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_정신건강론_1 정신건강과 연결되는 적응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시오 2 영아기의 반응성 애착장애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자아개념은 성장과정에서의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다 유아기와 성인중기의 어떤 경험이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각 발달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경험 요소를 하나씩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7 / 2022.09.1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론
공통 1. 정신건강과 연결되는 ‘적응’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시오. (10점)

2. 영아기의 반응성 애착장애에 대해 설명하시오. (10점)

3. 자아개념은 성장과정에서의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다. (1) 유아기와 (2) 성인중기의 어떤 경험이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각 발달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경험 요소를 하나씩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0점)

4. 사회인지이론에서는 개인의 성격이 ‘개인’과 ‘환경’의 영향을 모두 받아 형성된다고 본다. 본인의 성격 형성에 있어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상호작용한 부분이 있다면 2가지 이상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0점)

5. 대인행동에 대한 주관적 해석은 상대에 대한 평가와 대처에 영향을 줌으로써 대인관계의 형성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원만한 대인관계에 도움이 되는 대인지각기술 중 두 가지를 들어 설명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목차
1. 정신건강과 연결되는 ‘적응’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시오. (10점)

2. 영아기의 반응성 애착장애에 대해 설명하시오. (10점)

3. 자아개념은 성장과정에서의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다. (1) 유아기와 (2) 성인중기의 어떤 경험이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각 발달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경험 요소를 하나씩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0점)

4. 사회인지이론에서는 개인의 성격이 ‘개인’과 ‘환경’의 영향을 모두 받아 형성된다고 본다. 본인의 성격 형성에 있어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상호작용한 부분이 있다면 2가지 이상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0점)

5. 대인행동에 대한 주관적 해석은 상대에 대한 평가와 대처에 영향을 줌으로써 대인관계의 형성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원만한 대인관계에 도움이 되는 대인지각기술 중 두 가지를 들어 설명하시오. (10점)
본문내용
1. 정신건강과 연결되는 ‘적응’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시오.
[답안]
적응이란 사회의 규범이나 질서, 대인관계 등 일상생활 안에서 개인에게 부과되는 다양하게 요구와 압력에 대해 개인의 욕구를 조절하거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노력을 말하며, 이러한 결과로 개인이 행복하고 사회적 문제를 효과적이고 능력적으로 해결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렇게 적응은 개인이 환경과 만족한 관계를 맺으며, 요구의 만족을 위해 장애를 극복하거나 순응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이다. 적응의 과정에는 개인에게 주어진 사회적 질서와 규범에 자신을 맞추는 소극적인 과정과 자신의 욕구 만족을 위해 주변 환경을 적극적으로 개조하는 적극적 과정이 있으며, 이 과정은 병행해서 나타나게 된다. 예를 들어, 직장 내에서 적은 월급으로 많은 일을 해야 한다고 할 때, 적응의 소극적 과정은 “적은 월급을 받으며 많은 일을 하기는 하지만, 집에서 가깝고 정시에 퇴근할 수 있으니 계속 다녀야지”라고 생각하는 것이고, 적응의 적극적 과정은 “월급 대비 열심히 일하고 있으니 급여 인상을 적극적으로 요구하자”라고 하는 것을 말한다.
적응의 원리에는 어떤 동기가 일어났지만, 환경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울 때 자신의 욕구를 조정하는 순응의 원리와 자신의 욕구 해결을 위해 장애 환경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욕구를 달성하는 통제의 원리, 그리고 소극적인 행동과 적극적 행동을 조화하여 현실타협을 하는 조화의 원리가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홍순정·이규미(2009). 『정신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방송대 멀티미디어 강의 및 강의록: 2강 인간발달과 적응
방송대 멀티미디어 강의 및 강의록: 3강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1
방송대 멀티미디어 강의 및 강의록: 5강 자아개념과 자아정체감
방송대 멀티미디어 강의 및 강의록: 6강 성격의 이해(1)
방송대 멀티미디어 강의 및 강의록: 9강 대인관계
김혜금·송영주·임양미·김현자·김진숙(2021). 『정신건강론』. 정민사.
조수연·전판교(2021). 『우리들의 MBTI』. 다산어린이.
이경화·고진영(2003). 유아기에서 성인 초기에 이르는 자아개념의 발달적 경향에 관한 연구.
「성곡논총」, 34(上), pp. 619-694.
임춘금(1995). 부모의 통제유형 및 부모간 통제유형 일치 여부가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DSM-5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 Trauma- and Stressor-Related Disorders 313.89(F94.1)
반응성 애착장애(Reactive Attachment Disorde) 진단기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