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산책 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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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와 연결되는 맹자의 정치철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30점]


목차

1, 춘추전국시대와 맹자의 비판사상
2, 맹자의 양주, 묵적 비판
3, 묵적과 양주의 사상적 흔적
4, 맹자의 성선설과 묵자의 박애주의

참고문헌


목차
동양철학산책


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와 연결되는 맹자의 정치철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개진해보시오. [30점]


목차

1, 춘추전국시대와 맹자의 비판사상
2, 맹자의 양주, 묵적 비판
3, 묵적과 양주의 사상적 흔적
4, 맹자의 성선설과 묵자의 박애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춘추전국시대와 맹자의 비판사상

맹자는 무엇을 근거로 왕도사상을 주창한 것일까? 당시 많은 사상가들이 맹자에 앞서 이미 두드러진 활약상을 보이고 있었다. 대표적인 인물이 바로 묵자墨子와 양주楊朱의 무리였다. 춘추전국시대는 철학의 시대라 할 만큼 제자백가가 융성했던 시대로, 춘추전국시대는 사회 · 경제 · 정치상의 일대 변혁기였다. 이는 씨족제적인 사회의 해체기이며, 주나라의 봉건 제도와 그에 따르는 질서가 붕괴하는 시기이며, 또한, 경제적 · 군사적 실력주의의 대두기였다. 심지어 춘추전국시대를 통일한 진시황은 법가사상을 기반으로 부국강병을 성공적으로 실현했으며 법가 이외의 사상 그 중에서도 유가를 탄압했다. 진시황보다 앞 시대를 살았던 맹자가 보았다면 왕도는커녕 패도정치라고 비난하였을 것이다. 진시황은 확실히 유교적인 인물은 아니었던 것 같다. 한나라 무제가 유학을 국교로 확립한 이래 유학은 주도적인 학문으로 자리매김 했지만 이전까지만 해도 유가보다 법가와 도가가 더 지배적인 유파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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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산책,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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