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망4C)메타버스(Metaverse)에 관하여 조사하고 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06 / 2022.04.06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정보통신망4B 메타버스 Metaverse에 관하여 조사하여 설명하고 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0k
- [정보통신망 C형 4학년] 메타버스(Metaverse)에 관하여 조사하고 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
- 정보통신망4B)메타버스(Metaverse)에 관하여 조사하여 설명하고 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2022년 1학기 정보통신망 중간시험과제물 C형(메타버스(Metaverse))
- 컴퓨터과학과 4 정보통신망 A형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에 관하여 조사하여 설명하고 기계학습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B형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에 관하여 조사하여 설명하고 사물 인터넷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C형 에지 컴퓨팅(Edge Computin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정보통신망 |
---|---|---|---|---|---|
C형 | 메타버스(Metaverse)에 관하여 조사하고 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정보통신망4C)메타버스(Metaverse)에 관하여 조사하고 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목차
-
1.서론
2.메타버스의 정의
3.메타버스의 유형
4.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
5.결론
6.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실제 현실을 중심으로 보조적 위치에 있던 가상현실을 실제에 가깝게 끌어오고 있다. 실제 현실에서 불가능하던 많은 일들이 가상현실 속에서는 한계를 뛰어넘어 경험할 수 있는 것이 되었다. 최근에는 블록체인 기술과 가상화폐를 이용해 가상현실에서의 경제활동까지 가능해지며 가상현실 속에 실제 현실에 준하는 메타버스 환경이 구축되고 있다. 더불어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현상은 언택트 환경을 우리 사회에 필요불가결한 부분으로 만들었고, 메타버스 환경을 구축하는 기술의 발전에 박차를 가할 배경이 되었다. 이러한 기술적 발전은 실용성과 편리성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문화예술의 영역에서도 더욱 풍성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현재 메타버스 시대의 주요 기술로 손꼽히는 가상증강현실은 실제 현실에서 눈으로 직접 볼 수 없는 영역을 가상으로 구현하는 기술이다. 실습에 한계가 있는 군사, 의료 등의 영역에서 교육과 훈련에 활용하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는 것들을 구현해 초현실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문화콘텐츠를 창조하기도 한다. 이처럼 현재 산업 전반에 걸쳐 가상증강현실을 적용하여 각각의 영역에서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나 가상증강현실 산업에서 콘텐츠 영역은 96.2%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안에서 문화콘텐츠는 50%를 차지한다.
가상증강현실의 기술의 발전은 가상공간을 활용해 현실 공간은 물론이고 이를 통해 생활 반경을 확장하고 물리적 거리의 한계를 없애고, 이를 통해 산업과 경제 영역의 범위 또한 넓히며 메타버스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이는 가상의 이미지로 새로운 인간의 형태를 이루었고, 현재 공간의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과거를 재창조하고 미래를 탐색할 시간의 혁명까지 이루어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 참고문헌
-
이진(2021). 메타버스 개념과 유형에 관한 시론 : 가능세계 이론을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62), 57-81.
윤현정, 「유튜브 게이밍 콘텐츠의 스토리 월드 연구: <인천크래프트>를 중심으로」, 『문화와 융합』 제42권 12호, 한국문화융합학회, 2020, 380쪽.
이승환(2021.3.17.),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인간x공간x시간의 혁명」, 『SPRi 이슈리포트』
한상렬(2021), 메타버스 플랫폼 현황과 전망, 과학기술정책연구원, FUTURE HORIZONFuture Horizon: 2021 제49호, pp.19 ? 24
이병권(2021), 한국콘텐츠학회한국콘텐츠학회지,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9권 제1호. 2021, PP.13-17
김정민 (2021). 국내외 메타버스 플랫폼과 콘텐츠 비즈니스 동향. 미디어 이슈&트렌드(45), 32-42
김준연 (2021). 메타버스 콘텐츠의 혁신 생태계와 지속 성장의 조건. FUTURE HORIZON, 25-30.
남현주·하현종, 「국가가 은폐한 기사를 볼 수 있는 ‘수상한 도서관’」, 『SBS News』, 2020년 03월 29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 미래사회인재의 특성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역할및역량 지속가능발전교육특성 환경교육및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
- 정보통신망4E)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에 관하여 조사하고 사물인터넷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정보통신망4D)디지털 트윈(Digital Twins)에 관하여 조사하여 설명하고 디지털 트윈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사이버공간의 개념과 확산, 사이버공간(인터넷)의 문제와 역기능, 사이버공간(인터넷)의 익명성과 정체성, 사이버공간과 아바타, 청소년심리, 사이버공간(인터넷)과 통신실명제, 불건전정보, 음란물규제 사례 분석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 사회복지역사]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내용을 두 개 선택하여 1]그 내용을 요약적으로 서술 2]이것이 왜 본인에게 인상깊었는지 서술 3] 사회복지역사 이것을 통해 본인이 생각이 바뀌거나 깊어진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서술 -사회복지역사, 2021년 방송대 사회복지역사 중간과제물
- [신화의세계C]아폴로니오스의 아르고호 이야기 - 해설 요약, 독후감
- 사회복지와인권) 신문기사를 통해 정신장애인 인권침해사례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0k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복에이르는지혜)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국어국문학과 4 시창작론 1 이상의 꽃나무(교재 p46), 김수영의 꽃(2)(교재 p50), 손택수의 나무의 수사학1(교재 p85~86)을 읽고, 세 시인이 ‘꽃(또는 나무)을 그리는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배점 15점, 시 인용은 분량에 포함하지 않고 A4 용지 1~2장으로 작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