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_철학의 이해_제 2 강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요약, 제 3 강 도덕인가, 욕망인가 요약, 제 5 강 행복이란 무엇일까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9 / 2022.09.0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공통 다음 두 문제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1번 문제: 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1) 교재 2강은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2) 교재 3강은 유가와 도가의 가르침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3) 교재 5강은 행복에 대한 성찰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2번 문제: 플라톤의 대화편 중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중 자유롭게 한 권을 선택하여 정독한 후 A4지 1페이지로 독후감을 작성합니다.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1. (2강)「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요약

서양 철학의 전통은 크게 두 갈래로 나눠볼 수 있다. 주류 학파는 인간의 이성적 측면을 강조하였지만 인간의 욕망을 강조하기도 했다. 전자는 인간을 이성적 존재라고 정의한 반면에 후자는 인간의 이성은 일종의 계산능력에 불과하다고 보았다.

전자의 대표적인 학자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칸트 등이다. 플라톤은 인간이 이성으로 기개와 욕망을 통제해야 한다고 보았다. 국가는 이성적인 철학자가 군인과 생산자를 철인으로서 통치해야 국가가 안정된다고 보았다. 그는 철학자는 지혜를, 군인은 용기를, 생산자는 절제를 각각 함양할 때 이상국가가 구현될 수 있다고 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이 인간에게 부여한 대로 이성을 발휘하고 덕을 추구할 때 공동선을 달성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는 국민이 인간의 본성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여건을 제공하여 인간이 참된 본성을 실현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보았다.

칸트는 인간을 자연과 도덕의 입법자로서 정언명령에 부합하는 도덕적 행위를 할 수 있는 이성적 존재라고 정의하였다. 칸트는 정언명령을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하였다. 1양식은 인간 의지의 준칙이 보편적 행위입법의 원리에 타당하도록 하라는 것이다. 2양식은 자신의 인격과 여타 타인의 인격 가운데 있는 인간성을 목적으로만 대우하고 수단으로서는 사용하지 말라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 요약 및 느낀점
  • 인가’ 요약 및 느낀점목 차1강. 옳은 일 하기2강. 최대 행복 원칙│공리주의3강. 우리는 우리 자신을 소유하는가?│자유지상주의4강. 대리인 고용하기│시장과 도덕5강. 중요한 것은 동기다│이마누엘 칸트6강. 평등 옹호│존 롤스 7강. 소수집단우대정책 논쟁8강. 누가 어떤 자격을 가졌는가?│아리스토텔레스 9강. 우리는 서로에게 어떤 의무를 지는가?│충직 딜레마10강. 정의와 공동선●정의는 무엇인가를 읽으면서.(느낀점)제1강 옳은

  • 철학의이해 2023학년도 2학기) 1.철학의이해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2. 철학의이해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철학의이해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 제 풀이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 철학의 이해 유가와 도덕적 삶 연습문제 철학의 이해 연습문제 풀이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 철학의 이해 유가와 도덕적 삶 연습문제 2023학년도 2학기 철학의이해교과목명 : 철학의이해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과제유형 : ( 공통 ) 형○ 과 제 명 : 글쓰기, 글쓰기, 2019년 글쓰기, 간호학과 글쓰기, 방송통신대 글

  • 영대 글로벌리더십 기말파트 타이핑
  • 2.조직문화 형성의 핵심요소와 이에 따른 리더의 역할을 파악한다.3.우리의 조직문화 실상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있다.4.선진 조직문화의 모습을 인식할 수 있다.1.조직문화의 형성에 나는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2.당신의 조직에는 바람직한 인간중심의 문화가 형성되어 있는가?3.당신의 상사가 부하들에게 사용하는 칭찬과 격려 방법에 대해3.바람직한 조직문화 구현을 위한 과제와 리더의 역할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스페인어학개론사회언어학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목차1.사회언어학1.1. 정의1.2. 이론적 기초1.3. 세 가지 하위 분야1.3.1. 언어학적 접근1.3.2. 인류학적 접근1.3.3. 사회학적 접근1.4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4.1 드라마 편성 현황 분석1.4.2 단막극 형식의 드라마 비교 분석1.4.3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5 남녀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 1.5.1 사회언어학적 성별언어 연구사1.5.2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인간관계론44.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45.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46. 돈키호테47. 돌다리48. 돌이킬수 없는 약속49. 동물농장 50. 두근두근 내인생51. 디자인에 집중하라52. 딥스53. 떨림과 울림54. 라프 코스터의 재미이론55. 랩걸56. 레미제라블57. 루소 에밀58. 리딩으로 리드하라59. 마의 산60. 맥베스61. 멋진 신세계62. 모두에게 복된 새해63.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64.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65. 무엇이 세상을 바꿀 것인가66. 무정6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