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비영리기관운영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건강가정지원센터의 의의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19 / 2021.03.20
  • 11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비영리기관운영관리
공통 1. 방송대 교재를 참고하여 한국사회에서 가정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비영리기관인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의의를 설명하고, 건강가정지원센터 설치의 법적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3점).
2. 한국건강가정진흥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요사업 메뉴에서 ‘가족서비스 지원사업’ 영역에 포함되는 사업 및 프로그램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시오(A4용지 2장 내외, 7점).
3. 학생 본인이 속한 지역사회(주거, 직장 등)의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지난 2020년에 이루어진 주요 사업과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요약하시오(A4용지 1장 이내, 5점).
4. 학생 자신이 최근 한국사회에서 가장 우선순위가 높다고 생각하는 건강가정 관련 정책영역을 한 가지 선정하고 그렇게 판단한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5점).
5. 위 4번 문항에서 선정한 정책영역에 해당하는 건강가정프로그램의 기획안을 제안하시오(A4 용지 2장 내외, 10점).
목차
1. 방송대 교재를 참고하여 한국사회에서 가정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비영리기관인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의의를 설명하고, 건강가정지원센터 설치의 법적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2. 한국건강가정진흥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요사업 메뉴에서 ‘가족서비스 지원사업’ 영역에 포함되는 사업 및 프로그램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시오.
3. 학생 본인이 속한 지역사회(주거, 직장 등)의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지난 2020년에 이루어진 주요 사업과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요약하시오.
4. 학생 자신이 최근 한국사회에서 가장 우선순위가 높다고 생각하는 건강가정 관련 정책영역을 한 가지 선정하고 그렇게 판단한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5. 위 4번 문항에서 선정한 정책영역에 해당하는 건강가정프로그램의 기획안을 제안하시오.


- 목 차 -

1. 방송대 교재를 참고하여 한국사회에서 가정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비영리기관인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의의를 설명하고, 건강가정지원센터 설치의 법적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2. 한국건강가정진흥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요사업 메뉴에서 ‘가족서비스 지원사업’ 영역에 포함되는 사업 및 프로그램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시오.

3. 학생 본인이 속한 지역사회(주거, 직장 등)의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지난 2020년에 이루어진 주요 사업과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요약하시오.

4. 학생 자신이 최근 한국사회에서 가장 우선순위가 높다고 생각하는 건강가정 관련 정책영역을 한 가지 선정하고 그렇게 판단한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5. 위 4번 문항에서 선정한 정책영역에 해당하는 건강가정프로그램의 기획안을 제안하시오.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가정관련 정책과제 1가지를 근거와 함께 제시.hwp
2. 건강가정 프로그램 기획안.hwp
3.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를 방문.hwp
4.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립목적과 설립방향.hwp
5.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치기준 및 운영기준.hwp
6.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의의, 운영관리의 법적 근거.hwp
7.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프로그램을 이용한 실제 사례.hwp
8. 광명시 건강가정지원센터 조사 후 소감.hwp
9. 광명시 건강가정지원센터.hwp

본문내용
1. 방송대 교재를 참고하여 한국사회에서 가정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비영리기관인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의의를 설명하고, 건강가정지원센터 설치의 법적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의의
가정은 개인과 사회를 연결하는 중요한 매개체다. 가정이 안정되면 사회의 건강성은 높아지기 마련이다. 예전의 대가족 구조에서는 가족 기능만으로도 개개인을 건강한 사회인으로 배출해 낼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육아부담과 가사까지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그만큼 다양한 가정형태에 따른 사회적인 시스템의 지원이 필요해졌다. 최근 들어 이혼율의 급증, 아동학대, 높아져 가는 노령화, 가정폭력 등으로 가정의 문제를 개인이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주요사업에는 가족교육사업(생애주기별 가족생활교육, 아버지교육, 가족성장아카데미), 가족상담사업, 가족친화문화조성사업(가족봉사단, 이웃사촌 한가족, 가정헌법, 가족품앗이), 가족돌봄지원(아이돌보미, 장애아 돌봄지원), 다양한 가족지원(취약 한부모가족, 미혼모부자, 청소년한부모, 군인가족지원 등), 지역사회 네트워크 사업 등이 있다.
정책개발, 연구, 기획, 지역건강가정지원센터 지원 및 평가, 프로그램 개발 등을 위한 기능을 수행하는 데 적합한 조직체계를 운영한다. 광역 건강가정지원센터는 해당 광역지역에 속한 자치구 및 시군구 건강가정지원센터에 대한 지원과 연계, 조정 등을 수행하기에 적합한 조직체계 구성된다. 한편, 지역건강가정지원센터의 조직은 지역사회 내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직접적인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는 핵심거점의 역할을 수행하기에 적합하고 지역사회 실정에 부합하는 조직체계로 구성된다.

