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2 / 2023.01.03
  • 55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부 유아 교과교재의 이론적 기초

제1장 유아 교과교재의 이해
제2장 유아 교재교구 개발과 활용의 접근
제3장 유아 교재교구 괸련 이론
제4장 유아 교재교구의 분류


제2부 유아 교재교구의 제작

제5장 유아 교재교구의 제작과정
제6장 유아 교재교구의 제작방법
제7장 유아 교재교구 제작 시 멀티미디어의 활용


제3부 유아 교재교구의 활용과 관리

제8장 유아 교재교구의 활용
제9장 유아 교재교구의 관리


제4부 누리과정에 따른 교재의 제작과 활용

제10장 주제별 유아 교재교구의 제작과 활용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유아 교과교재의 이론적 기초

제1장 유아 교과교재의 이해

1. 유아 교육에서 교과 교재의 개념
1) 유아 교과교재의 정의
(1) 교과 교재
 교재: 학교교육의 목적에 맞게 가르쳐야 할 교육내용을 계통적으로 조직한 일정한 분야
 초등학교 이상에서 각 교과는 주도니 교재로서 교과서를 매개로 학생을 지도
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재는 문자뿐만 아니라 그림, 사운드, 동영상 등을 혼합하여 제공하는 것
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사와 학습자간에 서로 정보를 전달하는 매개체인 교수매체의 범위로 확대

(2) 교수매체
단순한 기기 이상의 것, 사고하는 과정이며 방법을 내포,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습내용을 효과적으로 송수신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매개체

(3) 정의
① 광의의 정의
- 교수매체란 ‘모든 종류의 교수-학습과정에 동원되는 학습자료를 포함하는 일체의 교육환경’
- 교사의 교수방법과 학습을 위한 환경의 조성, 분위기 등을 포함하는 총체의 교육환경을 의미
② 협의의 정의
- 교과서를 포함한 모든 인쇄매체, 실물, 표본, 영화, TV, 게시판, 컴퓨터, 놀이감 등
- 교수-학습과정에 동원될 수 있는 모든 실물매체, 즉 시청각 교육매체를 의미

(3) 유아 교재 교구
 교구: 교육활동에서 매체를 제시하는 구체물로서 유아들이 학습할 내용과 활동을 연결하여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내용을 여러 가지 형태로 제시하는 데 쓰이는 물품
 교재: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유아아들이 학습할 내용이며, 각종 정보제시기기를 통하여 제시되는 교수자료

2) 유아 교재 교구의 필요성
① 다양한 감각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유아의 발달적 특성
②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유아의 특성
③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교재교구의 수준

2. 유아 교재 교구의 사상적, 역사적 배경
1) 초기 사상가들의 영향
(1) 코메니우스(John Amos Comenius, 1592-1670)
 감각적 직관 중시 교수법 주창, 모든 사물에 대한 인식의 최초 단계는 감각에서 시작하므로 사물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이해
 교수원칙: 언어보다는 사실, 일반규칙보다 구체적 사례 제시
 『대교수학』: 교육제도와 커리큘럼 개혁 시도
 『세계도회』(Orbis Sensualium Pictus, 1658): 목판화로 된 세계 최초의 그림책, 현대 시청각교육운동의 선구적 역할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법10. 자기소개서 제출 전 체크할 사항 11. 분야별 자기소개서 모범제2절 영문 자기소개서의 작성법 및 유의사항1. 영문 자기소개서란 무엇인가2. 영문 자기소개서 작성 시 주의사항3. 영문자기소개서 작성법4. 영문 자기소개서 예문 및 체크리스트제3절 기업별 자기소개서 작성샘플 (118건)1. 자기소개서(감사원/감사관/신입)2. 자기소개서(경영/금융결제원/신입)3. 자기소개서(공사/식품의약품안정청/연구원)4. 자기소개서(강원레일테크/기술영업/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전하는 도시라고 들어서 진출을 결정했다.”―위워크의 핵심 고객은 누구인가.“매우 다양하다. 처음 이 사업을 시작할 때만 해도 협업(coworking)이라는 개념은 주로 IT 기업들이 사용했다. 그때 협업은 프로그래머 여러 명이 한 공간에서 함께 일하는 것을 뜻했다. 스타트업이 많았다.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이가 협업 환경을 원하고 있었다. 비슷한 직종에 있는 사람들과의 교류를 원했다. 이런 사람들은 패션, 법, 회계, 마케팅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있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지도사한우리에서는 중등논술지도사를 중학생의 다양한 갈래별 글쓰기와 논술문 작성 방법 및 논술 전반에 관하여 지도하는 전문 지도교사로 정의 하고 있으며, 중등 논술지도사 양성과정은 논술문을 포함한 여러 갈래별 글들의 특징을 정확히 이해하여 중학생의 지적 수준에 걸맞은 체계적 글쓰기를 위한 구상능력 지도, 독서 토의 토론 지도, 첨삭 지도 등을 배양시켜줄 수 있는 다양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교육과정교육영역교과목교육내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수학 교재 분석
  • 교재 분석 : 인쇄매체1. NIE 선택 이유 2. NIE의 장점 3. 평가준거에 따른 분석‧평가 및 수정 방안4. NIE 활용 방안Ⅲ. 디지털 교재 분석 : 에듀넷1. 웹페이지(에듀넷) 선택 이유2. 에듀넷의 좋은 예와 좋지 않은 예3. 평가준거에 따른 분석‧평가 및 수정 방안4. 에듀넷 활용 방안Ⅳ. 부록1. 참고문헌 및 사이트2. NIE 신문 자료I. 교과서 분석1. ‘3학년 1학기 수학’ 선택 이유과거 한두 가지의 방법에 의존하던 수학 학습 지도 방법은 이제 학습 내용의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성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학년별 배정시간,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학습내용과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 법1. 교수ㆍ학습 방법의 중점2.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적용1) 단계형 수준별 학급 편성2) 단계형 수준별 학습 자료 개발3) 단계형 수준별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4) 단계 진급 평가3. 특별 보충반 운영1) 기본 방침2) 특별보충과정 대상자 선정3) 편성시기와 기준고사4) 특별보충과정 교재 개발5) 특별보충과정 운영Ⅶ.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학습준비1) 교사 사전 준비 사항2) 학생 사전 준비 사항3) ICT 활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