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고급일본어활용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일본어는 지역에 따라 몇 개의 방언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09 / 2021.03.10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고급일본어활용
공통 (1) 일본어는 지역에 따라 단어나 문말 표현, 악센트가 공통어인 도쿄어와는 다른 방언이 존재한다. 일본어는 지역에 따라 몇 개의 방언권이 있는지 각각의 방언들은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에 관해 자료를 찾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A4 2매 이상).
목차
일본어는 지역에 따라 단어나 문말 표현, 악센트가 공통어인 도쿄어와는 다른 방언이 존재한다. 일본어는 지역에 따라 몇 개의 방언권이 있는지 각각의 방언들은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에 관해 자료를 찾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홋카이도 지역 방언
2. 도호쿠 지역 방언
3. 관동 지역 방언
4. 신에츠 지역 방언
5. 도카이 지역 방언
6. 호쿠리쿠 지역 방언
7. 간사이 지역 방언
8. 쥬고쿠 지역 방언
9. 규슈 지역 방언
10. 오키나와 지역 방언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각 방언의 특징.hwp
2. 일본의 방언1.hwp
3. 일본의 방언2.hwp
4. 일본의 방언구획.hwp

본문내용
I. 서 론

다른 언어와 마찬가지로 일본어의 경우도 지역에 따라서 발음과 품사가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지방에서만 사용되는 그런 말을 "방언"이라고 부른다. 일본어 시험과 입시에서 사용하는 일본어는 거의 대부분이 도쿄의 말이지만, 실제로는 도쿄의 말도 올바르게 표현한다면 "도쿄 방언"으로 방언 가운데 하나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일본의 지역별 방언을 조사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II. 본 론

1. 홋카이도 지역 방언

홋카이도 사투리는 말 그대로 홋카이도라는 지방에서 사용되는 사투리를 말하는데, 홋카이도벤(北海道弁)이라고도 표현한다. 오시마 반도(渡島半島)를 비롯한 연안부를 뺀 홋카이도 내륙지방에서 일본인들의 활동이 왕성하게 이루어진 시기가 주로 메이지 시대 이후라는 점에서, 다른 지방 사투리에 비교했을 때 특이한 부분은 그다지 없는 편이다. 이로 인해 학설적으로 구분할 때는 사투리로 인정받지 못하고 도호쿠 사투리의 하나로 취급받기도 한다.
홋카이도 사투리의 경우, 표준어와 비슷한 부분이 많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홋카이도 사투리에서만 사용되는 특유의 단어나 어미, 문법이 드러난다. 홋카이도에서 태어나 자란 사람들을 일본어로 도산코(道産子)라고 표현하는데 이들은 어휘나 어미를 사용할 때 홋카이도 사투리와 표준어의 차이를 인지하고 있다. 어휘나 어미는 물론이고 악센트나 억양 역시 특유의 '홋카이도 식 액센트'로 칭하는 경우가 있다.
그렇지만 역시, 개발 역사가 오래된 지역을 중심으로 사용된 쓰가루 사투리나 시모키타 사투리로부터 영향을 받은 홋카이도 남부에 위치한 오시마 반도와 키타마에부네에 포함된 역사가 있는 연안부를 제외한다면, 일본의 다른 지방 사투리와 다른 부분은 거의 없으며, 다른 지역 사람이 얼핏 들었을 때 별다른 위화감을 줄만한 액센트는 거의 없다.
홋카이도의 경우 특히 내륙 지방에 다른 도부현에서 옮겨온 사람들이 많다는 점에서 표준어로 회화하는 것이 의사소통을 위해서 좋다는 학설도 있다. 이와 같은 특징이 거꾸로 홋카이도 내륙 지역에서 쓰이는 사투리의 차이로 이어졌다고 추측할 수도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최신예문55
  • 개서는 나의 공개장이며 혈서이다 나는 몇 번인가 취직 시험을 쳤다가 낙방(落榜)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그때마다 겪었던 좌절이 얼마나 나를 미워했는지 모른다.자신을 미워할 줄 아는 인간을 찾는다면 나는 거기에도 이력서를 내놓고 싶은 심정이다.비교적 대학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는데, 취직시험에는 번번히 실패를 거듭했다.운이 나빴다느니, 재수가 없었다느니 하는 말로는 나를 위로해 주지 못했다.나는 나를 미워하기 시작했고 이 미

  • 영재교육 레포트
  • 몇 개 학원이 전문적으로 영재교육을 하고 있는지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 대표적인 사립 영재교육기관으로는,CBS 영재교육학술원대표적인 민간 영재교육 전문기관. 1989년 한국교육개발원 조석희 박사를 비롯한 8명의 전문가들로부터 자문을 받아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고 교사연수를 실시하여 시작. 상위 3% 안에 드는 뛰어난 영재만을 대상으로 한다. 보다 많은 아이들에게 영재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별로 KAGE 영재교육연구실을

  •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 학교란
  • 개방형 자율학교가 미래 공교육의 대안 모델로 평가받았다는 것”이라고 의미를 뒀다. 내년부터 1학년을 대상으로 과목별로 전용 교실을 두고, 시간표에 따라 교실을 이동하는 교과교실제를 운영할 계획. 수업시간을 두 시간씩 묶어서 진행하는 ‘블록타임제’와 음악, 미술, 체육 등 공통교과를 한 학기 내에 이수하는 ‘집중이수제’도 실시한다. 학교에서 거리가 먼 지역에 사는 학생들을 위한 기숙사 건립도 추진 중이다.3) 분당 대진고등학교지난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지역 및 학교의 여건과 교사, 학생 및 학부모 등의 요구를 수렴하여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프로그램을 개발 또는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단위 학교에 주어진 시간입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앞으로 재량활동의 교육과정과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편성하여 운영할 것인가하는 문제가 당면 과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각 학교에서 당면한 이와 같은 과제를 원활히 해결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교육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개인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여러 가지 교구를 잘 활용함으로써 훨씬 효과적으로 완수될 수 있다. 교사와 교구사이에 반드시 갈등이 있어야 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 교육의 목적과 필요한 조건을 고려하여 교구를 개발한다면 교사와 교구 사이에는 아무 갈등이 없을 것이다. 서평구조는 교육의 과정을 일괄하는 가장 중요한 개념이었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도 구조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명확하게 이해하기는 쉽지 않았다. 명백하지 않은 몇몇 점들 때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