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과예술행정 3학년] 대중이 사회변혁의 주체가 된 사례 또는 예술활동을 통해 사회에 참여하고 변화를 이끌어 낸 사례를 찾아 보고 그 사례에서 대중이 지향한 것은 무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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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예술경영과예술행정
공통 교재 1장 9쪽에 보면 “지금의 대중은 획일적이고 수동적이라고 판단하기 어렵다. 오히려 사회변혁의 주체가 되기도 하며 예술활동을 통해 사회에 참여하고 변화를 이끌어 내는 사례가 이미 많이 존재하기 때문이다”라는 서술이 나옵니다. 이 문장에 나오는, 대중이 사회변혁의 주체가 된 사례 또는 예술활동을 통해 사회에 참여하고 변화를 이끌어 낸 사례를 찾아 보고 그 사례에서 대중이 지향한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추구해 갔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예술경영과예술행정 3학년] 대중이 사회변혁의 주체가 된 사례 또는 예술활동을 통해 사회에 참여하고 변화를 이끌어 낸 사례를 찾아 보고 그 사례에서 대중이 지향한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추구해 갔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민사회란

2. 대중이 사회변혁의 주체가 된 사례
1) 사례의 개요 - 촛불시위
2) 사례에서 대중이 지향한 것
(1) 사회적 변화
(2) 개혁운동
(3) 참여의 제도화
(4) 네트워크형 시민운동
3)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추구해 갔는지에 대해 분석
(1)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연대활동
(2) 촛불집회
(3) 정치적 소비자
(4) 정치 참여

3. 예술활동을 통해 사회에 참여하고 변화를 이끌어 낸 사례
1) 사례의 개요 - 문화예술00
2) 사례에서 대중이 지향한 것
3)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추구해 갔는지에 대해 분석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를 진입하면서 세계화(globalization)와 지구촌(global village)에 대한 논의가 다차원적으로 더욱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구시민사회(global civil society)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기존에는 세계화라는 현상에 대한 분석과 대응에 초점이 있었다면, 한 단계 더 나아가서 초국적 시민 네트워크의 양상과 기능에 주목하게 되면서 그 관심이 지구시민사회로 확장되었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시민’이란 단어는 일상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단어가 되었다. 그러나 ‘서울 시민,’ ‘부산 시민’처럼, 특정 행정구역에 소속된 사람들을 지칭할 때 자주 사용되는 것에 비교하여 ‘시민’이라는 단어가 가진 그 본래적 의미에 대해서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자신을 ‘시민’이라고 인식하면서도 정작 ‘시민’이 어떤 존재인지 명확하게 잘 알지 못하는 것이다. 이에 ‘시민’이라는 정체성에 대한 진지한 숙고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대중이 사회변혁의 주체가 된 사례 또는 예술활동을 통해 사회에 참여하고 변화를 이끌어 낸 사례를 찾아 보고 그 사례에서 대중이 지향한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추구해 갔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윤주, 심보전 외, 『생활예술』, 살림, 2017.
신진욱, 2008. 『시민』, 서울: 책세상.
정재영, 조성돈. 『더불어사는 지역 공동체 세우기』.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10.
강원돈. 2017. “촛불집회와 민중정치”, 『2017 기독교사회와 윤리』 제 38집.
김영진. 2017. “대의민주주의와 정당민주주의의 헌법적 정합성 확보 방안”,『서울법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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