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컴퓨터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컴퓨터 기억장치 계층구조의 개념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10 / 2021.05.11
  • 11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컴퓨터의이해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컴퓨터의이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컴퓨터의이해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컴퓨터의이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컴퓨터의이해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컴퓨터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컴퓨터의이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컴퓨터의이해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컴퓨터의이해
공통 1. 컴퓨터 기억장치 계층구조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A4용지 1매 내외, 배점 : 10점)
2. 운영체제는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기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기타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그 중 유용한 기능을 세 가지 조사하여 용도, 사용법, 유용성을 설명하시오. (A4용지 총 3매 내외로 작성하며, 컴퓨터를 켜고 끄는 기능이나 파일탐색기, 웹브라우저와 같은 기본적 기능은 제외함, 배점 : 15점)
3. 데이터 교환 방식에 대해서 교환 방식의 종류 및 각 교환 방식의 장단점 등을 포함하여 정리하시오. (A4용지 1매 내외, 배점 : 10점)
4. 무인자동차가 안전하게 운행되기 위해 요구되는 정보통신기술에 대해 조사하여 논리적으로 작성하시오. (A4용지 2매 내외, 배점 : 15점)
목차
1. 컴퓨터 기억장치 계층구조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2. 운영체제는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기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기타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그 중 유용한 기능을 세 가지 조사하여 용도, 사용법, 유용성을 설명하시오.
3. 데이터 교환 방식에 대해서 교환 방식의 종류 및 각 교환 방식의 장단점 등을 포함하여 정리하시오.
4. 무인자동차가 안전하게 운행되기 위해 요구되는 정보통신기술에 대해 조사하여 논리적으로 작성하시오.


- 목 차 -

1. 컴퓨터 기억장치 계층구조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2. 운영체제는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기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기타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그 중 유용한 기능을 세 가지 조사하여 용도, 사용법, 유용성을 설명하시오.

3. 데이터 교환 방식에 대해서 교환 방식의 종류 및 각 교환 방식의 장단점 등을 포함하여 정리하시오.

4. 무인자동차가 안전하게 운행되기 위해 요구되는 정보통신기술에 대해 조사하여 논리적으로 작성하시오.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데이터 교환 방식에 대해서 교환 방식의 종류 및 장단점.hwp
2. 무인자동차가 안전하게 운행되기 위해 요구되는 정보통신기술.hwp
3. 운영체제의 유용한 기능.hwp
4. 컴퓨터 기억장치 계층구조의 개념.hwp


본문내용
1. 컴퓨터 기억장치 계층구조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1) 주기억장치
컴퓨터에서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는 가장 기본적인 저장장치는 주기억장치로서 프로그램이 동작하기 위해 필요한 명령어와 데이터는 주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중앙처리장치 안에는 레지스터라고 하는 매우 빠른 소량의 기억장치를 가지고 있어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저장한다.
계층 구조에서 최상위 계층의 기억장치, 즉 가장 빠르고, 가장 용량이 적으며, 비트당 가격이 가장 높은 기억장치는 프로세서 내부에 있는 레지스터들이다. 어떤 CPU들은 수백 개의 레지스터들을 가지고 있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수십 개 정도의 레지스터들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에 CPU 클록 신호의 한 주기 동안에 레지스터에 데이터를 쓰거나 읽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1 GHz의 클록으로 동작하는 CPU에서 내부 레지스터에 대한 읽기/쓰기 동작에 걸리는 시간은 1ns이다.
주기억장치는 대부분 반도체 기억장치 칩들로 구성되지만, 액세스 시간은 대략 수 십 내지 수 백 ns 정도로서 레지스터 액세스 시간보다 훨씬 더 길다. 따라서 프로그램 실행 중에 CPU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가 레지스터에 없는 경우에 주기억장치로부터 읽어오기 위해서는 상당히 긴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특히 대규모 컴퓨터시스템에서와 같이 CPU와 주기억장치가 서로 다른 보드 상에 위치하는 경우에는 데이터 전송 시간도 길어지기 때문에 더욱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캐시는 프로그래머에게는 보이지 않으며(존재를 의식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 사실상 CPU에게도 보이지 않는다. 그것은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주기억장치와 CPU 내부 레지스터 사이에서 데이터를 일시 저장하는 중간 버퍼 기능을 수행한다. 캐시로는 고속의 반도체 기억장치 칩들이 사용되며, 대략 5~20ns 정도의 액세스 시간을 가진다.
기억장치들은 CPU가 직접 액세스할 수 있는 내부 기억장치들이다. 즉, CPU가 주소를 발생하고, 그 주소에 의해 지정된 기억장치로부터 데이터가 인출되면 받아들이는 등, 모든 액세스 동작을 CPU가 직접 수행할 수 있다. 그런데 주기억장치는 중앙처리장치에 비해 매우 느리기 때문에 좀 더 빠른 메모리인 캐시 기억장치를 그 사이에 둔다. 주기억장치에 비해 고가이기 때문에 적은 양의 캐시를 사용하므로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일부만 저장할 수 있지만, 이를 잘 운용하여 컴퓨터의 속도를 크게 향상할 수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등한 학력, 학위를 인정하는 고등교육 기관의 기능을 수행하는 평생교육 시설로서 평생교육법의 시행과 함께 2001년에 새롭게 도입된 제도이다. 2001년에 사이버대학이 개교하며 우리나라에도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없어 대학에 진학하지 못한 청소년 등 교육 소외계층에서도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었다. 2001년도부터 설치. 인가된 사이버대학은 총 17개교로서, 설립 최초 연도인 2001년에 9개교, 2002년에 6개교와 2003. 2004년에 각 1개교

