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4공통) 유아기 아동기청소년기 정신장애-자폐아-와 관련된 영화를 1편감상하고 -말아톤-에서 찾아볼 수 있는 정신장애의 특성작성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3 / 2022.09.1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론
공통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정신장애와 관련된 영화를 1편 감상하고, 영화 내용에서 찾아볼 수 있는 (1) 해당 정신장애의 특성과 (2) 해당 정신장애아에 대한 주변인들의 반응 및 (3) 지원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강의 12강, 13강을 학습한 후, 해당 강에서 제시된 정신장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시오.
- (1), (2), (3)을 확인할 수 있는 장면을 글로 간단히 묘사하시오. 묘사한 글의 내용과 분석한 내용이 서로 긴밀히 연관되어야 하므로, 이에 유의하여 작성하시오.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론4공통) 유아기 아동기청소년기 정신장애-자폐아-와 관련된 영화를 1편감상하고 -말아톤-에서 찾아볼 수 있는 정신장애의 특성작성하시오0k


유아교육과 정신건강론4공통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정신장애와 관련된 영화를 1편 감상하고, 영화 내용에서 찾아볼 수 있는 (1) 해당 정신장애의 특성과 (2) 해당 정신장애아에 대한 주변인들의 반응 및 (3) 지원에 대해 작성하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화 말아톤에 나온 정신장애인 자폐아의 모습
2. 자폐아 정신장애의 특성
(1) 언어발달과 의사소통의 심각한 장애
(2)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
(3) 대인관계 형성과 사회성 발달의 장애
(4) 자폐아의 기타 특성
3. 자폐 정신장애아에 대한 주변인들의 반응
4. 자폐아 정신장애 지원에 대해 작성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 사회는 매우 다양하여 많은 사람들 간에 서로 공존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그런 와중에서도 잘난 사람도 있고 부족한 사람들이 어울러 사회가 돌아가고 있다. 정상적으로 태어난 가정은 장애아를 가진 가정보다는 집안 분위기가 좋겠지만 그렇지만 내면을 들어다 보면다 걱정거리가 하나씩 있다고 한다. 요즘 4인 가정에 1명 정도는 장애인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결국 장애인 문제는 사회 전체적으로 같이 고민할 문제인 것이다. 2007년도에 자폐아 소재로 한 영화가 개봉되어 사회적으로 큰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주인공 형진은 자폐아로서 지적장애를 앓고 있어 사물판단에서 판단력이 떨어져 몰상식한 행동을 도맡아 하고 있다.
성인 초원이 마라톤 연습 후 집에 오는 길에서 엄마를 놓쳤을 때 지하철역에 있는 여성의 얼룩말 무늬 치마를(...) 쓰다듬는다. 그 여성의 남자친구에게 얻어맞으면서도 (실제 작중에서도 얼굴에 피를 흘리는 장면이 묘사된다) 동물의 왕국 다큐멘터리에서 나온 "얼룩말들은 한 배에 한 마리의 새끼를 갖습니다", "(얼룩말의) 임신 기간은 276일..." 등의 대사를 녹음기처럼 따라하는 바람에 본의아니게 매를 더 벌게 되고,
오죽하면 강제추행 피해를 당한 여성이 "미친 사람인가봐. 그냥 가자" 라며 남친을 설득하는 지경까지 간다. 그 소동 속에서 초원의 엄마가 초원을 찾아내고, 초원은 엄마가 돌아온 덕분으로 정서적 안정을 찾아 특수학교에서의 기억을 떠올려내며 "우리 아이에게는 장애가 있어요" 라는 대사를 반복한다. 작중에서는 이것이 대단히 감동적인 장면인 양 묘사되었지만... 감동적인 장면이라기보단 비극적인 장면에 가깝다. 어머니가 '멈춰'라고 해도 멈추지 않고 반복해서 말하는 모습에서 관객들은 안타까워했다. 분명히 자기 이야기를 하는데도 "우리 아이에게는~"이라며 3인칭화를 시전하는 게 포인트인데, 실제 자폐증 환자들의 언어생활에서 고증이 된 부분이라고 한다. 자기가 능동적으로 발화를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데서 들은 기억을 그대로 들려주는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하려고 하는 행동으로, 포토그래픽 메모리 가설의 근거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자폐스펙트럼장애은 최근에 생긴 용어로서 과거의 자폐증을 다른 언어로 바꾼 것이다. 자폐아의 가장 특징적인 임상양상은 사람에 대한 반응의 장애라고 할 수 있다. 자폐증이라는 말 자체가 대인관계를 회피한다는 의미이다. 유아기부터 어머니와 눈을 맞추지 않는다거나 소리를 들을 수는 있으면서도 고개를 돌려 쳐다보지도 않는다. 안아 주어도 좋아하지를 않고, 몸을 뻗치면서 밀어내거나, 어머니를 보고도 안아 달라는 자세를 취하지 않는다.
이 장에서는 정신건강론4공통)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정신장애와 관련된 영화를 1편 감상하고, 영화 내용에서 찾아볼 수 있는 (1) 해당 정신장애의 특성과 (2) 해당 정신장애아에 대한 주변인들의 반응 (3) 지원에 대해 작성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16, 행정사례연구, 문학영화가요사진게임 중 하나의사례를선택-말아톤을 통해본 장애인복지정책
-공용, 2008, 2008, 자폐증의 원인과 치료
-전반적 발달장애, 장진섭, 단국대학교 대학원, 2000
-자폐아동의 이해와 교육, 이상복, 대구대학교 치료교육특수교육과, 2000
-현대장애인 복지개론, 권도용,오길승,박희찬 공저, 홍익재, 1998
- 장애아 부모를 위한 자폐성아동의 이해, 강위영,공명옥공저, 특수교육, 1998
-특수유아 교육방법, 한기정, 교육과학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론4공통)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어려움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과 연결지어 분석하시오0K
  • 수 있는가(9점), 글의 형식에 맞게 작성했는가(3점)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과 연결 지어 분석하시오.Ⅰ. 서 론우리가 살아가는 과정에서는 아동기 청소년기, 성년기, 노년기의 과정을 반드시 거치게 된다. 생애주기란 인간의 보편적 삶의 과정을 강조하는 의미이다. 장애인에 있어서도 각 생애의 시기에 요구되는 개인적

