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2022년 기말시험 과제물, 1.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6가지 도구열거, 필요성, 2. 광고의 소구 방식과 광고의 표현 방법, 3. PR과 퍼블리시티와 기업광고의 각각의 기능, 공통점, 4.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판매 촉진 기법 9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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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
---|---|---|---|---|---|
공통 | * 다음 문항에 답하십시오. (총 50점) 1.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6가지 도구들을 열거한 후 각각이 현대 마케팅에서 왜 필요한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5점) 2. 광고의 소구 방식과 광고의 표현 방법들을 나열한 후 각각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15점) 3. PR과 퍼블리시티와 기업광고의 각각의 기능을 자세히 설명한 후, 세 가지가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를 상세히 설명하시오. (10점) 4.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판매 촉진 기법 9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
-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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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모든 내용의 출처는 각주로 표시했습니다.
- 목차
-
1.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6가지 도구들을 열거한 후 각각이 현대 마케팅에서 왜 필요한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 광고
2) 직접 마케팅
3) 인터넷 마케팅과 소셜 마케팅
4) 판매 촉진
5) PR
6) 대인판매
2. 광고의 소구 방식과 광고의 표현 방법들을 나열한 후 각각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1) 광고의 소구 방식
2) 광고의 표현 방법
3. PR과 퍼블리시티와 기업광고의 각각의 기능을 자세히 설명한 후, 세 가지가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를 상세히 설명하시오.
1) 마케팅 PR(MPR)의 기능
2) 퍼블리시티의 기능
3) 기업광고
4) 마케팅 PR, 퍼블리시티, 기업광고의 공통점
4.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판매 촉진 기법 9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 샘플 제공
2) 쿠폰
3) 프리미엄
4) 콘테스트와 경품추천
5) 리베이트
6) 보너스 팩
7) 가격할인
8) 로열티 프로그램
9) 이벤트 마케팅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6가지 도구들을 열거한 후 각각이 현대 마케팅에서 왜 필요한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 광고
광고란 조직, 제품, 서비스, 이념에 대해 발신이 확인된 후원자에 의한 비용이 지급되는 모든 비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로 정의할 수 있다. “비용이 지급된다(paid)”는 것은 광고 메시지를 위한 시간과 공간을 구입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비개인적이라는 것은 광고는 동시에 대규모의 개인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대중매체를 포함해야 한다는 것이다. 비개인적인 경우 일반적으로 메시지 수신자들의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기회가 거의 없다. 따라서 메시지가 보내지기 전에 광고주는 청중이 어떻게 메시지를 어떻게 해석하고 이에 반응할지를 고려해야 한다.
광고는 한정된 목표시장을 겨냥할 때 가장 효과적이다. 낚시군, 오토바이광, 패키지 구매 대리인, 병원행정임원 또는 기타 여러 특정한 집단을 겨냥해 특정 잡지에 광고하면 더 효과적이다. 이 경우 광고는 비용이라기보다 투자의 역할을 한다.
광고는 신문, 잡지, 라디오, TV 등과 같은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대량 커뮤니케이션과 기업고객 혹은 최종소비자를 표적으로 하는 다이렉트 커뮤니케이션 모두를 포함한다. 최근 정보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특정 표적 청중을 대상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효과가 높아짐에 따라 다이렉트 광고 혹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활용이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2) 직접 마케팅
직접 마케팅이란 마케팅의 관리 및 운영측면에서 통상적으로는 생산자, 도매상, 소매상의 일반적 유통경로를 따르나 이러한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직접 고객에게 다가가서 주문을 받아서 판매를 하는 마케팅 방법을 의미한다.
일반 마케팅이 구매자에게 대량광고를 통하여 구매자의 소비욕망을 자극하여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비하여 직접 마케팅은 구매자와 보다 가까운 광고매체 접촉을 통하여 구매자와 직접적인 거래를 이루는 마케팅 방법이다. 미국 다이렉트 마케팅협회(DMA : Direct Marketing Association)는 직접 마케팅을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광고매체를 활용해서 모든 장소에서 측정할 수 있는 반응이나 거래를 성취하도록 상호 작용하는 마케팅 시스템’으로 정의하고 있다. 일반적인 대중 마케팅은 광고자가 피광고자에게 일방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일방적 방식의 메시지 전달이지만 직접 마케팅은 광고주와 피광고자와의 일대일 접촉을 시도하여 신뢰성 있고 긴밀한 의사소통만 가능하다면 굳이 점포가 필요치 않아 장소에 제한받지 않음은 물론 광고매체에서도 여러 가지 매체를 혼합하여 사용함으로써 마케팅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직접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데이터마케팅기법이 동원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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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연재, 마케팅 이벤트가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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