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특강_나는 행복한 소비자라는 주제로 자신의 최근 2년 이내의 소비활동 중 가장 행복감을 많이 느꼈던 소비 경험을 떠올려 보고, 아래에 제시한 참고문헌을 읽고 그 내용을 적용하여 본인의 소비 행복이 어떤 원천에서 비롯된 어떤 유형의 행복이었는지 분류하고, 해당 소비가 어떤 동기, 어떤 과정, 어떤 결과를 통해 자신에게 행복을 창출하게 된 것인지에 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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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서론

소비라는 것은 소비자가 지출을 할 수 있는 비용보다는 소비자가 재화 또는 서비스에서 얻는 효용이 클 때 발생되는 것이며, 소비자의 효용 내지 행복을 위해서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본인은 일상에서 크고 작은 소비를 하고 있다. 하지만 유난하게 효용이 크고 행복하였던 소비를 생각하면, 돈이 아깝다는 생각보다는 사기 잘했다는 생각을 한다. 그리고 행복감을 느낀다. 비교적 비싼 가격에 갔던 여행도 지금 생각하면, 즐거운 소비 중 하나였고, 취미 생활 또한 고가의 물품들을 구매하여서 모을 때 행복감을 느끼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소지가 주는 행복감과, 어떠한 원천에서 비롯이 된 유형의 행복이었는지 분류하고, 해당 소비가 어떤 동기, 어떤 과정, 어떤 결과를 통해 자신에게 행복을 창출하게 된 것인지에 관해 그 기저의 심리적 원리를 한 가지 이상의 이론을 접목하여 분석 및 설명한 후,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마케팅특강』 교재 5장(2022년도 개정판), 멀티미디어 강의 5강
2) 『행복한 소비자』(라선아 저, 2017, 지식의 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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