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청소년과부모][기말시험] 청소년과 부모 12강에서는 부모역할과 태도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를 참고하여 유기체 가치화 과정, 자기경험과 가치 조건화에 대해 설명한 후, 나의 삶에 이러한 개념을 적용한 내용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느낀점 또는 배운점을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23 / 2022.10.2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청소년과부모
공통 청소년과 부모 12강에서는 부모역할과 태도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를 참고하여 유기체 가치화 과정, 자기경험과 가치 조건화에 대해 설명한 후, 나의 삶에 이러한 개념을 적용한 내용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느낀점 또는 배운점을 쓰시오.
하고 싶은 말
2022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 과제물)
청소년교육학과 1학년 [청소년과부모]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5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와 강의를 중심으로 개념들을 설명하였고,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삶에 적용한 개념을 제시해 보았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유기체 가치화 과정

2. 자기경험과 가치 조건화
    1) 자기경험
    2) 가치 조건화

3. 본인의 삶에 적용한 내용 제시
    1) 유기체 가치화 과정
    2) 자기경험과 가치 조건화

4. 느낀점 또는 배운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기체 가치화 과정

우리 속담에는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는 말이 있다. 이 속담에는 부모교육의 원리가 숨어 있다. 즉, 콩의 씨앗에는 고유의 유전 형질과 정보가 입력되어 있어 적절한 토양과 양분, 수분만 적절히 제공해 주면 콩으로 자라나게 되어 있다. 이처럼 로저스(Rogers, 1967)는 인간은 세련되게 합리적이며, 유기체로서 달성하려는 목적을 향해 미묘하고 질서정연한 복잡성을 가지고 성장한다고 보았다. 즉, 콩을 예로 든 것처럼 우리 인간도 그 자신을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인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자아실현 경향성을 가지고 태어났다고 보는 것이다. 다만, 실현 경향을 구속하는 한 가지는 바로 개인 자신이 속해 있는 환경에 있다. 황폐한 땅에서 그리고 적절한 보살핌과 수분이 없을 때 튤립이 꽃을 피울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간도 실현 경향을 격려해 주는 호의적 여건이 조성되지 않는다면 성장이 가로막힐 것이다. 이처럼 자기실현 경향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유기체 가치화 과정(Organismic Valuing Process, OVP)이다.
유기체 가치화 과정은 자아실현을 향해 계속해서 나아가도록 이끄는 선천적인 안내 장치이며 유기체의 실현 경향성을 성취하도록 돕는 내적 수단이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고 신뢰할 만하지만 잘못된 자아개념이나 외부의 통제로 인해 유기체적 가치화 과정이 차단되면 파괴적으로 행동한다. 인간은 자아에 대한 의식이 생겨나면서 타인에 의해 충족될 수 있는 애정 욕구를 느끼고 욕구가 충족되거나 좌절되는 경험을 통해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긍정적 관심을 받기 위해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는 조건을 내면화한다. 특히나 유아는 유기체적 감각을 통해 세상을 인식하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매 순간마다 유기체적 경험을 하게 된다. 따라서 유기체 가치화 과정을 통해 선입견 없이 경험은 탐구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보게 된다. 또한, 자신의 경험을 통해 유기체를 강화하는 경험인지, 그렇지 않은 경험인지 각기 다르게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주어진다. 바로 이런 점에서 로저스는 유아들의 행동은 유기체 가치화 과정에 의해 지배받기 때문에 특별한 혼란 없이 있는 그대로의 경험을 지각할 수 있다고 보았다.

