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육성제도론-청소년 기관 방문보고서] 청소년육성제도론에서 다루는 법률에 의해 설치·운영되는 청소년 기관을 자신의 거주 지역에서 탐색해 보고 그 중 한 기관을 선정하여 기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기관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청소년 기관 방문보고서 작성, 방통대 청소년육성제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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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과제명 : 청소년 기관 방문보고서 작성

‘청소년육성제도론’에서 다루는 법률에 의해 설치·운영되는 청소년 기관을 자신의 거주 지역에서 탐색해 보고, 그 중 한 기관을 선정하여 1) 기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2) 기관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청소년 기관 방문보고서’를 작성하시오.

<보고서 필수 포함 사항>

Ⅰ. 기관 설립·운영의 제도적 배경 및 구성요소(A4 3페이지 내외)
1) 해당 기관 설립 및 운영의 제도적 근거(법률, 정책, 조례 등)
2) 기관의 비전, 미션, 목적 등
3) 주요 프로그램
4) 기관 자원(조직 체계, 인적·물적 자원 등)

Ⅱ. 기관 평가 및 방문 소감(A4 2페이지 내외)
1) 국가청소년사업에서 해당 기관의 역할과 기능
2) 방문 소감 및 총평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 기관 방문보고서 작성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육성제도론’에서 다루는 법률에 의해 설치·운영되는 청소년 기관을 자신의 거주 지역에서 탐색해 보고, 그 중 한 기관을 선정하여 1) 기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2) 기관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청소년 기관 방문보고서’를 작성하시오.
Ⅰ. 기관 또는 단체의 설립·운영의 제도적 배경 및 구성요소
1) 해당 기관 또는 단체의 설립 및 운영의 제도적 근거(법률, 정책, 조례 등)
2) 기관 또는 단체의 비전, 미션, 목적 등
3) 주요 프로그램
4) 기관 또는 단체의 자원(조직 체계, 인적·물적 자원 등)
Ⅱ. 평가 및 방문 소감
1) 국가의 사회복지사업에서 해당 기관의 역할과 기능
2) 방문 소감 및 총평

- 2018년 1학기 방송대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청소년교육과), 3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청소년육성제도론 중간과제물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보고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수련시설의 종류
2. 기관 설립·운영의 제도적 배경 및 구성요소
1) 해당 기관 설립 및 운영의 제도적 근거(법률, 정책, 조례 등)
2) 기관의 비전, 미션, 목적 등
3) 주요 프로그램
① 청소년 동아리활동
② 장애청소년 프로그램
③ 청소년 교류활동
④ 청소년 봉사활동
4) 기관 자원(조직 체계, 인적·물적 자원 등)
3. 기관 평가 및 방문 소감
1) 국가청소년사업에서 해당 기관의 역할과 기능
① 국가청소년사업에서 해당 기관의 역할
② 국가청소년사업에서 해당 기관의 기능
2) 방문 소감 및 총평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 기관 방문보고서 작성] 청소년 기관 방문보고서 - 청소년육성제도론

Ⅰ. 서론

청소년육성제도론 - 청소년 기관 방문보고서: 청소년은 앞으로 우리사회를 이끌어 갈 주역들이다. 청소년들이 건전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균형 있는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보호하고 지원하는 것은 우리사회의 책무라 할 수 있다. 건전한 청소년 육성을 위해 정부에서는 여러 청소년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청소년의 보호?복지를 위해 다양한 청소년시설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수련시설은 청소년들의 학교 밖 교육을 책임지고 다양한 사업을 펼치며 청소년육성에 앞장서는 대표시설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 그 동안 청소년수련시설은 시설 확충에 집중하며 지속해서 증가해왔다. 청소년수련시설의 목적은 청소년문제에 대한 소극적 대응이 아니라 청소년이 더욱 건전하고 창의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적극적 의미를 가진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청소년육성제도론’에서 다루는 법률에 의해 설치·운영되는 청소년 기관을 자신의 거주 지역에서 탐색해 보고, 그 중 한 기관을 선정하여 기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기관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청소년 기관 방문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청소년수련시설의 종류

1980년대 중반 이후 청소년활동 중심의 사업 관행과 청소년정책 주관부서의 개별 특정부처로의 이관 등이 맞물려 우리 사회 청소년정책은 다른 부처에서 하지 않는 특정부처의 고유 업무로서 ‘청소년사업’ 중심으로 정책적 성격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청소년사업 중심의 정책은 단기간에 국가 공인자격으로서 청소년지도사 양성이라는 인적 인프라 구축과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문화의 집 등 시설 인프라를 양적으로 급속하게 확장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청소년활동 영역 사업에 대한 청소년 행정력의 집중은 지난 20여 년간 세계에서 유례를 찾기 어려울 정도의 청소년활동 관련 인프라의 양적 확충을 가져왔다. 이처럼 청소년수련시설은 청소년 사업 중심의 정책과 행정력으로 지금과 같은 수준의 인프라를 확충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주경필, 청소년육성제도론, KNOUPress(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전희일, 청소년정책 및 육성제도론, 양서원, 2018.
박철웅, 유진이 외 2명 저, 청소년 기관운영론, 양서원, 201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 청소년복지론, 교육과학사, 2014.
한국콘텐츠미디어 편집부 저, 전국 청소년시설 현황, 한국콘텐츠미디어, 2013.
편집부 저, 청소년의 지역사회 청소년시설 이용실태와 주체적 참여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8.
김영모,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복지론, 2010.
서울청소년수련관 www.youth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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