2) 건강가정지원센터 설치의 법적 근거
가정의 문제가 어떤 가정만의 문제가 아닌 국가적 문제라는 생각을 갖게 되어 2004년 건강가정기본법이 제정되었다. 이에 따라 국가와 지자체의 노력 및 행정의 일환으로 건강가정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중요한 역할로 부상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각 지자체에 설립된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건강가정사업의 과제 및 건강가정 관련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다.
건강가정기본법 제35조에는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치에 관한 법적 근거가 제시되어 있다. 모든 건강가정지원센터에는 건강가정사를 두어야 하며, 이들은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분야에 대한 학식과 경험을 가진 전문가로서 여성가족부령이 정하는 관련교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로 한정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등이 그렇다.”―대형 글로벌 기업들까지 위워크를 찾는 이유는 무엇인가.“위워크가 사람들이 원하는 ‘경험’을 주기 때문이다. 이것이 위워크의 핵심 가치다. 위워크의 커뮤니티는 각자 인생과 사업에서 무엇인가를 이루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공동체다. 그리고 비슷한 처지인 사람들을 만나 경험과 정보를 나누고 위안을 느낀다. 모여 있으면 더 큰 시너지가 나는 것이다.”―커피부터 건강보험 가입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 요금 없이 제공하

  • 교육공학 보고서
  • Ⅰ. 서론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한 사회와 국가의 수준을 결정하는 것은 다름 아닌 ‘기술, 정보, 지식, 문화 등의 지적 자산’이며 개인과 사회 및 국가의 ‘지적 능력을 개발’ 시키는 것이 바로 교육이 해야 할 일이다.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정보화 사회가 구현되기 위해서는 교육의 인식론적, 방법론적 패러다임이 변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 교육정보화는 교육의 범위가 학교 울타리를 벗어나 평생학습의 다양한

  • 세계화와 글로벌 리더 총정리[기축통화]
  • 의 린든 B. 존슨 병원 근무․ WHO 남태평양 지역 사무처의 한센병 자문관․ 2003년 WHO 사무총장 취임․ 타임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으로 선정반기문 - UN 사무총장․ 유엔 사무총장은 192개국 유엔 회원국의 대표로 ‘지구촌 대통령’․ 어렸을 때부터 영어에 관심-타임지로 영어 공부와 세계적인 식견을 갖춤․ 고등학교 때 영어 선생님(멘토)이 청소년 적십자단(RCY:Red Cross Youth)에 가입시킴․ 비스타(VISTA:Visit of International Student To A

  • [정보사회론]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교육 -각각의 사례를 중심으로
  • 의미를 전하는 매개가 되었던 총체적인 모든 것이 바로 미디어이다. 미디어는 시대가 지남에 따라 변화를 함께하였고, 미디어의 변화를 관찰하면 사회와 시대의 변화를 알아낼 수 있기도 하다.현재 우리 사회의 주류 미디어는 단연 매스미디어일 것이다. 대중매체를 통해 우리는 세상을 보고 들으며 나만의 세상을 구축해 나가기도 한다. 또한 우리는 세계 정상급의 정보화 사회에 살고 있다. 인터넷 보급률 세계 최상위권, 광랜 보급률 세계 최상위 등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기관의 힘으로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정부의 정책적 지원, 공공부문의 사업 추진, 민간 기관의 협조 체제 구축, 교육 수요자의 적극적인 동참 등이 함께 이루어져야만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인적인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교원 정보소양 인증에 관한 사항, 소프트웨어 기반인 학술연구의 정보화 방안, 교육용 컨텐트 확보 및 보급 방안, 행정제도적 기반으로 사이버 대학 운영 방안,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