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원격교육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2 / 2023.01.03
  • 88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원격교육의 기초
제 2 장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
제 3 장 원격교육의 이론적 기초
제 4 장 원격교육을 위한 체계적 개발
제 5 장 원격교육의 매체와 기술
제 6 장 인터넷 기반의 원격교육
제 7 장 원격교육과정의 운영
제 8 장 원격교육 학습자
제 9 장 원격교육의 질관리와 평가
제 10 장 원격교육 관련 법제도
제 11 장 국내 원격교육의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제 12 장 세계 원격교육의 실제
제 13 장 이러닝, 스마트러닝과 사이버대학
제 14 장 원격교육 관련 연구동향
제 15 장 원격교육의 미래와 전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본문내용
제1장 원격교육의 기초

1. 원격교육의 개념
1) 원격교육의 개념적 특성
① 시간과 공간의 상이성에 따른 원격교육의 구분
- 동시적 원격교육: 공간은 분리되어 있지만, 시간은 동일하게 이루어지는 형태의 교육
- 비동시적 원격교육: 시간과 공간이 모두 분리되어 있는 형태의 교육, 가장 순수한 원격교육의 형태
② 원격교육의 네 가지 개념적 특성
- 제도화 특성: 제도의 뒷받침 없이 이루어지는 자학자습은 원격교육과 구분됨. 즉, 일정한 수준의 제도적 기반을 지니고 있어야 함
-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의 활용: 상호작용성을 제공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텔레비전, 전화, 인터넷, 인쇄물, 우편 등과 같은 원격통신 매체나 기술을 활용
- 교육 요소 간 연결성: 교수자와 학습자들 사이에 다양한 형태의 자료, 음성, 비디오 공유
-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 및 공간상에 있어서 분리됨
③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분리된 상태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을 활용함과 동시에 다양한 형태의 학습 자료를 공유하도록 하는 교육 형태

2) 원격교육의 다양성
① 원격교육은 2000년을 기점으로 커다란 양적 증가와 질적 변화를 보여주고 있음
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인터넷 기반의 원격대학을 통한 원격교육 학습자의 양적 증가
③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원격교육으로 볼 수 있는 이러닝, 즉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는 교육프로그램 매년 증가

2. 원격교육의 필요성
1) 원격교육의 실제적 필요
① 대학교육 기회 제공
-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현재의 상황을 볼 때 원격교육의 가장 핵심에 잇는 교육 형태는 원격대학
- 근대화 과정에서 초·중등교육의 대중화를 경험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대학교육의 대중화 요구가 발생
- 1969년 영국 개방대학교 설립, 이후 영국 개방대학교를 통하여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2017년 기준 17만 명, 학사학위를 수여받은 학생들이 12만 명을 초과함
- 1972년 영국의 개방대학교와 유사한 형태의 한국방송통신대학 설립,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계속하여 2017년 기준 재학생 수 약 11만여 명
- 2000년에 공포된 평생교육법을 근거로 사이버대학이 설립되면서 대학교육의 기회는 더욱 확대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2년 2학기 평생교육실무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함과 동시에 체계적인 논술과 글쓰기 지도방법을 익힐 수 있는 과정입니다.학습내용통합논술 일반론1. 논술 개념과 지도전략2. 논술 갈래와 지도전략3. 논술 성격과 지도전략4. 논술 구조와 지도전략통합논술 바탕론5. 문제설정과 통합논술 지도전략6. 관점구성과 통합논술 지도전략7. 분석력과 통합논술 지도전략8. 통합요약과 통합논술 지도전략통합논술 구성론9. 주제 잡기와 통합논술 지도전략10. 논증

  • 사이버학습의 미래와 문제점0
  •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 중 학생이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서도 사이버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2) 전세계의 학생들과 교류 가능 인터넷에 자료가 있다는 것은 곧 전세계의 사용자들이 접근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인터넷을 교육활동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점이 고려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호주의 Global Classroom Project는 물리적이며 전통적인 학교의 범위를 초월하여 프로그램 내용을 교사, 학생, 각종 연구자들에게

  • 원격교육 활성화방안
  • 원격교육의 이론44. 원격교육의 필요성.75. 원격교육에 있어 매체와 테크놀로지.96. 우리나라 원격대학 현황107. 원격교육 활성화 방안.15Ⅲ. 전공(

  • [영재교육]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방안
  • Ⅰ. 서 론Ⅱ. 일반적인 영재판별방법 및 도구1. 표준화 검사에 의한 방법2. 관찰 또는 지명에 의한 방법3. 행동이나 산출물에 의한 방법4. 학생/교사의 자기 보고서Ⅲ. 한국의 영재교육 및 문제점1. 일반 학교의 영재교육2. 교육청의 영재교육 프로그램3. 우리 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Ⅲ. 영재교육과정 모형 분석1.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 (Enrichment Triad Model) 2. 학교전체 심화학습모형 (Schoolwide Enrichment Model: SEM) 3. 다중메뉴모형 (Multiple Menu Model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