  • [2021 교육과정][기말시험] 1.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 모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 모형을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2.다문화 교육과정의 의의를 사회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 1인의 행동, 태도, 또래 상호작용 등 유아의 다양한
  • 구조상 규칙을 올바로 사용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처럼 브루너가 제시한 교과의 구조를 예시를 통해 그 개념을 살펴볼 수 있었는데, 정리해 보면 교과의 구조란 사실이나 현상을 엮어 주는 핵심적인 개념과 원리를 뜻한다. 따라서 학교에서 교과의 구조를 가르쳐야 하는 이유는 학습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오래 기억할 수 있으며, 학습 이외의 사태에 적용할 수 있고, 초보 지식과 고등지식 사이의 간극을 좁힐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 교육공학 보고서
  • 등(1937)과 Dale(1969)이 있다(Heinich et al., 1999). Hoban 등은 교육의 목적은 지적 경험을 일반화시키는데 있으며, 이를 위해서 교재를 시각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Hoban 등에 의하면 교재의 시각화는 생생한 경험을 제공하고, 학습내용을 명확하게 제시하여 추상적인 개념의 이해를 도와야 하며, 복잡한 자료를 단순화시켜주고, 먼곳의 정경이나 현상 그리고 과거의 사건 등을 현실적으로 제시하여 지리적․공간적 제한을 극복시켜 줄 수 있도록 개발되어

  •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 학교란
  • 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까지 다니다 귀국한 이정훈 군 역시 “한국의 우수한 아이들만 모아 놓았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면서 “영어로 수업 받을 수 있어 좋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지원했다 떨어졌으나 1학기 말 편입 공고가 난 것을 보고 다시 지원해 편입에 성공한 문민석 군은 두 번씩이나 청심국제중학교를 지원한 이유에 대해 “우수한 실력의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며 내 실력을 확인해 보고 싶었다”고 말한다. 초등학교 5학년 자녀를 둔 전성

  • [A+] 스마트한학습으로의 여행 중간고사&기말고사 총 요약 및 정리 족보(1~15주차)
  • 등을 체계를 갖추어 정리./ 위계구조나 수평구조의형태로 구조화./ 저장매체나 공간을 활용하여 학습자료를 저장./ 환경이나 저장장치에 따라서변경되고 왜곡될 가능성이 있음./ 오류 방지를 위해 물리적 손상이 없도록 잘 보관./ 교안자료의 내용을 MP3같은 유형의 음성파일로 저장한 후 수시로 듣는것도 학습에 도움이 된다.*다중토론관리 전략토론을 중심으로 수업을 전개하는 경우가 많음. 토론은 찬성과 반대, 부가적인 의견, 비평적3주차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