 각 단계를 적절한 예시와 함께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보건교육]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 예시 및 요약
① 1단계 - 사회적 사정(Social Assessment)
② 2단계 - 역학적 사정(Epidemiologic Assessment)
③ 3단계 - 행위 및 환경적 사정(Behavioural and Environmental Assessment)
④ 4단계 - 교육 및 생태적 사정(Educational and Ecological Assessment)
⑤ 5단계 - 행정 및 정책적 사정(Administrative Policy Assessment)
⑥ 6단계 - 수행(Implementation)
⑦ 7단계 -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
⑧ 8단계 - 영향평가(Impact evaluation)
⑨ 9단계 - 결과평가(Outcome evaluation)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건교육 2023

Ⅰ. 서론

건강증진은 건강행동의 개선을 통하여 건강향상을 도모하려는 교육적·사회적·환경적 접근 방법의 개입으로서 대중 참여 유도, 지역사회 보건서비스의 강화, 적절한 공공정책수립, 지원적 환경조성, 개인 건강관리의 기술개발, 진료서비스 등 전반적인 건강향상을 위한 보건서비스로의 역할 전환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은 건강 형평성 지표 관리 강화, 건강 영향평가 도입 추진, 해외 사례를 고려한 건강 위해 품목에 대한 건강증진부담금 부과 수준·대상 연구·논의 등을 주요 과제로 정하고, 건강 형평성 제고를 위한 과제를 통해 성별, 지역별, 소득별 건강 격차 완화도 중점 추진한다. 총 6개 분과에 걸친 28개 중점 과제를 마련했고, 400개의 성과지표를 설정하여, 그 중 건강수명과 건강형평성에 핵심적으로 기여하는 64개 지표를 대표지표로 선정했다.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은 계획부터 수행평가까지 연속적인 단계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건강증진 계획에 관한 모형으로, 크게 두 과정으로 분류된다. PRECEDE 과정은 보건교육 및 정책사업의 우선순위 결정과 목적 설정을 보여주는 진단 단계고, PROCEED 과정은 정책수립?보건교육사업 수행?사업평가(대상 및 그 기준을 제시하는 건강증진 계획의 개발) 단계다. 다양한 진단과정을 통하여 건강 및 건강행위와 관련된 요인들의 복합성을 분류하여 조직화할 수 있는 체계적인 접근 방법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건강증진과 관련된 많은 행위 중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변화시켜 나가야 할 전략을 제시해주고 있다.

Ⅱ. 본론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시오.

1) 협의의 건강증진

협의의 건강증진은 적극적으로 건강 향상을 위한 1차적 예방수단을 의미하며, 질병과 건강의 연속선상에서 볼 때 중심점에서 적극적 건강의 향상을 위한 방향, 즉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안녕으로 향하는 일차적 예방수단을 통한 건강상태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 정혜선, 박영임(2007). 건강증진이론과 적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박영임,유대숭, 김인자, 이인숙(2006), 건강증진과 보건교육, 수문사.
배상수 저(2012), 건강증진의 이론과 접근방법, 계축문화사.
신윤희 저(2021),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한국건강증진개발원 www.khepi.or.kr
보건복지부 www.mohw.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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