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C++프로그래밍 출석수업대체과제물)틱택토(tic-tac-toe) 게임을 진행하는 객체를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15 / 2022.10.15
- 5페이지 / zip (압축파일)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인터넷과정보사회 2022년] 1.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의 역할과 두 방식의 기능적 차이점 인터넷과정보사회 2.컴퓨터를 구성하는 입력, 출력, 처리, 기억, 보조기억 장치의 역할 각 장치에 포함되는 대표 기기 1개를 선택하여 기능을 구체적으로 설명 인터넷과정보사회
- [경영정보] 산업정보학과의 특성화방안에 대한 소고
- [자기소개서]자기소개서 정리(각분야의 34종류)
- [졸업작품/졸업논문]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 자바(Java), 오라클(oracle), R을 연동한 프로그램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하고 싶은 말
-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세요~
첨부파일 : C++프로그래밍.hwp, main.cpp, tictactoe.h, tictactoe.cpp, tictactoe.exe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Now!
- 목차
-
틱택토(tic-tac-toe) 게임을 진행하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클래스를 선언한다. 틱택토 객체는 다음과 같은 처리를 할 수 있다.
① 틱택토 판을 지운다. 이때 X와 O 중 어느 것을 먼저 둘지 정할 수 있다.
② 현재의 틱택토 판을 화면에 출력한다.
③ 현재의 판에서 X나 O 중 어느 하나가 승리하였는지 확인한다. X가 승리하였으면 ‘X’를, O가 승리하였으면 ‘O’를, 아직 승부가 정해지지 않았으면 널문자(‘\0’)를 반환한다.
④ 지정된 행과 열 위치에 X 또는 O를 놓는다. (X를 놓을지 O를 놓을지는 정해진 순번에 따라 번갈아 정한다. 이번 순번에 X를 두었으면 다음 순번에는 O를, 그다음엔 X의 차례가 된다.)
①~④에 나열한 기능을 담당하는 멤버함수 및 이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멤버, 기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되는 멤버들을 포함하여 클래스를 선언하고, 앞에 나열한 모든 행위가 잘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이 클래스의 객체를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1. 클래스 문법
2. Tictactoe 클래스 설계
3. main.cpp
4. tictactoe.cpp
5. tictactoe.h
6. 실행결과
① 게임시작 화면
②승리자 확인 후 화면
③무승부 화면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클래스 문법
코드 작성에 앞서 c++의 클래스 문법을 간략히 정리한다.
c++에서 클래스는 다음의 형식으로 선언한다.
class ClassName {
가시성_지시어_1:
데이터 멤버 또는 멤버함수 리스트;
가시성_지시어_2:
데이터 멤버 또는 멤버함수 리스트;
......
} ;
클래스 선언 후 마지막 중괄호 뒤에 세미콜론(;) 반드시 넣어야 한다. 코딩 과정에서 실수하기 쉬우므로 유의해야 한다. 반면, 함수는 세미콜론을 쓰지 않는다.
가시성 지시어란, 클래스 멤버에 대한 접근 속성으로 private, protected, public의 세 가지가 있다. private는 기본 접근 속성이므로 명시하지 않아도 된다. 소속 클래스의 멤버함수와 친구 클래스의 멤버함수 및 친구함수에서 접근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데이터 멤버는 private로 선언한다. protected는 자식(파생) 클래스에서 기반(부모) 클래스에 접근하기 위한 용도로 만든 접근 지정자이다. public은 어느 곳에서든 접근 가능해 외부를 위한 인터페이스용으로 활용된다.
생성자(constructor)는 클래스에 의해 객체가 생성될 때 수행할 작업을 정의하는 특수한 멤버함수로, 객체를 정의하는 문장에 의해 자동적으로 호출된다. 생성자는 일반적으로 객체의 데이터 멤버를 초기화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생성자 선언은 일반 멤버함수와 유사하게 선언된다. 단,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의 이름과 일치시킨다. 또한 생성자 머리부에는 void를 포함해 반환 자료형을 표시하지 않다. 또한 return 명령을 통한 별도의 반환값은 없다. 가시성 지시어가 public인 생성자만 클래스 외부에서 객체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즉, 생성자는 아래의 형식에 따라 클래스의 몸체 내부에서 가시성 지시어가 public인 곳에서 선언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
전중남, 이병래(2019), C++프로그래밍, 출판문화원.
https://suyeoniii.tistory.com/1 (비주얼 스튜디오 2019 사용법).
자료평가
-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 8049***
(2022.11.09 15:57: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학과 4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복지관에서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을 계획 중이다 1번 문제 _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 2번 문제 _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시오
- 2024년 1학기 식사요법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2024년 1학기 식품가공및저장학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 유아음악교육3 음악개념 한 가지를 설정하고 그 개념으로 가능한 노래부르기 감상활동 음악활동 신체표현 악기활동 계획안을 각각 작성하고 계획하시오0
- 2020년 1학기 가족과문화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17세기 중엽 이전과 이후의 가족가치)
- 미디어영상 1 영상제작입문 1 [15점] 드라마 구성(발단, 전개, 반전, 결말) 단계에 따라, 자신이 알고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구성안으로 작성하시오 2 [15점] 동영상물의 구조를 설명하고, 드라마에서 많이 사용하는 숏의 종류와 대상을 바라보는 카메라의 앵글 및 시점 등(주관숏과 객관숏, 액션숏과 리액션숏, 숏과 리버스 숏)에 대하여 구체적 사례들을
- 유아교육과 3 교과논리및논술 1 (1) 본인의 논리력에서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2)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찾아보시오 (10점) 유의점 ① 논리력은 논리적 사고(비판적 사고 4개 요소, 창의적 사고 2개 요소, 배려적 사고 5개 요소)와 논리적 표현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에 기반을 두고 분석해야함 유의점 ② 약점을 보완하기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출석수업과제물)_농업유전학(공통) - 멘델의법칙 제1법칙과 제2법칙을 설명하세요
- 2024년 1학기 사회복지와인권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인상 깊었던 강의 3가지 요약정리)
- 사회복지학개론 2024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 권리의 눈으로 본 나눔의 예술 1강과 6강 두 개의 영상을 짧게 요약하시오. 두 개의 영상에서 나온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