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사례관리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1.30 / 2022.12.01
- 65페이지 /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2019년 2학기 사례관리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23년 2학기 사례관리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심리학에게묻다 기말 2023년 2학기) 심리학에게묻다 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심리학에게묻다 2)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심리학에게묻다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 [여성교육론 기말 2022] 1. 교재의 각 장별 핵심 문장을 2개, 문장이 중요한 이유 2. 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
- 목차
-
제1장 사례관리의 개념, 목적 그리고 특성
제2장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원칙과 윤리
제3장 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발달과정
제4장 사례관리의 이론적 기초
제5장 사례관리의 모델
제6장 초기단계
제7장 사정단계
제8장 계획수립단계
제9장 계획실행 및 점검단계
제10장 평가 및 종결 단계
제11장 민간 사례관리: 종합사회복지관의 경우
제12장 공공 사례관리
제13장 민·관협력 사례관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1장 사례관리의 개념, 목적 그리고 특성
1. 사례관리의 개념
1) 사례관리의 개념
① 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처럼 사례관리 대상자는 복합적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임
② 사례관리란 복합적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와 이들이 참여자로 일하는 다양한 기관의 과업임
③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새로운 용어지만 최근 미국의 대인서비스 기관에서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는 서비스 전달방식이며, 가장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사회복지실천분야임
④ 사례관리는 다양한 취약집단들에게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전달하는 중요한 실천전략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재가보호, 정신보건, 노인복지, 발달장애, 직업재활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음
2. 사례관리의 목적
1) 목적
① 라이언트의 역량강화
② 서비스의 연속성 보장
③ 서비스의 통합성 증진
④ 서비스 접근성의 증진
⑤ 사회적 책임의 증진
⑥ 성과관리
3. 사례관리의 특성
1) 욕구중심적 접근: 서비스 꾸러미 확보
① 사례관리의 출발점은 ‘복합적 욕구’이므로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이 사례관리의 일차적 목적임
② 욕구중심적 접근의 결과가 서비스 꾸러미임
③ 자원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는 사례관리자와 기관이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정확하게 사정하고 그에 딱맞는 서비스 꾸러미를 제공하는 것임
2) 반응적 서비스를 위한 노력
① 사례관리과정상 재사정은 반응적 서비스의 기초임
② 모니터링 중에 클라이언트의 욕구변화가 감지되면 재사정함
③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대상자의 새로운 문제로 인해 새로운 욕구가 생겨났다는 것은 서비스 네트워크라는 환경과의 부적합 현상이 나타났다는 의미이고, 클라이언트의 부적응이 발생했다는 것임
④ 사례관리자는 개인과 환경의 적합한 상태, 즉 적응이 잘된 상태를 만들어 주기 위해 반응적 노력을 해야 함
3) 옹호 기회의 증대
① 오코너에 의하면 옹호는 사례관리의 본질적 요이며, 옹호는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할수 없거나 꺼리는 일을 사례관리자가 대신하는 것을 의미함
②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할 수 없을 때, 사례관리자가 더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다는 판단이 섰을 때 옹호하게 됨
③ 옹호는 아동, 정신지체인, 노인 혹은 정서적·신체적 손상과 같은 이유로 능력에 제한을 가진 클라이언트를 위해 적합함
4) 네트워크 기반
① 오코너에 의하면 지역사회네트워크는 사례관리가 수행되기 위해 반드시 존재해야만 하며 사례관리에서는 네트워크의 중요성은 매우 강조되고 있음
② 사례관리과정은 휴먼서비스프로그램 네트워크 안에서 서비스 조정과 지속적 보호를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긍정적 변화를 촉진시키는 것임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에게묻다]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교재와 영상강의 15장의 마음트레이닝을 참고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느낀점 또는 배운점을 쓰시오
- 방송통신대 평생교육실무론 평생교육사에게 필요한 생애 능력, 교육자 핵심 역량, 학습 역량의 하위 요소들 중 자신이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는 핵심 역량 5가지를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설명하고, 앞으로 보완해야 할 역량 5가지를 선정하여 각각의 역량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2)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취업성공전략 2019~2020 2학기 중간,기말 최신화 (윤xx교수님 대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