  • 사회과학 정신질환진단통계편람 DSM IV TR 유아기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 장애
  • 장애ⅷ) 틱 장애ⅸ) 배설장애ⅹ) 유아기,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의 기타 장애Ⅲ. 출처목록 Ⅰ. 정신질환진단통계편람 DSM-IV-TR (Diagnosis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IV-Text Revision)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은 미국 정신의학 협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가 출판하는 서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정신 장애 분류 체계이다. 비슷한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책으로는 질병 및 관련 건강 문

  • 정신건강론4공통) 정신건강연결되는적응 영아기반응성애착장애 자아개념 사회인지이론 대인관계에 도움이 되는 대인지각기술 중 두가지 설명하시오0k
  • 유아기에는 부모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자라야만 정신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주어 애착장애의 현상이 생기지 않을 것이다. 또한 사람은 살아가는 과정에 개인솨 환경의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받는다고 볼 있다.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에서도 나타났듯이 환경의 좋고 나쁨에 따라 그 사라므이 인생도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잇다. 이 장에서는 정신건강론4공통) ‘1. 정신건강과 연결되는 ‘적응’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시오. (10점)2. 영아기의 반응성 애착

  • [정신건강론] 정신장애의 이해(유아)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주의력결핍행동장애
  • 정신 건강론정신장애의 이해(유아)-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주의력결핍행동장애 -목 차Ⅰ. 서론1. 조사 목적2. 조사 방법 및 내용소개Ⅱ. 발달장애의 이해1. 발달장애에 대한 이해1) 발달장애의 정의 2) 발달장애의 종류3) 발달장애의 증상2. 유아발달장애에 대한 이해1) 유아의 발달 특징2) 유아발달장애의 특성3) 유아발달장애의 생활수준Ⅲ. 유아정신장애 중 주요장애1. 지적장애1) 지적장애 개념2) 지적장애 원인 및 유병률3) 지적장애 주요

  • 의약학 자폐증에 대하여
  • 수 없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의료기관 소아정신과를 찾는 환자의 약 20%에서 많게는 약 30%까지 자폐증이나 유사한 발달장애가 차지한다고 한다. 발병 성별비는 남녀의 비가 약 3~4:1로 남아가 훨씬 많으며, 여아인 경우 발병시 훨씬 증상이 심하고 예후가 좋지 않다. http://blog.naver.com/orms?Redirect=Log&logNo=1200116041385. 자폐증의 특성1) 대인관계자폐아동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서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고려하지 못하므로 사회성 결핍이 나타난다.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