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전략적간호관리][기말시험] 1.목표관리(MBO) 단계에서 유의할 점을 제시하시오. 또한 목표관리경영시스템에서는 결과에 의한 성과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인간존중, 인간관계 형성 및 부하직원의 육성 등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면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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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전략적 간호관리
공통 1. 목표관리(MBO) 단계에서 유의할 점을 제시하시오. 또한 목표관리경영시스템에서는 결과에 의한 성과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인간존중, 인간관계 형성 및 부하직원의 육성 등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면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10점)
2. 병원 조직의 분권화와 권한 위임의 정도를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5점)
3. 조직문화 유형에 관한 퀸과 맥그래스(Quinn & McGrath, 1985)가 제시한 모형에 관해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조직(혹은 간호조직, 소속 기관이 없다면 가정하여 설정)의 문화에서는 어떤 측면이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10점)
4. 간호 생산성 향상 방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5점)
5. 질 향상 활동 단계 중 PDCA (PDSA) 방법에 관해 설명하고, 자신의 업무나 생활, 혹은 조직에서 개선이 필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질 향상 활동 단계를 적용하여 기술하시오. (5점)
6. 환자안전 증진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제시하고, 이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전략은 어떤 것인지 본인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5점)
7. 간호 정보체계의 발전이 간호전문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전자간호기록을 고려한 간호기록의 원칙을 설명하시오. (5점)
8. 간호서비스 마케팅 믹스에 따른 전략 수립 단계를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5점)
하고 싶은 말
2022년 1학기 [기말시험] 전략적 간호관리 4학년 과제물

총 8개의 문항에 대한 과제물 자료입니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2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와 관련 문헌들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미리보기와 목차를 참조 하시고,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목표관리(MBO) 단계에서 유의할 점을 제시하시오. 또한 목표관리경영시스템에서는 결과에 의한 성과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인간존중, 인간관계 형성 및 부하직원의 육성 등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면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1) 목표관리(MBO)단계에서의 유의점
    2) 인간존중, 인간관계 형성 및 부하직원의 육성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

2. 병원 조직의 분권화와 권한 위임의 정도를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1) 병원 조직의 분권화
    2) 권한 위임의 정도

3. 조직문화 유형에 관한 퀸과 맥그래스(Quinn & McGrath, 1985)가 제시한 모형에 관해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조직(혹은 간호조직, 소속 기관이 없다면 가정하여 설정)의 문화에서는 어떤 측면이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1) 조직문화 유형에 관한 퀸과 맥그래스가 제안한 모형
    2) 본인이 속한 조직문화에서 나타나는 양상

4. 간호 생산성 향상 방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1) 간호표준
    2) 간호의 질
    3) 위험관리
    4) 성과 측정

5. 질 향상 활동 단계 중 PDCA (PDSA) 방법에 관해 설명하고, 자신의 업무나 생활, 혹은 조직에서 개선이 필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질 향상 활동 단계를 적용하여 기술하시오.
    1) 질 향상 활동 단계 중 PDCA(PDSA) 방법
    2) 자신의 업무, 생활, 조직에서 개선이 필요한 주제에 대한 질향상 활동 단계

6. 환자안전 증진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제시하고, 이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전략은 어떤 것인지 본인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1) 환자안전 증진 전략
    2)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전략

7. 간호 정보체계의 발전이 간호전문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전자간호기록을 고려한 간호기록의 원칙을 설명하시오.
    1) 간호 정보체계의 발전이 간호전문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점
    2) 전자간호기록을 고려한 간호기록의 원칙

