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학기 정책학원론 기말시험-합리모형과 점증모형의 ①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② 각 이론의 주요 비판(한계)에 대하여 설명하라, 정책평가에서의 ① 두 가지 타당성(내적, 외적타당성)의 개념을 설명하고, ② 내적 타당성 저해요인을 4가지 이상 예를 들어 설명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08 / 2021.11.08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정책학원론 |
---|---|---|---|---|---|
공통 | I. 다음에 대해서 설명하라. (50점) 1 ) 합리모형과 점증모형의 ①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② 각 이론의 주요 비판(한계)에 대하여 설명하라(20점) 2 ) 정책평가에서의 ① 두 가지 타당성(내적, 외적타당성)의 개념을 설명하고, ② 내적 타당성 저해요인을 4가지 이상 예를 들어 설명하라(20점) 3 ) 정책과정에 관한 우리의 견해로서 정책과정의 5단계를 2줄 이내로 설명하라(10점) |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교 2021년 2학기 정책학원론 기말시험입니다.
- 목차
-
I. 다음에 대해서 설명하라. (50점)
1) 합리모형과 점증모형의 ①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② 각 이론의 주요 비판(한계)에 대하여 설명하라(20점)
2) 정책평가에서의 ① 두 가지 타당성(내적, 외적타당성)의 개념을 설명하고, ② 내적 타당성 저해요인을 4가지 이상 예를 들어 설명하라(20점)
3) 정책과정에 관한 우리의 견해로서 정책과정의 5단계를 2줄 이내로 설명하라(10점)
- 본문내용
-
I. 다음에 대해서 설명하라. (50점)
1) 합리모형과 점증모형의 ①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② 각 이론의 주요 비판(한계)에 대하여 설명하라 (20점)
합리모형과 점증모형은 정책결정 과정에 대하며 설명하는 정책결정모형이고 정책결정모형들중에서는 합리모형이 가장 먼저 등장하였으며, 이후 점증모형, 혼합모형, 만족모형, 최적모형, 쓰레기통모형 등과 같은 모형들이 기본적으로는 합리모형을 전제로 이를 적절하게 수정, 변형하여 등장하였다.
① 합리모형과 점증모형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
합리모형은 인간은 경제적인 합리성과 이성을 가진 완전한 존재이고, 그러므로 정첵결정가는 정책이 개입하여 해결해야 하는 문제(정책문제)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모든 대안에 대해서도 완전하게 파악하고 있다고 본다는 이론이다. 여기서 경제적 합리성은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합리성을 의미한다. 또한 정책결정가가 대안을 선택하는 명확한 기준이 존재하며, 정책결정가가 가장 효율적으로 자원을 배분할 수 있도록 할 정도로 충분한 대안이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이러한 이상적이고 완벽에 가까운 상황에서 정책결정자가 하는 일은 가장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 가장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최적의 대안은 최소한의 투입으로 최대한의 산출을 뽑아낼 수 있는 대안을 의미하며 정책결정자는 이러한 최소한의 투입으로 최대한의 산출을 뽑아낼 수 있는 대안을 찾는 것이 목표이다.
- 참고문헌
-
정책학원론(2012) / 저자 : 김지원•문병기
온라인행정학사전(kapa21.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