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미생물학3공통) 혐기성수소발효와 미생물연료전지를 비교하여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19 / 2020.11.1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환경미생물학3A) 산화지의 개요 및 미생물상에 대해서 서론, 본론 및 결론으로 나누어 논하시오0k
- 환경미생물학3B) 혐기성미생물에 의한 슬러지 분해에 대해서 서론, 본론 및 결론으로 나누어 논하시오0k
- 환경미생물학3공통) 생물학적 질소제거와 생물학적 인제거를 환경미생물의 관점비교하여 서론 본론및 결론 논하시오0k
- 환경미생물학3A) 활성슬러지 공정에 대해서 서론, 본론 및 결론으로 나누어 논하시오0K
- 보건환경2) 생활폐기물관리 제5장 생활폐기물의 생물학적처리 생활폐기물의 메탄발효와 수소발효를 비교하여 서론 본론 및 결론으로 나누어 논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환경미생물학 |
---|---|---|---|---|---|
공통 | ‘혐기성수소발효’와 ‘미생물연료전지’를 비교하여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환경미생물학3공통) 혐기성수소발효와 미생물연료전지를 비교하여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논하시오0K
보건환경학과 환경미생물학3공통
혐기성수소발효와 미생물연료전지를 비교하여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논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혐기성 수소발효
1) 혐기성 수소발효 개념과 의미 및 혐기성발효의 종류
(1) 산발효
(2) 메탄발효
2) 협기성 수소 발효의 현황
(1) 혐기성 수소발효의 최적 연속운전조건
(2) 혐기성 수소발효를 이용한 유기성 폐기물의 처리
3) 협기성 수소 발효의 전망
2. 미생물 연료전지
1) 미생물연료전지의 개념과 의미
2) 미생물 연료전지의 작동 과정
3) MFC의 응용
(1) 전력의 생산
(2) 바이오수소의 생산
(3) 폐수처리
(4) 바이오센서로의 응용
4) 전망
3. 혐기성수소발효와 미생물연료전지를 비교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지구촌은 코로나 19로 인하여 환경문제가 세인의 관심대상이 되고 있다. 코로나 19가 발생한 것도 인간의 지나친 환경오염으로 인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수질오염, 환경오염의 문제가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최근 환경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폐슬래그는 도로용 골재와 같이 폐기물의 경우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어 저급한 용도로 활용이 모색되고 있다 이들 폐기물에는 처리 분야에서 마그네슘 CaO 40% 알루미늄 실리카 등 환경오염 물질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또 다공성의 특성과 넓은 비표면적으로 인하여 오염물질의 강하게 흡수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들 폐기물을 가공처리하지 않고 그대로 몰드화 하여 고형화시킨 담체를 만들고 반응조에 함침시켜 생물학적 방법을 통하여 수중의 인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수처리 시스템을 개발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를 통하여 환경적인 문제를 쉽고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으며 이들 폐기물을 재활용한 고도처리 기술은 비용이 적게 들며, 처리 또한 간단하며, 수처리 기술로 인하여 폐수, 하수 오수 등 적용 가능한 대상범위가 크고 넓다는 이점이 있다. 종래 오폐수 중의 인을 제거하기 위하여 개발된 여러 종류의 고도처리 기술의 장애와 애로점으로 인정된 오폐수 처리효율이 해결할 수 있게 되었으며, 질소와 인의 제거가 필요한 모든 처리 할 수 있는 기존시설에도 큰 시설의 추가없이 간단하게 적용이 가능하다.
우리 인간은 환경미생물이 인간의 생활과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폐하수나 오염물질은 여러 물질로 구성되어 있고, 배출되고 있는 양도 다양하면서 수없이 많기 때문에 자연 환경계에 나타나는 오염의 범위가 매우 넓다. 그렇기 때문에 물리적 방법이나 화학적 수단에 의해 환경을 정화하는 돈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매우 힘든다. 그렇기 때문에환경오염물질의 분해는 오염물질을 에너지원으로 하는 미생물의 분해능력에 의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오폐수를 제거하는 것은 쉽지 않는데 산화지와 미생물을 활용하여 이들을 제거한다면 수질도 정화되 훨씬 좋은 물을 먹을 수 있을 것이다. 오폐수의 처리방법으로 산소없이 미생물을 생성시키는 방법이 있는데 이를 협기성 미생물이라고 한다. 이 장에서는 환경미생물학3공통) 혐기성수소발효와 미생물연료전지를 비교하여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용, 2020, 환경미생물, 혐기성미생물에 의한 슬러지 분해
-김동민 외 9인, 폐수처리공학, 도서출판 동화기술, 2013.
-조관형 외 7인, 최신 상하수도, 신광문화사, 2008.
-장덕, “폐수처리공학강의록ⅠⅡ“, 건국대학교 환경공학과, 第8版 (2017)
-이진룡?손종열공저, “환경공학 설계”, 대학서림, pp. 81-105 (1994)
-한선기ㆍ정진영(2016), 환경미생물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Rahimnejad, M. et al. Microbial fuel cell as new technology for bioelectricity generation: A review. Alex Eng J, 54(3), 745-756, 2017.
- Rahimnejad, M. et al. Power generation from organic substrate in batch and continuous flow microbial fuel cell operations, Appl Energy, 88(11), 3999?4004, 2011.
- Sharma, Y. & Li, B. The variation of power generation with organic substrates in single-chamber microbial fuel cells(SCMFCs), Bioresource Technol, 101(6), 1844?1850, 2010.
- Logan, B. et al. Microbial fuel cells: methodology and technology, Environ Sci Technol, 40(17), 5181?5192, 2006.
-Benavides L. et al. Electrogenic biodegradation study of the carbofuran insecticide in soil. IJAER, 13, 1776-1783, 201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