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세계의정치와경제2B] 교재 5장의 내용을 참고하여 한국에서 활동하는 초국적기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들의 활동이 한국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22 / 2021.03.2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계의정치와경제
B형 교재 5장의 내용을 참고하여 한국에서 활동하는 초국적기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들의 활동이 한국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서술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2021년 1학기 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2학년 「B형」

교재 5장의 내용을 참고하여 한국에서 활동하는 초국적기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들의 활동이 한국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서술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7page),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구성되었습니다.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초국적기업의 개요
    1) 주요 개념과 특징
    2) 유형
  2. 한국에서 활동하는 초국적기업들
    1) 나이키 (Nike)
    2) 코카콜라 (Coca-Cola)
    3) 휠라 (FILA)
    4) 맥도날드 (McDonald)
  3. 초국적기업의 활동이 한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판
    1) 나이키 (Nike)
    2) 코카콜라 (Coca-Cola)
    3) 휠라 (FILA)
    4) 맥도날드 (McDonald)
    5) 나의 견해와 비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초국적기업은 소속국가와 국경을 초월하여 기업이윤을 추구하는 경제주체를 의미한다. 즉, 초국적기업은 국가와 국경이라는 한계를 뛰어넘는 진정한 경제의 세계화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러나 국가와 국경을 뛰어넘어 진정한 의미에서의 세계경영을 하는 초국적기업은 없는 것처럼 보인다. 초국적기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미국의 초우량기업들조차도 핵심기술의 연구개발, 영업기획과 마케팅 전략, 조직전략 등과 같은 중추적인 경영전략은 대부분 본국의 본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더구나 타국에 투자하는 경우 초국적기업은 철저한 현지화를 추구하여 문화적 이질감과 경제적 불평등으로 야기되는 적대감 문제를 해소하려고는 하고 있으나 완벽한 의미의 현지화 전략은 성공할 수 없다. 한국 사회에 진출해 있는 나이키, 코카콜라, 휠라, 맥도날드 등의 초국적기업이 시행하고 있는 현지화 전략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로 인해, 초국적기업은 한국사회에서 다양한 문제를 양산하고 있는데 노동문제, 인권남용, 환경문제, 강력한 통제, 부적절한 노동 환경 등 다양한 문제들이 산재해 있다. 즉, 긍정적인 영향보다는 매출과 이익 창출을 위해 우리 사회에 작용하는 부정적인 영향이 크다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문에서는 한국에서 활동하는 초국적기업들을 살펴보고, 이들의 활동이 한국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서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초국적기업의 개요

1) 주요 개념과 특징
초국적기업은 두 개 이상의 국가에서 현지 법인을 운영하는 기업이라 할 수 있다. 최근에는 국가라는 경계를 초월하는 존재로서의 초국적기업 또는 무국적 기업으로 부르기도 한다.....(중략)
.
.
.
.
3. 초국적기업의 활동이 한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비판

1) 나이키 (Nike)
운동경기에 출전할 때마다 조던이 신은 나이키 신발의 스우시 로고는 많은 사람에게 각인되었다. 이로인해 나이키가 명성을 얻을수록 나이키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은 높아졌고 나이키는 언론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하지만, 1990년대 초반부터 필 나이트는 나이키가 한국의 여러 노동자를 저임금으로 착취하면서 나이키의 부를 축적하고 있다는 언론의 비판에 직면하게 되었다. 실제 공장의 노동자들은 하루 1,600켤레의 운동화를 생산하도록 압력을 받았으며, 일주일에 하루 12시간 동안 6일 동안 꾸준히 일해야 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나이키 운동화는 미국에서 80달러에 거래되었는데 당시 공장 노동자들의 한 달 월급이 겨우 50달러에 이르렀다. 이는 운동화 한 켤레 소매가격의 2/3 수준에 미치는 금액이었다.
참고문헌
1. 마미야 미나미(2018), 한국 맥도날드의 경영전략과 노동인권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2. 김선식ㆍ주규희(2016), 글로벌 경영 (국제기업환경과 전략), 형설출판사.
3. 박선미(2014), 탐스와 나이키를 통해 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서울대학교 대학원.
4. 정구성(2012), 초국적 전략 기업의 해외자회사 통제수준에 관한 실증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5. 강수돌ㆍ김윤태 외 11명(2011), 세계의정치와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6. 박혜리(2007), 초국적기업 광고의 신뢰도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7. 윤성희(2005),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 Fila Korea와 Nike Korea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