2. 자기경험과 가치 조건화

1) 자기경험
자기 경험은 유기체와 함께 로저스의 이론에서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는 개념이다. 그가 보기에 ‘자아(self)’란 유기체의 체험으로 형성된 현상적 공간 가운데 ‘나’와 관련된 지각이나 거기에 부여된 가치들로 구성된 부분을 뜻한다. 이것은 곧 ‘나는 ~한 사람이다’라는 자기에 대한 관점, 즉 자아개념과 다르지 않다. 이러한 맥락에서 유아는 처음에 자아가 형성되지 않아 ‘나’와 ‘나 이외의 것’을 구분하지 못하다가 외부 환경이나 자기 경험에서 겪는 경험을 시작하면서 이런 ‘자아’의 개념이 발달한다. 이렇게 형성된 자아개념 즉, 자기 경험은 일관성 있고 조직화된 개념적 형태를 띠면서 유아의 지각과 행동에 다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일관성 있고 조직화된 구조의 형태를 띤다는 점에서 ‘자아’는 쉽게 변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것이 체험과 그에 대한 주체의 대응 사이의 상호관계를 통해 형성되는 현상적 공간의 일부라는 측면에서 로저스가 강조하는 ‘자아’는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 현상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며 형성되는 유동적인 것이다. 결국 이러한 자기 경험이 발달한 인간은 자신에게 맞는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고, 자기의 선택이 비교적 자유롭다. 이렇게 자아, 자기 경험이 발달한 인간을 로저스는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1) 하혜숙ㆍ황매향(2020), 청소년과부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이소영ㆍ정한용ㆍ백종우 외 2명(2006), 가족 환경이 아동의 자기 개념에 미치는 영향, 대한사회정신의학회.
3) 최원수(1997), 유기체적 가치화 과정이 자아개념과 통제소재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에게묻다 기말 2022] 15장의 마음트레이닝,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 적용,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 느낀점 또는 배운점
  • 심리학에게묻다 2022년 2학기 기말과제물심리학에게묻다교재와 영상강의 15장의 “마음트레이닝”을 참고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느낀점 또는 배운점을 쓰시오.1. 감정 단어의 연습2. 기분 일기3. 즐거운 활동4. 오래된 나의 습관 버리기5. 나의 방어기제 이해하기6. 참고문헌심리학에게묻다 2022년 2학기 기말과제교재와 영상강의 15장의 “마음트레이닝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이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교육과정 입안자가 제정한 교육과정을 교사가 번역할 때 원래 의도와는 다르게 번역하는 경우가 존재(교사의 해석이 첨가)하기 때문이다.- 영교육과정(교사가 의도적으로 교육과정의 일부를 제외하는 경우)에 의해서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ㆍ교사가 의도적으로 교육과정의 일부를 제외하는 이유는 시간이 없어서, 중요하지 않아서, Scope(배워야 하는 내용의 깊이)를 통제하기 위해서, 자신의 교육적 가치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 기말시험)_심리학에게묻다(공통)-마음트레이닝(감정의척도화,방어기제,감정단어)
  • 2022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A4용지 편집 사용교과목명:심리학에게묻다학번:성명:연락처:과제명교재와 영상강의 15장의 “마음트레이닝”을 참고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느낀점 또는 배운점을 쓰시오. (총 50점)Ⅰ. 서론우리는 살아가며 언제든 심리적 문제와 조우할 수 있다. 현재 하고 있는 일이나 대인관계의 문제로 인

  • 생활속의 심리학
  • 이 의미기억보다 더 잘 기억된다.③단기기억의 내용은 암기나 정교화의 단계를 거쳐 장기기억에 저장된다.④단기기억에서의 망각긍 ㄴ대부분 부식과 간섭요인으로 인해 발생한다.5. 인지부조화 이론과 자기지각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①인지부조화이론과 자기지각이론은 원칙과 해석방법이 모두 비슷하다.②인지부조화이론은 최초의 태도와 무관하며 행위에 의해 야기되는 어떠한 부조화도 없다고 설명하고 있다.③자기지각이론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설명은 가능하나, 방향제시가 부족하다는 점이 한계.2.피터스(Peters)의 교육의 정의 및 교육의 성립준거(13♥)-교육이란 무엇인가? : 미성숙한 아동을 ‘문명의 삶의 형식’(인간다운 삶의 형식)으로 입문시키는 과정. 성인식과 동일하게 취급하는 것으로, ‘계명’으로서의 교육이다.-교육의 성립준거 : 다음의 3가지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어야 교육이라 할 수 있음①규범적 준거-규범적 준거 : 교육의 목적은 가치로운 것, 즉 교육개념 속 ‘내재적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