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강독 3학년] 고소설 [박씨전]을 읽고 이 작품의 등장인물의 특징과 작품의 의미에 관해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07 / 2021.03.07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고전소설강독
공통 고소설 [박씨전](교재 : 209-256쪽)을 읽고 이 작품의 등장인물의 특징과 작품의 의미에 관해서 서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고전소설강독 3학년] 고소설 [박씨전]을 읽고 이 작품의 등장인물의 특징과 작품의 의미에 관해서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소설 [박씨전]의 줄거리와 화소

2. 고소설 [박씨전]의 사건 구성

3. 고소설 [박씨전]의 등장인물 특징
1) 박씨
(1) 천상인
(2) 영웅
2) 이시백
3) 이득춘
4) 계화
5) 임경업
6) 김자점
7) 기홍대, 용골대, 용율대
8) 박처사
9) 용골대

4. 작품의 의미
1) 조선 시대의 여성 독자들에게 대리만족
2) 여성의 지위
3) 남성 우월적 사고 비판
4) 전란으로 고통 받았던 백성에게 기쁨
5) 민족적 자존심
6) 가부장 사회에 대한 비판
7) 시대의 여성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전문학은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과거의 총체적인 삶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하고, 새롭게 구축해 나가야 할 문화의 창조적 기틀을 마련해 주고, 고전문학 교육은 학습자로 하여금 문화적 감각을 발달시키고, 자신의 삶에 대한 비판적 인식 능력을 기르는 데 기여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가치를 찾을 수 있다. 고전문학은 작품이 창작된 당시의 사상과 정서, 생활상을 종합적으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인들은 이를 통해 선인들의 사상과 가치관, 감정 및 생활상을 총체적으로 살펴 볼 수 있다. 고전문학은 우리의 전통 문화유산으로서, 과거와 현재를 이어가는 동시에 우리의 정신세계를 풍요롭게 해 주는 살아있는 예술로서 존재하고 있다. 고전문학에서 고전소설은 당대의 삶이 문학의 여러 장르 가운데서도 가장 밀착되어 있으며 선조들이 지녔던 다양한 의식과 삶에 대한 문학적 형상화를 통해 그 시대상을 이해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가 크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소설 [박씨전](교재 : 209-256쪽)을 읽고 이 작품의 등장인물의 특징과 작품의 의미에 관해서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소재영․장홍재, 《임진록․박씨전》, 정음사, 1986.
김창식, 『대중문학을 넘어서』, 청동거울, 2000.
정상진, 박씨전의 주제 재고, 한국고전소설연구, 삼지원, 2000.
최운식, 고소설의 이해와 교육, 설화고소설 교육론, 민속원, 2002.
정미영, 박씨전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