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론 3학년 공통] 1 교재의 제 4장 리더십이론에 비추어, 자신이 생각하는 평생교육기관의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을 제시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02 / 2021.10.0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평생교육경영론
공통 1. 교재의 제 4장 리더십이론에 비추어, 자신이 생각하는 평생교육기관의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현재 평생교육기관의 문제점과 연결하여 설명하시오.
2. 교재의 7장 학습조직 구축의 기본 원리를 정리하고(반페이지 이내), 평생교육기관이나 주변 조직 하나를 선택하여(직장의 팀, 동호회, 동창모임 등도 가능) 이 요소 가운데 무엇이 충분하거나 부족한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기반하여 평가하시오.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경영론 3학년 공통] 1. 교재의 제 4장 리더십이론에 비추어, 자신이 생각하는 평생교육기관의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현재 평생교육기관의 문제점과 연결하여 설명하시오.
2. 교재의 7장 학습조직 구축의 기본 원리를 정리하고, 평생교육기관이나 주변 조직 하나를 선택하여(직장의 팀, 동호회, 동창모임 등도 가능) 이 요소 가운데 무엇이 충분하거나 부족한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기반하여 평가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재의 제 4장 리더십이론에 비추어, 자신이 생각하는 평생교육기관의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현재 평생교육기관의 문제점과 연결하여 설명하시오.
1) 자신이 생각하는 평생교육기관의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 - 사회적 책무성
2) 현재 평생교육기관의 문제점과 연결하여 설명 - 사회적 책무성

2. 교재의 7장 학습조직 구축의 기본 원리를 정리하고, 평생교육기관이나 주변 조직 하나를 선택하여(직장의 팀, 동호회, 동창모임 등도 가능) 이 요소 가운데 무엇이 충분하거나 부족한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기반하여 평가하시오.
1) 학습조직 구축의 기본원리
(1) 시스템 사고(systems thinking)
(2) 공유된 비전(shared vision)
(3) 자아 완성(personal mastery)
(4) 사고 모델(mental models)
(5) 팀학습(team learning)
2) 평생교육기관이나 주변 조직 하나를 선택하여(직장의 팀, 동호회, 동창모임 등도 가능) 이 요소 가운데 무엇이 충분하거나 부족한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기반하여 평가
(1) 시스템 사고(systems thinking)
(2) 공유된 비전(shared vision)
(3) 자아 완성(personal mastery)
(4) 사고 모델(mental models)
(5) 팀학습(team learning)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리더십은 20세기 후반부터 지속적으로 평생교육의 핵심 관심사가 되어 왔다. 평생교육기관에서 리더십은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는 촉매 역할을 한다. 평생교육기관의 성과에 큰 영향을 주는 경영특성은 조직운영이며 평생교육활성화에 기여하는 기관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관리자의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 기관의 경영 쇄신을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행동과 그와 관련된 현상들을 이해하고 이러한 전략적 환경 변화에 대응 할 수 있는 인적자원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인적자원이 조직의 목표달성에 가장 중요한 자원이고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조직의 공동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면 구성원 개개인과 집단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그러한 협조는 그들과 직접적 상호작용을 하는 리더의 적절한 역할과 행동에서 크게 좌우된다. 이러한 이유로 리더십을 효과적인 경영관리 그 자체와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조직 내 리더십에 대한 관심 집중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평생교육기관의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현재 평생교육기관의 문제점과 연결하여 설명, 2. 학습조직 구축의 기본 원리를 정리하고, 평생교육기관이나 주변 조직 하나를 선택하여 이 요소 가운데 무엇이 충분하거나 부족한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기반하여 평가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성혜(2019). 학습조직 지원문화가 일의 의미(meaningful work)를 매개로 정서적 조직몰입 및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영, 이희수. (2012). 평생교육사 전문직화 과정의 역사적 탐색과 특징. 평생학습사회.
김기용. (2011). 리더십 유형과 심리적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