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영상문화콘텐츠산업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콘텐츠IP 개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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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2) 영상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가 중요해진 이유를 2가지 이상 제시하고 간략히 설명하고,
(3) 영상 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 활용의 성공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성공의 요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콘텐츠IP
2. 콘텐츠IP가 중요해진 이유
3. 콘텐츠IP 활용의 성공 사례 및 의견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영상 콘텐츠 사업에서 콘텐츠 IP 활용의 성공요인.hwp
2. 영상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 IP가 중요해진 이유.hwp
3. 콘텐츠 IP의 개념.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최근 원소스-멀티유즈(OSMU, One Source Multi Use)를 통한 드라마·만화 영화(애니메이션)·게임 등 콘텐츠의 확대·재생산이 활발해지면서, 콘텐츠 산업에서 저작권뿐만 아니라 상표(드라마 제목 등)·디자인(굿즈 디자인) 등도 중요해지고 있다. 콘텐츠 분야는 지속적으로 신기술이 도입되고 그에 따라 생산과 유통 방식이 바뀌며, 글로벌 시장 환경 또한 시시각각 변한다는 특성을 갖는다.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변화는 생산 단계의 플랫폼화이다. 이에 따라 기존 제작 및 유통 프로세스가 바뀌고, 그 과정에서 기업과 사람들의 역할도 바뀌고 있다.
콘텐츠 지식재산(Intellectual Property, IP)은 콘텐츠 산업의 창작 활동의 결과로 축적되어, 다양한 장르와 산업을 넘나들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자원이다. 콘텐츠 산업은 개별 작품의 판매를 통한 수익에 그치지 않고 이와 연계된 다양한 파생 상품과 콘텐츠 소비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웹툰과 웹소설에서 시작한 스토리가 영화와 드라마, 뮤지컬 등으로 확장되고, 캐릭터 상품과 테마파크 등 다양한 연계 상품의 개발과 판매로 이어지는 일은 이제 낯선 일이 아니다. 기존에 OSMU란 개념으로 논의되던 콘텐츠 연계-확장 전략이 확대됨에 따라, 점차 확장의 원천이 되는 콘텐츠 지식재산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콘텐츠 지식생산(이후 콘텐츠 IP로 통칭)’이란 콘텐츠를 기반으로 다양한 장르 확장과 부가사업을 가능하게 하는 일련의 관련 지식재산권 묶음이다. 기존의 콘텐츠를 활용하는 방식을 의미하는 ‘OSMU’, ‘트랜스 미디어’, ‘크로스 미디어’보다 원천적인 형태의 미래적 가치를 포괄하는 의미에서 사용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음
이 레포트는 (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2) 영상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가 중요해진 이유를 2가지 이상 제시하고 간략히 설명하고, (3) 영상 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 활용의 성공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성공의 요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였다.


II. 본 론

1. 콘텐츠IP

지식재산기본법의 정의에 따르면 지식재산(Intellectual Property, IP)은 “인간의 창조적 활동 또는 경험 등에 의하여 창출되거나 발견된 지식․정보․기술․사상이나 감정의 표현, 영업이나 물건의 표시, 생물의 품종이나 유전자원, 그 밖에 무형적인 것으로서 재산적 가치가 실현될 수 있는 것”으로서 “법령 또는 조약 등에 따라 인정되거나 보호되는 지식재산에 관한 권리”이다.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지식재산에 대한 관심은 주로 저작인격권 및 저작재산권의 보호와 저작물 공정 이용의 확대에 집중되어 있었다. 그러나 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연계 콘텐츠 및 상품들이 활발하게 생산, 유통되면서, 기존의 저작권적 권리를 넘어선 산업재산권을 포함하는 권리들에 대한 관리와 활용이 점차 중요하게 고려되기 시작했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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