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청소년과부모(공통)(양육과정,부모역할,부모의역할과태도,유기체가치화가정,자기경험,가칮도건화,ov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14 / 2022.01.1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청소년과부모
공통 우리는 양육과정에서 많은 경험을 하게 되고 이러한 경험이 나를 형성하게 됩니다. 따라서 부모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교재와 영상강의 12장의 “부모의 역할과 태도”를 참고하여, 1) 유기체 가치화 과정, 자기경험과 가치 조건화에 대해 설명한 후, 2) 내가 부모에게 받은 양육경험(또는 내가 아이를 양육한 경험)을 바탕으로 내가 경험한 가치 조건화와 OVP에 대해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청소년과부모(공통)

우리는 양육과정에서 많은 경험을 하게 되고 이러한 경험이 나를 형성하게 됩니다. 따라서 부모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교재와 영상강의 12장의 “부모의 역할과 태도”를 참고하여, 1) 유기체 가치화 과정, 자기경험과 가치 조건화에 대해 설명한 후, 2) 내가 부모에게 받은 양육경험(또는 내가 아이를 양육한 경험)을 바탕으로 내가 경험한 가치 조건화와 OVP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부모의 역할과 태도

1. 유기체 가치화 과정
1) 자아실현 경향성
2) 유기체 가치화 과정
3)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2. 자기경험과 가치조건화
1) 가치조건화
2) 가치조건화와 OVP 관계
3) 방어

Ⅱ. 내가 경험한 가치조건화와 OVP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부모의 역할과 태도

1. 유기체 가치화 과정

1) 자아실현 경향성

자녀의 양육에는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우리 속담 중에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 난다’라는 말에 그 뜻이 숨어 있다. “콩의 씨앗에는 콩이 되고자 하는 유전정보가 입력되어 있어서 토양이 적절한 양분만 제공해 주면, 그것이 반드시 콩으로 자라나게 되어 있다. 이처럼 식물이나 동물이 성장조건이 최적화될 때 어떠한 의식적인 노력 없이도 원래의 유전 형질대로 성장한다는 것에 주목하였다.” 인간도 식물이나 동물처럼 그 자신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과 자아실현 경향성을 지니고 태어난다고 볼 수 있다. 사람은 자기가 되고자 하는 청사진, 즉 내부의 안내서와 같은 것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고 잠재력과 자성능력, 회복 탄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역경을 헤쳐 나갈 수 있다고 믿었다.
참고문헌
- 하혜숙·황매향(2020). 청소년과 부모.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 경영학특강 최근에 사회가치경영, 공유가치창출경영, ESG경영 등 기업경영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많은데 기업이 실용적 차원에서 이러한 다양한 요구에 종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가장 단순하고 기본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4)
  •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2109217440hDoe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Lead to Superior Financial Performance? / Caroline Flammer Boston Univ. / Management Science 11. Nov. 2015http://sites.bu.edu/cflammer/files/2019/03/FlammerMgtSci2015.pdf 남양유업 회장 퇴진, 기업 사회적 책임의 무거움 / 한국일보 사설 2021.05.05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050413560001240사회적 약자를 위한 기업문화 확산 / 유성용 기자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2020.07.22https://www.consumer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8750

  •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2)
  • 과정에서 너무 많은 학습이론을 한 번에 접하게 되니 혼란스러운 것도 어느 정도 있었다. 중요한 학습이론 정도만 파악을 하는 것으로 스스로 타협했지만 오히려 과제를 하는 과정에서 중요성을 따질 수 없는 이론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앞으로 이러한 이론을 토대로 하여 사람들에게 긍정적으로 도움을 주는, 학습에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참고문헌-성인학습과 전환적 변화/정은희/경남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2004-구성주의 학습이론에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청소년의 폭력요인이 크게 좌우된다. 가정은 기초집단으로 인간의 지능, 성격, 신체, 정서형성의 근간이 된다. 따라서 가정이 본래의 참기능을 잃게 될 때, 자녀들의 가치혼란과 주체성 상실은 크다. 가족제도의 변화에서도 자녀의 사회화에 적지 않은 나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경향은 결국 가출, 방랑, 절도 등으로 더 심한 비행, 폭력으로 이어져 가정, 학교, 사회에도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 가정적 요인으로 부모의 나쁜 양육태도, 결손가정, 빈곤가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경험하게 되고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를 격게 된다. 남아는 거세불안(castration anxiety)을 유발시킬 수 있고, 여아는 남근을 선망(penis envy)하게 된다. 그러나 아동들은 자기 부모와 동일시함으로 적절한 역할을 습득하여 양심이나 자아 이상을 발달시켜 나간다.④잠복기(6-12세): 다른 단계에 비해 평온한 시기로 성적욕구가 억압되어 성적 충동 등이 잠재되어 있는 시기이다. 반면 지적 탐색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지적활동에 에너지를 집

  •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평가 유형 비교
  • 과정 선진화• 획일적 공급자 중심 → 다양한 수요자 중심• 국가수준의 경직성 → 단위학교 자율성 강화• 교과 간 단점, 단순 지식 전달 위주 → 핵심 역량 중심, 교과 간 통합(2)학사관리 선진화• 선택형 지필평가 중심 → 서술형 평가, 수행평가 중심• 학습결과 중심 → 다양한 학습지원 중심• 상대평가 강조 → 성취중심 평가 강화(3)학생선발 선진화• 시험점수 위주의 학생 선발 → 다양한 전형자료를 활용하는 취업, 대입전형• 교과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