8. 간호서비스 마케팅 믹스에 따른 전략 수립 단계를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1) 마케팅 믹스의 개요
    2) 간호서비스 마케팅 믹스에 따른 전략 수립 단계와 사례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목표관리(MBO) 단계에서 유의할 점을 제시하시오. 또한 목표관리경영시스템에서는 결과에 의한 성과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서 인간존중, 인간관계 형성 및 부하직원의 육성 등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면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1) 목표관리(MBO)단계에서의 유의점
목표관리(Management By Objectives)는 참여의 과정을 통해 조직 단위와 구성원들이 실천해야 할 생산 활동의 단기적 목표를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설정하고 그에 따라 생산 활동을 수행하도록 하며 활동의 결과를 평가ㆍ피드백시키는 관리체계이다. 이러한 단계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다음과 같이 5가지를 제시해 볼 수 있다.
첫째, 목표는 구체적이고 정량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즉, 달성해야 할 성과를 구체화한 것으로 목표 항목과 달성 기간, 목표치, 달성 기준이 측정 가능하고 정량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2021년도 1년간의 매출액을 전년 대비 10% 증가시킨다는 목표와 같이 구체적이고, 과거와 비교했을 때 측정 및 비교가 가능하도록 표현해야 한다는 것이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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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직문화 유형에 관한 퀸과 맥그래스(Quinn & McGrath, 1985)가 제시한 모형에 관해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조직(혹은 간호조직, 소속 기관이 없다면 가정하여 설정)의 문화에서는 어떤 측면이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1) 조직문화 유형에 관한 퀸과 맥그래스가 제안한 모형
조직문화의 유형에 대해 가장 대표적이고 보편화된 모형은 Quinn과 McGrath(1985)가 제시한 경쟁가치모형이다. 본 모형은 변화와 안정, 내부지향성과 외부지향성의 두 가지 경쟁적 가치의 기준에 따라 문화유형을 제시하고 있다. 변화를 지향하는 가치체계는 신축성과 유연성을 가져 분권과 차별화를 강조하는 반면, 안정을 지향하는 가치체계는 통제나 집권, 통합과 효율성을 강조한다. 또한 내부지향적 가치체계는 조직을 운영하는 체계의 안정과 유지를 추구하고 외부 지향의 가치체계는 외부환경에서 경쟁적인 위치를 확보하는 일에 주목한다. 이와 같은 기준들에 준거하여 도출된 네 가지의 문화유형은 집단문화, 혁신문화, 위계 문화, 과업 문화이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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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질 향상 활동 단계 중 PDCA (PDSA) 방법에 관해 설명하고, 자신의 업무나 생활, 혹은 조직에서 개선이 필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질 향상 활동 단계를 적용하여 기술하시오.

1) 질 향상 활동 단계 중 PDCA(PDSA) 방법
질 향상 활동단계 중 본래 PDCA는 Plan, Do, Check, Act를 의미하고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증진을 위하여 ‘슈하트 사이클’이라고 알려진 것이었다. 슈하트 사이클은 Deming 박사가 최초로 소개한 것이기 때문에 "Deming Cycle"이라고도 칭한다. 초기에는 PDSA 모형으로 활용하다가 1950년에 일본에서 활용되는 과정에서 PDSA 모형에서 Study를 See로, 다시 Check로 바꾸어 현재는 PDCA 모형으로 활용되고 있다. PDCA 모형의 방법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계획(Plan)단계에서는 문제 인식을 위한 자료수집, 자료를 분석하고 개선 계획을 개발, 계획을 평가하기 위해 기준을 설정(who, what, why, where, when, how)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1) 김재은(2021), 중환자실 간호사의 환자안전간호활동 영향요인, 아주대학교 대학원.
2) 이병숙(2019), 간호관리학, 학지사메디컬.
3) 이문숙(2017), 병원간호사의 환자안전관리 증진 방안에 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원.
4) 이상미ㆍ최윤경(2016), 전략적간호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5) 오송자(2013), 간호정보시스템의 시험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6) 안종민(2013), 병원 내ㆍ외부고객만족 영향요인 연구, 광운대학교 대학원.
7) 김인범(2012), 직무중심 조직의 MBO가 조직 운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연구,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8) 장재식(2011), 병원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대학원.
9) 김재현(2008), 권한위임이 혁신행동,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10) 하미숙(2007), 전자간호기록시스템 도입 전ㆍ후 중환자실 간호기록 분석, 계명대학교 대학원.
11) 신용일(2007), 정부혁신 성과달성을 위한 간부급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 및 정부부처 조직문화 유형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12) 신승호(2006), 공공부문 BSC 운용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PDCA 모형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13) 김선만(2005), 일 종합병원 간호서비스 마케팅 방향 설정을 위한 간호서비스 질 측정, 성균관대학교 임상간호대학원.
14) 박철수(2003), 목표관리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15) 은하출판사 편집국(2011), 핵심 전략적 간호관리, 은하출판사.
16) 이명아(2001), 병원의 서비스마케팅 적용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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