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영상문화콘텐츠산업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콘텐츠IP 개념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21 / 2022.10.22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2) 영상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가 중요해진 이유를 2가지 이상 제시하고 간략히 설명하고,
(3) 영상 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 활용의 성공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성공의 요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콘텐츠IP
2. 콘텐츠IP가 중요해진 이유
3. 콘텐츠IP 활용의 성공 사례 및 의견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영상 콘텐츠 사업에서 콘텐츠 IP 활용의 성공요인.hwp
2. 영상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 IP가 중요해진 이유.hwp
3. 콘텐츠 IP의 개념.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최근 원소스-멀티유즈(OSMU, One Source Multi Use)를 통한 드라마·만화 영화(애니메이션)·게임 등 콘텐츠의 확대·재생산이 활발해지면서, 콘텐츠 산업에서 저작권뿐만 아니라 상표(드라마 제목 등)·디자인(굿즈 디자인) 등도 중요해지고 있다. 콘텐츠 분야는 지속적으로 신기술이 도입되고 그에 따라 생산과 유통 방식이 바뀌며, 글로벌 시장 환경 또한 시시각각 변한다는 특성을 갖는다.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변화는 생산 단계의 플랫폼화이다. 이에 따라 기존 제작 및 유통 프로세스가 바뀌고, 그 과정에서 기업과 사람들의 역할도 바뀌고 있다.
콘텐츠 지식재산(Intellectual Property, IP)은 콘텐츠 산업의 창작 활동의 결과로 축적되어, 다양한 장르와 산업을 넘나들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자원이다. 콘텐츠 산업은 개별 작품의 판매를 통한 수익에 그치지 않고 이와 연계된 다양한 파생 상품과 콘텐츠 소비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웹툰과 웹소설에서 시작한 스토리가 영화와 드라마, 뮤지컬 등으로 확장되고, 캐릭터 상품과 테마파크 등 다양한 연계 상품의 개발과 판매로 이어지는 일은 이제 낯선 일이 아니다. 기존에 OSMU란 개념으로 논의되던 콘텐츠 연계-확장 전략이 확대됨에 따라, 점차 확장의 원천이 되는 콘텐츠 지식재산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콘텐츠 지식생산(이후 콘텐츠 IP로 통칭)’이란 콘텐츠를 기반으로 다양한 장르 확장과 부가사업을 가능하게 하는 일련의 관련 지식재산권 묶음이다. 기존의 콘텐츠를 활용하는 방식을 의미하는 ‘OSMU’, ‘트랜스 미디어’, ‘크로스 미디어’보다 원천적인 형태의 미래적 가치를 포괄하는 의미에서 사용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음
이 레포트는 (1) 콘텐츠IP가 무엇인지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2) 영상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가 중요해진 이유를 2가지 이상 제시하고 간략히 설명하고, (3) 영상 콘텐츠 산업에서 콘텐츠IP 활용의 성공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성공의 요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였다.
II. 본 론
1. 콘텐츠IP
지식재산기본법의 정의에 따르면 지식재산(Intellectual Property, IP)은 “인간의 창조적 활동 또는 경험 등에 의하여 창출되거나 발견된 지식․정보․기술․사상이나 감정의 표현, 영업이나 물건의 표시, 생물의 품종이나 유전자원, 그 밖에 무형적인 것으로서 재산적 가치가 실현될 수 있는 것”으로서 “법령 또는 조약 등에 따라 인정되거나 보호되는 지식재산에 관한 권리”이다.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지식재산에 대한 관심은 주로 저작인격권 및 저작재산권의 보호와 저작물 공정 이용의 확대에 집중되어 있었다. 그러나 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연계 콘텐츠 및 상품들이 활발하게 생산, 유통되면서, 기존의 저작권적 권리를 넘어선 산업재산권을 포함하는 권리들에 대한 관리와 활용이 점차 중요하게 고려되기 시작했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영상 1 영상제작입문 1 [15점] 드라마 구성(발단, 전개, 반전, 결말) 단계에 따라, 자신이 알고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구성안으로 작성하시오 2 [15점] 동영상물의 구조를 설명하고, 드라마에서 많이 사용하는 숏의 종류와 대상을 바라보는 카메라의 앵글 및 시점 등(주관숏과 객관숏, 액션숏과 리액션숏, 숏과 리버스 숏)에 대하여 구체적 사례들을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출석수업과제물)_형사소송법(공통) - 현행 체포제도 중 긴급체포와 현행범체포를 다룬 판례를 각각 1개 이상씩 찾아 쟁점을 정리하고 판례의 태도를 분석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회귀모형) 2024년 신규교재 연습문제 1장. 2번, 5번 교재 연습문제 2장. 1번, 4번, 5번
- 교과논리및논술3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시오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C프로그래밍)키보드를 통해 정수값 반복하여 입력 받아 아래 조건에 따라 결과값이 출력되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다음에 주어진 교재 예제 프로그램들을 [지시시항]에 맞게 작성하시오 등
- 대중문화와영화비평2 비평의 구성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 현대 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0
- 통계·데이터과학과 4 데이터마이닝 1 최근 생성형 AI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생성형 AI는 많은 양의 데이터의 축적과 학습(learning)에 토대를 두고 있다 생성형 AI의 발전과 데이터마이닝 기법의 연관성 유무를 판단하고 그 근거를 기술하시오 단, 필자의 생각을 독창적으로 기술하시오 (6점)
- 2021_방송통신대학교_그래픽커뮤니케이션_대체과제물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데이터정보처리입문)교재 14쪽의 예제 1.1에 제시된 과정을 따라 엑셀을 활용하여 다음 그래프를 작성하시오 1990년부터 2022년까지의 연도별 전국 총출생성비를 시계열도표로 나타내고 전체적인 경향 등
-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C프로그래밍 출석수업대체과제물)키보드를 통해 이름, 학번, 학과를 입력 받아 아래 조건에 따라 결과값이 출력되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